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습 형식이 양면적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조직 지원 인식의 매개 및 관계 문화의 조절효과
The Effect of Learning Type on Ambidextrous Organizational Performance: The Mediating Effect of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and Moderating Effect of Relational Cultur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9, 2019년, pp.388 - 401  

박영용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 ,  권상집 (동국대학교 상경대학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습 형식이 탐험과 활용이라는 양면적 조직성과에 미치는 프로세스에 관해 구성원들이 인지하고 있는 조직 지원과 관계 문화의 특성은 어떤 매개 또는 조절효과를 발휘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고용노동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제공하는 인적 자본 기업 패널 조사를 활용, 설문에 응답한 548명의 데이터를 토대로 실증적으로 검증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구성원들에게 제공되는 형식 학습무형식 학습은 기업의 성과인 탐험 성과와 활용 성과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구성원들이 느끼는 조직 지원 인식은 형식 학습과 무형식 학습이 양면적 조직성과에 미치는 방향에 대해 완전매개, 부분매개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관계 문화는 무형식 학습이 조직의 활용 성과에 미치는 관계를 긍정적으로 조절해주는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mediation or moderation effect of the characteristics of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POS) and relational culture on the ambidextrous organizational performance such as exploration and exploitation. This study empirically verified using the human capital corporate panel ...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관계 문화는 교육훈련 투자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에 있어서 조절 작용을 하고 있으므로 교육을 통해 조직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단순 예산 투자만이 아니라 관계 문화를 조성할 필요가 있음을 보고한 선행연구[26]와 본 연구결과는 일부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 기업의 조직문화인 관계 문화 조성이 무형식 학습과 활용적 성과 간의 관계를 정(+)의 방향으로 조절한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그간 연구가 드물었던 관계 문화의 필요성을 다시 한 번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학문적 공헌도를 토대로 한 본 연구의 실무적 교훈은 다음과 같다.
  • 그러므로 구성원들의 조직행동에 상당한 영향을 주는 국내 보편적 조직문화 특성인 관계 문화와 학습 형식과의 관련성을 구체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기존 연구에서도 관계 문화는 기업이 추구하는 조직성과 및 신뢰에 긍정적인 조절 효과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기에[10] 본 연구는 관계 문화의 조절효과를 추가적으로 탐색하고자 한다.
  • 기존 연구의 가이드라인과 마찬가지로 독립변수 → 매개변수, 독립변수 → 종속변수 효과를 확인한 후 본 연구는 독립변수와 매개변수를 모두 포함하여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봤다[40].
  • 따라서 본 연구는 조직이 양면적 성과를 추구할 때, 학습 형식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추가로 조직 지원 인식과 국내 기업의 보편적 특성인 관계 문화가 학습 형식이 양면적 조직성과까지 도달하는 과정에 있어 어떻게 매개 또는 조절효과 작용을 하는지 함께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내 기업이 구성원들에게 제공하는 형식 학습과 무형식 학습이 조직의 양면적 성과인 탐험적 성과와 활용적 성과에 각각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해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2015년 고용노동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제공한 인적 자본 기업 패널 데이터 중 근로자용 데이터만을 토대로 본 연구와 관련된 핵심 변수를 추출, 변수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분석한 후 회귀분석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형식 학습과 무형식 학습이 조직의 탐험적 성과와 활용적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기 위해 고용노동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제공하는 인적 자본 기업 패널 데이터를 활용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특히, 학습 형식이 탐험과 활용이라는 양면적 조직성과에 미치는 프로세스에 관해 구성원들이 인지하고 있는 조직 지원과 관계 문화의 특성은 어떤 매개 또는 조절효과를 발휘하고 있는지 추가적으로 분석하였다.
  • 추가로 조직 지원 인식과 국내 기업의 보편적 특성인 관계 문화가 학습 형식이 양면적 조직성과까지 도달하는 과정에 있어 어떻게 매개 또는 조절효과 작용을 하는지 함께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국내 기업교육 및 조직성과의 구조적 관계에 국내기업의 특성인 관계 문화와 구성원들이 지각하는 조직지원의 중요성을 밝혀 국내 경영콘텐츠 연구에 관한 시사점을 보다 넓히고자 한다
  • 특히 무형식 학습이 탐험적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조직 지원 인식이 완전 매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조직의 체계적인 지원을 구성원이 인식할 수 있도록 리더가 헌신하고 노력해야 실제로 조직의 양면적 성과에도 좋고 지식공유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본 연구는 새로운 학문적 결과로 제공하고 있다[14][29].
  • 따라서 본 연구는 조직이 양면적 성과를 추구할 때, 학습 형식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추가로 조직 지원 인식과 국내 기업의 보편적 특성인 관계 문화가 학습 형식이 양면적 조직성과까지 도달하는 과정에 있어 어떻게 매개 또는 조절효과 작용을 하는지 함께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국내 기업교육 및 조직성과의 구조적 관계에 국내기업의 특성인 관계 문화와 구성원들이 지각하는 조직지원의 중요성을 밝혀 국내 경영콘텐츠 연구에 관한 시사점을 보다 넓히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무형식 학습은 조직의 탐험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형식 학습은 조직의 탐험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무형식 학습은 조직의 활용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형식 학습은 조직의 활용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조직 지원 인식은 학습 형식과 조직의 탐험적 성과와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매개할 것이다.
  • 가설 6: 조직 지원 인식은 학습 형식과 조직의 활용적 성과와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매개할 것이다.
  • 가설 7: 관계 문화는 학습 형식과 조직의 탐험적 성과와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조절할 것이다.
  • 가설 8: 관계 문화는 학습 형식과 조직의 활용적 성과와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조절할 것이다.
  • 본 연구는 이를 토대로 무형식, 형식 학습과 조직의 활용 및 탐험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사이를 조직 지원 인식이 매개한다고 가설을 도출, 가설 5와 6을 수립하였다.
  • 본 연구에서 고려한 가설 1과 2는 무형식 학습과 형식 학습이 조직의 탐험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연령, 학력, 회사의 혁신 주도 성향 및 교육 참여 과정과 주요 변수를 모두 고려하여 분석한 결과 무형식 학습과(β = .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의 논리를 토대로 형식학습과 무형식 학습 모두 학습 형식에 상관없이 조직의 탐험적 성과와 활용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가설을 도출하였다. 따라서 이를 토대로 본 연구는 가설 1-가설 4를 다음과 같이 수립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많은 기업들이 효율성과 효과성을 동시에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많은 기업들은 경쟁이 심화되면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동시에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효율성을 바탕으로 한 활용이 없는 탐험은 역량 개발이 어려운 반면에, 효과성을 바탕으로 추구되는 탐험이 없는 활용은 새롭고 유용한 방향을 발견하기 어렵다[1]. 따라서 기업 활동은 안정과 지속적인 변화라는 역설을 충분히 만족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11]. 이에 따라 조직의양면적 성과에 영향을 주는 기업의 학습에 대한 관심역시 높아지고 있다.
양면성은 무엇인가? 양면성(ambidexterity)이란 상반된 두 가지 속성의조직성과를 한꺼번에 성취할 수 있는 역량을 말한다. 양면성 중 하나의 축인 활용(exploitation)은 기존 제품을 단기적으로 개선하여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이며 또 다른 축인 탐험(exploration)은 제품을 새롭게 혁신하여 장기적으로 가치를 창출하는 행위이다[1][2].
가설 1은 무엇인가? 가설 1: 무형식 학습은 조직의 탐험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