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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MOOC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Structural Relationships of Factors Affecting Learning Outcomes in China-MOOC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9 no.1, 2020년, pp.159 - 172  

이정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정현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factors affecting learning engagement, satisfaction, continuance intention in China-MOOC. For this study, data were collected from 334 students who were taking MOOC classe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 ling analyses were emp...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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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렇지만 중국 학습자가 어떻게 MOOC 학습에 참여하며, 어떠한 요인들이 학습참여에 영향을 미치는지, MOOC의 학습 지속과 만족도, 그리고 영향 요인 간의 통합적 관계를 살펴본 연구는 드물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의 MOOC에서 학습참여, 학습지속의향,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 연구는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기반으로 상호작용이 학습성과 및 학습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에서 상호작용이 활발할수록 학습성취도 및 학생 참여도가 향상되었다. 이상의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MOOC를 사용하는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 수준이 높을수록, 상호작용이 활발할수록 MOOC 학습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으로 예측하고 연구를 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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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 MOOC의 사용자수는 어느정도 수준인가? Coursera 및 edX와 같은 플랫폼에 중국어로 된 콘텐츠가 개발되었으며, 자체 개발 플랫폼인 XuetangX는 세계에서 3번째로 큰 MOOC 제공 업체로 성장하였다. 이렇듯 확장하고 있는 중국 MOOC의 사용자는 미국-브라질-인도에 이어 세계 4위 수준이며, 2019년 5월 기준으로 수강자 수가 2억 명을 넘어섰고 125,000개의 MOOC 강좌가 진행됐고 6,500만 명의 대학생이 MOOC 학점을 이수하고 있다(중국교육부, 2019). 이와 같은 중국 MOOC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문헌연구는 대부분 북미와 유럽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MOOC에 대한 이해의 범위가 다소 제한적일 수 있고(Trehan et al.
MOOC는 무엇인가? 대규모의 공개된 온라인 강좌를 뜻하는 MOOC (Massive Open Online Course)는 누구나 세계 유수 대학 강의에 참여할 수 있는 혁신적인 온라인 학습 환경이다(교육부, 2018). MOOC는 교육비용은 비교적 저렴하면서, 학습자들에게 지적인 관심을 확장할 수 있도록 한다.
MOOC의 어떠한 점이 새로운 교육플랫폼으로 주목을 받는가? MOOC는 교육비용은 비교적 저렴하면서, 학습자들에게 지적인 관심을 확장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전문성을 개발할 수 있도록 고등교육과 직업교육에 참여할 수 있게 하는 새로운 교육플랫폼으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Gutiérrez-Rojas et al.,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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