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1, 2019년, pp.467 - 474
이현석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Key areas of digital contents, the games and animation industries are increasingly expanding. Therefore, training of a specialized workforce is required in accordance with these enterprises' growing demand. Education in the field of games and animation lies in cultivating talents with creative think...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창의 융합 참여형 인재양성을 위해 본 논문에서 제시한 수업 모형은 무엇인가? | 게임 애니메이션 영상 분야의 교육은 창의적 사고와 융합적 태도 그리고 문제해결 능력이 중요시 되는 창의 융합 참여형 인재양성에 있다. 이에 본 논문은 게임 애니메이션 영상 분야 창의융합 참여형 인재 양성을 위한 프리프러덕션 중심의 PBSL(Project based Self Learning) 수업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의 전개는 창의융합 인재의 구성요소와 프로젝트 수업의 특성, 그리고 관련 직무 역량에 대해 문헌을 중심으로 고찰하였으며, 이에 따른 PBSL수업모형의 핵심요소는 창의성, 융합적 태도, 자율성으로 분류 하였다. | |
프로젝트 학습이란 무엇인가? | 프로젝트 학습(Project Based Learning)은 학습자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창의・비판적인 사고를 하며, 실제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교수 학습 방법이다[11].프로젝트 학습에서는 협동학습, 문제해결, 자료 수집 및 분석을 통해 결과물을 만드는 활동, 학습자 중심의 자율적인 활동, 고차원 사고능력 계발을 위한 학습자 성찰과정 등을 공통적으로 강조한다[12]. | |
2016년 다보스포럼에서 제시한 미래형 인재의 요건은 무엇인가? | 2015년 교육부 개정교육과정의 핵심역량을 보면, 자기 관리, 지식정보처리, 창의적 사고, 심미적 감성, 의사소통, 공동체 역량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2016년 다보스포럼에서 제시한 미래형 인재의 요건은 복잡한 문제를 푸는 능력, 비판적 사고, 창의력, 사람관리, 협업능력이다[2]. 21세기 미래 교육의 담론은 창의적 사고와 융합적 태도, 문제해결능력을 공통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
G. Harmel. (2009). Gary Hamel: We Aren't in the Knowledge Economy. We're in the Creative Economy, Bill George Harvard Business School Professor (Online). https://www.billgeorge.org.
S. S. Cho. (2016).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Project of Future Educaiton, Media & Education, 6(2), 152-185.
S. D. Kim & H. S. Lee. (2014). A Study on Effective Methods of Polygon Modeling through Modeling Process-Related System,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12, 143-158.
R. J. Sternberg, J. C. Kaufman & J. E. Pretz. (2002). The creativity conundrum: A propulsion model of kinds of creative contributions, New York: Psychology Press.
E. P. Torrance. (1979). The search for satori and creativity, Buffalo, NY: Bearly Limited.
Guilford, J. P. (1986). Creative Talents: Their Nature, Uses and Development, Buffalo, NY: Bearly Ltd.
H. S. Lee. (2017). Creative and Convergent Project Based Self Learning for VFX Contents Production, CCA.
Y. L. Moon. (2010). A Study on the Vitalization of Creative and Personality Education, Seoul: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W. D. Kim. (2011). Project for Fostering Creative and Convergent Talents: Convergence of Science Technology and Arts(STEAM),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 Institute (STEPI) Insight, 67, 1-31.
T. M. Amabile. (1996). Creativity and Innovation in Organizations, Harvard Business School Background Note, 396-239.
K. W. Jang. (2019). Academic literature Resources Based Project Based Learning Design Model Development,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5(1), 103-128.
J. H. Im, B. N. Im, S. H. Choi &. S. R. Kim. (2004).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mmunity-based project learning models combined with blended learning approach in K-12 setting,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0(3), 101-133.
Y. G. Ham. (2001). A Study on the Online Project Learning, Daegu: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H. S. Lee & M. J. Kim. (2015). Smart Learning Space for Creative Human Resources Education, Space G.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