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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서비스 혁신에 있어 인공지능(AI)의 역할과 효과에 관한 연구: 카카오 그룹의 인공지능 활용 사례 연구
The Role and Effect of Artificial Intelligence (AI) on the Platform Service Innovation: The Case Study of Kakao in Korea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21 no.1, 2020년, pp.175 - 195  

이경주 (가천대학교 사회과학대학) ,  김은영 (포항테크노파크 경북SW융합진흥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 of platform service based on th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has revolutionized patterns of commercial transactions, driving the growth of global economy. Furthermore, the radical advance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AI) presents the huge potential to innovate almost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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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인공지능의 기술발전이 어떻게 플랫폼 서비스를 혁신하고, 플랫폼의 경영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가라는 질문을 가지고 카카오 그룹의 세 가지 플랫폼 서비스 혁신사례를 분석하였다. 서비스 혁신의 관점의 사례분석 결과는 <그림 2>와 같이 인과관계의 가설과 모형을 제시하고 있다.
  • 이와 동시에 카카오는 2014년 4월에 모바일 포털에 협업 필터링의 인공추천 시스템을 도입하고, 2017년 9월에 카카오 아이(Kakao i)라는 음성인식 챗봇을 출시하면서 국내 인공지능 기술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카카오 그룹의 가장 대표적인 세 가지 인공지능 사례로서 카카오 뱅크의 챗봇 상담, 카카오 택시의 스마트 호출, 멜론의 음악추천 시스템에 초점을 맞춰 사례분석을 실시하고 인공지능 기술이 공통적으로 가져오는 비즈니스 혁신을 도출하게 된다.
  • 전례가 없는 기술변화가 가져오는 가능성 속에서 인공지능이 플랫폼 서비스를 어떻게 변화시키고 혁신할 수 있는가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과 실증연구는 여전히 부족한 상황이다. 본 연구를 통해 국내 최대 모바일 플랫폼인 카카오 그룹의 복수 사례를 바탕으로 인공지능이 가져오는 변화를 서비스 혁신의 유형별로 분석하고 혁신의 주목할 만한 직접적 성과와 궁극적인 성과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인공지능 기술이 어떻게 플랫폼(Platform) 서비스를 혁신하면서 성과와 경쟁우위에 영향을 주는가를 이해하는 것이다. 플랫폼 서비스란 시장거래에 참여하는 판매자와 구매자를 포함하는 다양한 주체를 매개하고 연계함으로써 수입을 창출하는 인터넷 비즈니스로 현재 글로벌 경제발전과 소비활동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다(Han and Cho 2015; Kim 2016; Täuscher and Laudien 2018; Thomas, Autio and Gann 2014).
  • 서비스 혁신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해서는 유용한 개념적 모델을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본 연구는 Den Hertog and Bilderbeek(1999)가 제시한 네 가지 서비스 혁신유형에 주목하고자 한다. 이 모델은 서비스 혁신을 1)서비스 개념의 혁신(Service concept innovation), 2)서비스 제공방식의 혁신(Service delivery innovation), 3)고객 인터페이스 혁신(Service interface innovation), 4)기술혁신(Technology option innovation)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이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개념화하고 있다(유현선·이재남 2012; 이남희·정재은 2012; Den Hertog and Bilderbeek 1999).
  • 스마트 호출의 핵심적인 목표는 승객수요와 택시공급의 비대칭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 특히 시간대에 따라서 심각해지는 불일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스마트 호출 서비스는 택시기사들의 운행 자료와 기사가 특히 선호하는 지역 등을 분석해 가장 수락 가능성이 높은 택시를 연결해주고 있다.
  • 인공지능 개발이 가져올 수 있는 효과와 함께 본 논문의 사례연구는 인공지능을 성공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지식경영에 필요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첫째, 인공지능 개발의 가장 중요한 근간은 장기간 축 적된 고객 및 사용자 데이터라고 할 수 있다(강수영 등 2011; 홍병선·고준 2018; Sapp 2017).
  • 플랫폼 비즈니스 혁신에 인공지능이 가지는 역할을 이해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국내 최대 플랫폼 기업인 카카오 그룹의 복수의 활용사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에서 플랫폼 서비스가 발전해왔으나 가장 커다란 규모를 가진 기업으로는 네이버와 카카오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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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랫폼 서비스란? 본 연구의 목적은 인공지능 기술이 어떻게 플랫폼(Platform) 서비스를 혁신하면서 성과와 경쟁우위에 영향을 주는가를 이해하는 것이다. 플랫폼 서비스란 시장거래에 참여하는 판매자와 구매자를 포함하는 다양한 주체를 매개하고 연계함으로써 수입을 창출하는 인터넷 비즈니스로 현재 글로벌 경제발전과 소비활동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다(Han and Cho 2015; Kim 2016; Täuscher and Laudien 2018; Thomas, Autio and Gann 2014). 삼정KPMG 경제연구원(2019)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9월 시가총액 기준으로 전 세계 상위 10개 기업 가운데 플랫폼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기업이 7개에 이르며 세계경제 성장과 발전을 이끄는 견인차임을 보여주고 있다.
카카오가 현재와 미래의 인공지능이 가져오는 서비스 혁신의 다양성을 분석하는데 중요한 사례로 판단되는 이유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에서 플랫폼 서비스가 발전해왔으나 가장 커다란 규모를 가진 기업으로는 네이버와 카카오라고 할 수 있다. 두 기업은 PC의 검색포탈에서 출발해 다양한 영역으로 플랫폼 사업을 전개하며 경쟁하고 있으며(성종화 2019), 특히 카카오는 국내 시장을 중심으로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사람들의 일상의 모든 것을 정보화하고 연결할 수 있는 정보의 수집과 확장에 용이한 위치를 점하고, 다양한 영역에서 플랫폼 사업을 전개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와 미래의 인공지능이 가져오는 서비스 혁신의 다양성을 분석하는데 중요한 사례로 판단된다.
스마트 팩토리로 대변되는 제조업의 인공지능활용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다음으로 제조업에서 인공지능이 가져오는 혁신은 스마트 팩토리(Smart factory)로 대변되고 있다(Kusiak, 2018). 제조업의 인공지능활용은 사이버 시스템과 물리적 생산시스템의 결합을 의미하는 것으로 센서, 사물인터넷, 통제, 클라우드 컴퓨팅, 시뮬레이션, 예측기술을 통해서 새로운 재료, 제품설계, 생산공정과 공급망과 물류에 이르는 제조업의 모든 과정을 통합하고 자동화시키고 있다(Kusiak 2018). 마지막으로 서비스 산업에서는 서비스 유형에 따라서 인공지능과 로봇의 활용이 어떻게 인간을 대체할 것인가에 커다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Huang and Rust 2018; Huang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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