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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사용자와의 협력 플레이를 위한 강화학습 인공지능 프로세스 구축
Build reinforcement learning AI process for cooperative play with users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20 no.1, 2020년, pp.57 - 66  

정원조 (굿게임 스튜디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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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는 MOBA 게임에서 선호도가 낮은 Supporter를 대체하는 인공지능강화학습을 이용한 구현을 목표하였다. ML_Agent를 이용해 게임의 규칙, 환경, 관측 정보, 보상 처벌을 구성하였다. DPS 에이전트로 구성된 그룹과, Support 에이전트가 있는 그룹으로 나누어 강화학습을 진행하였다. 결과 데이터인 누적 보상 값, 사망 횟수 바탕으로 결론을 도출하였다. 협력 플레이 그룹이 비교 그룹보다 평균 누적 보상 값이 3.3 더 높게 측정되었으며 사망 횟수 총합 평균은 3.15 낮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죽음을 최소화하고 보상을 최대화하는 협력 플레이를 수행하는 강화학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al is to implement AI using reinforcement learning, which replaces the less favored Supporter in MOBA games. ML_Agent implements game rules, environment, observation information, rewards, and punishment. The experiment was divided into P and C group. Experiments were conducted to compare the c...

주제어

표/그림 (1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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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 실험에선 특정 목표를 수행하는 플레이어 에이전트를 보좌하여 더 나은 결과를 내도록 도와주는 에이전트를 강화학습을 통해 구현하는 것이다. 실험에 사용한 에이전트는 DPS 에이전트와 Support 에이전트가 존재하며 DPS 에이전트는 목표 달성(게임의 승리)을 위해 공격 위주로 설계된 에이전트, Support에이전트는 DPS에이전 트를 보좌하는 목적으로 설계된 에이전트다.
  • 본 연구는 MOBA 장르 게임의 목표 달성 협력을 위한 사용자와 함께 참여하는 강화학습 인공지능 프로세스 구축을 목표하였다. 본 연구의 구현을 위한 AI는 PPO 강화학습 알고리즘 기반의 ML_Agent를 사용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 기존 연구 사례들은 인공지능이 사람과 경쟁하여 기존의 명시적인 알고리즘보다 비교 우위의 게임 인공지능을 구현한 것이다. 본 연구는 기존의 사람과 인공지능간의 경쟁이 아닌 협력을 목표로 행동하는 인공지능을 머신러닝 기술을 적용하는 것을 목표 하였다.
  • 본 연구는 협력 역할수행 게임에서 사용자와 협력 플레이를 통하여 강화학습을 진행하는 AI 구성 프로세스 구축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첫째 사용자 행위를 수행하는 인공지능 DPS(Damage Per Second) 에이전트를 구성하였다.
  • 이에 대안으로 플레이어 포지션 선호도가 낮은 플레이어 서포터를 대신할 인공지능 학습이 가능한가를 실험환경으로 구축하였다. 연구는 협력 역할수행 게임에서 사용자와 협력 플레이를 통하여 강화학습을 진행하는 AI 구성 프로세스 구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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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딥 마인드는 어떤 게임을 학습하였는가? 4%)의 승률을 보여주었다. 딥 마인드의 알파스타는 스타크래프2에 강화학습을 적용하는 프로젝트로 기존 플레이어들의 정보들을 학습하여 모방하고 약 1억 2000만 번의 자체 대결을 통해 스타크래프트2를 학습하였다. 사람의 기준으로 191년 동안 스타크래프트2를 플레이한 시간이다.
강화 학습이란 어떤 것인가? 강화 학습(Reinforcement Learning)은 머신 러닝의 한 영역으로 에이전트(Agent)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보상(Reward)을 최대화하는 행동 (Action)을 선택하여 반복 학습하는 방법이다[3]. [Fig.
알파스타가 아직 부족한 부분은 무엇인가? 93%라는 높은 승률을 기록하였다. 하지만 이와 같은 연구 사례들은 사람과의 경쟁위주의 연구로 강화학습을 게임에서의 협력, 보좌를 위한 연구는 아직 부족한 실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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