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11, 2019년, pp.38 - 46
박정은 (광주여자대학교 간호학과)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disaster awareness, disaster preparedness, and ego-resilience in the college of nursing students', and to analyze correlation between study variables. The study subjects were 300 nursing students in four universities in two cities. Data were collected between Ap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재난이란 무엇인가? | 재난은 지역사회의 광범위한 사회적 자원의 손실을 초래하여 지역사회 기능의 심각한 상실과 붕괴를 일으키는 사건으로, 병원을 포함한 보건의료 환경은 이러한 재난이 발생하는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상당한 시간과비용을 소비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역사회에서 발생하는 급작스럽고 예측할 수 없는 재난들에 대해 보건의료 환경에 종사하는 인력들은 재난현장에 투입될 수밖에 없으며, 그들의 생명을 담보로 재난 활동을 펼쳐야 한다. | |
재난간호에 대한 교육 부재시의 간호사에게 일어날 악영향은 무엇인가? | 재난이 발생하였을 때, 재난간호에 대한 경험과 사전교육은 재난간호 역량을 증진시키지만, 재난간호에 대한 교육의 부재나 경험의 부족은 재난현장에서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초래한다[9]. 이는 간호사로 하여금 재난 상황에 적응하지 못하며 스트레스와 두려움을 느끼게 하여, 자아탄력성을 떨어뜨리게 된다. 이처럼 재난 같은 예측되지 못하는 상황에 처했을경우 자아를 적절히 통제하여 그 상황에 잘 적응하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일 수 있는 능력을 자아탄력성이라 한다[9,10]. | |
재난간호 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한 프레임 워크에는 어떤것들이 포함되는가? | 세계보건기구와 국제간호사협의회는 재난현장에 투입될 수 있는 보건의료인력으로 간호사를 중요한 자원으로 언급하고 있으며[4,5], 간호사의 재난간호역량을증진시키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개발하여, 재난인식과 재난 관리에 있어 간호사 역할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다[4]. 재난간호 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한 프레임워크에는재난 예방, 완화, 재난인식, 재난준비도 및 재난에 대한 대응과 회복/재활 개념이 포함되어 있다. 간호사는 심각한 재난 사건에 대응하고 상황을 완화시키기 위한 재난계획 수립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전 세계에 분포되어 있는 병원과 지역사회에서 가장 규모가 큰 집단을 형성하며 전략적으로 위치해 있는 보건의료 전문가라 할 수 있다[4]. |
E. G. Ahn & S. K. Kim. (2013). Disaster Experience, Perception and Core Competencies on Disaster Nursing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11(6), 257-267.
J. Nilsson et al. (2016). Disaster Nursing: Self-reported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and Registered Nurses, with focus on their Readiness to Manage Violence, Serious Events and Disasters. Nurse education in practice, 17, 102-108.
S. Baack & D. Alfred. (2013). Nurses' Preparedness and Percieved Competence in Managing Disasters. J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3(45), 281-287.
World Health Organization and International Council of Nurses (WHO AND ICN). (2009). ICN framework of disaster nursing competencies. ICN, Geneva, Switzerland.
J. Y. Cho. (2019). Factors Affecting Disaster Nursing Core Competencies in Clinical Nurse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9(8), 93-101.
A. Gardulf et al. (2010). Nurses' Competence within the Red Cross and Red Crescent Movement, a 30-year Follow-up on Red Cross and Red Crescent Nursing Education Activities Responding to Local and Global Vulnerability. Tokyo. http://www.redcross.ac.jp/about/pdf/report2010_en.pdf (accessed 01.09.14.).
Z. Wenji, S. Turale, T. E. Stone & M. A. Petrini. (2015). Chinese Nurses' Relief Experiences following two Earthquakes: Implications for Disaster Education and Policy Development. Nursing Education in Practice, 5, 75-81.
A. Gardulf et al. (2016). The Nurse Professional Competence (NPC) Scale: Self-reported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on the Point of Graduation. Nurse Education Today, 36, 165-171. DOI : 10.1016/j.nedt.2015.09.013
J. Block & A. M. Kremen. (1996).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2), 349-361. DOI : 10.1037//0022-3514.70.2.349
S. Chan et al. (2010).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n Undergraduate Training Course for Developing International Counsil of Nurses Disaster Nursing Competencies in China. J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42(4), 405-413.
O. Fung, A. Y. Loke & C. Lai. (2008). Disaster Preparedness among Hong Kong Nurse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2(6), 698-703.
S. Pang, S. Sang & Y. Cheng. (2009). Pilot Training Program for Developing Disaster Nursing Competencies among Undergraduate Students in China. Nursing Health Sciences, 11, 367-373.
O. Younge, R. J. Rosychuk, T. M. Bailey, R. Lake & T. J. Marrie. (2010). Willingness of University Nursing Students to Volunteer during a Pandemic. Public Health Nursing, 2(27), 174-180.
C. K. Schmidt, J. M. Davis, J. L. Sanders, L. A. Chapman, M. C. Cisco & A. R. Hady. (2011). Exploring Nursing Students' Level of Preparedness for Disaster Response.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32(6), 380-383.
C. Smith & A. Hewison. (2012). Are Nurses Prepared to Respond to a Bioterrorist Attack: A Narrative Synthesi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8(12), 2597-2609.
J. Nilsson et al. (2014).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New Tool Measuring Nurses Self-reported Professional Competence of the Nurse Professional Competence (NPC) Scale. Nursing Education Today, 34(4), 574-580.
T. Pesiridis, P. Sourtzi, P. Galanis & A. Kalokairinou. (2015). Development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of a Disaster Training Programme for nurses: A Switching Replications Randomized Controlled Trial. Nurse Education in Practice, 15, 63-67.
C. H. Woo, J. Y. Yoo & J. Y. Park. (2015). Experience, Awareness and Preparedness of Disaster among Nursing College Students. Korean Review of Crisis & Emergency Management, 11(11), 19-35.
H. S. Baek. (2009).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Connor-Davidson Resilience Scale.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Eulji University. Daejeon.
S. A. Yang. (2018). Convergence Analysis of the Factors Influencing Core Competencies on Disaster Nursing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3), 39-51.
K. H. Kang & M. J. Hong. (2013). Influencing factors of learning styl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linical performanc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6(5), 2841-2853.
H. Y. Park. (2017). Factors Influencing the Disaster Nursing Core Competencies of Emergency Room Nurses. Applied Nursing Research, 37(5), 1-5. DOI : 10.1016/j.apnr.2017.06.004
J. Hur & H. J. Park. (2015). Nursing students' Perception, Competency of Disaster Nursing and Ego Resilienc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5(8), 121-138.
Y. R. Lee, M. H. Lee & S. K. Park. (2013). Development of the Disaster Nursing Competency Scal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l9(4), 511-52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