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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항만산업의 블록체인 도입에 따른 혁신저항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novation Resistance Caused by Blockchain to the Shipping and Port Industry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5 no.4, 2019년, pp.121 - 146  

장명희 (한국해양대학교 해운경영학부) ,  김윤미 (한국해양대학교 글로벌물류대학원 해운항만물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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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해운항만산업에서 블록체인을 도입할 때 발생하는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실증연구를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기존의 연구를 통하여 블록체인 도입에 대한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여 모형을 구축하였다. 모형의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국내의 해운항만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통계분석을 통하여 모형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블록체인 도입에 따른 해운항만종사자들의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4가지 특성(혁신특성, 소비자 특성, 경제성, 사회적 영향)을 중심으로 변수들을 선택하였다. 혁신특성에 속하는 변수로는 상대적 이점, 복잡성, 인지된 위험이 포함되었고, 소비자 특성으로는 기존제품에 대한 태도, 혁신성, 자기효능감이 포함되었고, 경제성 변수로 비용의 합리성, 그리고 사회적 영향이 포함되었다. 이들 8가지 변수들이 혁신저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8개의 가설을 PLS 3.0 분석을 통하여 검정하였다. 가설검정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혁신특성 변수들 중에서 상대적 이점과 인지된 위험은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지만, 복잡성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둘째, 소비자 특성에 속하는 변수들 중에서 기존 제품에 대한 태도와 혁신성은 혁신저항에 유의한 값을 보였지만, 자기효능감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셋째, 비용의 합리성은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영향은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innovation resistance when blockchain technology is introduced for the shipping and port industry. For the development of a research model with suitable measures, we review and focus on innovation resistance factors with the blockchain technology derived from previous stu...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블록체인 기술이 도입되었을 때 기대되는 중요한 이점을 통해 화물의 가시성을 높여줄 것으로 예상되는 것은 무엇인가? 해운물류에 블록체인 기술이 도입되었을 때 기대되는 중요한 이점을 살펴보면 블록체인 도입을 통해 화물의 가시성을 높여줄 수 있다. 물류 거래 내역을 실시간으로 공유 및 확인이 가능해져 전체 물류 공급망에 걸쳐 선적과 운송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블록체인의 도입으로 해운물류에서의 정보를 투명하고 안전하게 관리 할 수 있을 것이다. 기존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지연과 각종 사기를 획기적으로 감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뿐만 아니라 기존 EDI를 통한 문서교환의 부정확성으로 인한 분쟁 해결 시에도 시간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다.
혁신특성에 속하는 변수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블록체인 도입에 따른 해운항만종사자들의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4가지 특성(혁신특성, 소비자 특성, 경제성, 사회적 영향)을 중심으로 변수들을 선택하였다. 혁신특성에 속하는 변수로는 상대적 이점, 복잡성, 인지된 위험이 포함되었고, 소비자 특성으로는 기존제품에 대한 태도, 혁신성, 자기효능감이 포함되었고, 경제성 변수로 비용의 합리성, 그리고 사회적 영향이 포함되었다. 이들 8가지 변수들이 혁신저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8개의 가설을 PLS 3.
지금까지의 어떤 보안 기술보다 우수하다고 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마지막으로, 블록체인으로 해운항만거래 시 보안 사고의 위험성이 대폭 줄어든다. 블록체인은 해시함수로 구성되어 있어서 해시함수의 특성상 약간의 위변조도 허용하지 않기 때문에 보안면에서 지금까지의 어떤 보안 기술보다 우수하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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