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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공지능 비즈니스 생태계 연구
A Study on AI Business Ecosystem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20 no.2, 2020년, pp.21 - 27  

유순덕 (한세대학교 국제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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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인공지능 기술 발달과 관련 산업 발달의 기반이 되는 생태계 구조에 대해 조사하는 것이다. 또한,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한 인공지능 비즈니스 생태계에 대해 연구하고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생태계는 생산자, 소비자, 분해자들이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역할을 수행한다. 인공지능 생태계에서 생산자인 인공지능 서비스 생산자, 생산된 서비스를 이용하는 인공지능 서비스 소비자, 인공지능 서비스의 기반이 되는 데이터 및 관련 인프라 서비스를 분해자로 분류하였다. 또한 인공지능 비즈니스 생태계에 등장하는 이해관계자는 인공지능 서비스 생산, 소비, 운영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요인이 이해관계자로서 정부 및 각종 관련 민간단체 들이 있다. 특히 국내의 경우 정부가 가장 영향력 있는 이해관계자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관련 인력양성 지원인 생산자 증가에 기여하고, R&D 자금 지원으로 생산되는 서비스의 증가에 촉매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인공지능 비즈니스 생태계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은 (1) 생산자 증대 환경 확보, (2) 소비자의 인공지능 인식 확산, (3) 데이터 교류 및 공급 인프라 확보, (4) 관련 서비스 지원 법 및 관련 제도 확보이다. 본 연구는 국내의 인공지능 기반 환경 구축 및 관련 연구에 기여 및 활용되는 것에 의의를 가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cosystem structure underlying the develop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and related industries. In addition, the research on the AI business ecosystem based on AI technology and the ways to activate them was discussed. Ecosystems play a ro...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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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처럼 인공지능 분야의 사업 및 환경의 발달이 사회 변화의 중심으로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공지능 산업 육성을 위해 필요한 요소로 인공지능 생태계 조성에 대해 논의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내의 인공지능 기반 환경 구축 및 관련 연구에 기여 및 인공지능 서비스 활용되는 것에 의의를 가진다.
  • 본 연구는 인공지능 비즈니스 생태계 연구를 통해 인공지능 비즈니스의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 인공지능 비즈니스 생태계 외부에는 다섯 행위자들이 (사용자, 투자자, 정부 정책가, 학계 등 컨소시엄, 시민단 체) 공존 및 지속가능한 인공지능 비즈니스 생태계를 지원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학술적으로 인공지능 비즈니스 생태계 분석 프레임워크 및 인공지능 플랫폼 전략 모델을 제시하였고, 실무적으로 플랫폼 관점의 인공지능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방향과 지속 가능한 인공지능 비즈니스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부, 학계 등의 역할을 제시했다.[8]
  •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인공지능 비즈니스 생태계의 구성요소에 대한 조사뿐만 아니라 각 역할자들의 유기적 관계와 산업 활성화를 위한 관련 생태계의 활성화 전락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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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Young-Im Jung-II TP, "Driving force for the revival of artificial intelligence (AI) and technology development trends at home and abroad", Weekly Technology Trends, Administration itfind.or.kr 

  2. Essential English Dictionary, Collins, London, 1990 

  3. Jang-Woo Yoon, Byung-Woon Kim, Serge-no Yoo, Woo-Sik Oh, Jin-Tae, "Artificial Intelligence-related Technology and Policy Trends and Implications", scholar.dkyobobook.co.kr, 2016 

  4. H.T. Yang, "Artificial Intelligence Safety Issues and Policy Responses", The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Society, dbpia.co.kr, 2018 

  5. Soonduck Yoo, Kwangdon Choi, "Business Ecosystem and Ecosystem of Big Data", LNCS 8597, pp.1-12, 2014. 

  6. Soonduck Yoo . Jungihl Kim . Kwangsun Ryu, "Using Big Data Strategy for the Development of the Communication Industry", LNCS 8597, pp.349-359, 2014. 

  7. J. F Moore, "Predators and prey: the new ecology of competition". Harvard Business Review. Vol, 71, No. 3, pp.75-83 1993 

  8. J. F Moore, "The Death of Competition: Leadership and Strategy in the Age of Business Ecosystems", Harvard Business, New York, pp. 297, 1996. 

  9. J. Y Lee, B.S. Cho, "Suggestions for the Creation of an AI Industry Activation Ecosystem". Telecommunications Trend Analysis, Vol 31, No 2, pp 51-62, 2016. 

  10. Hwang, Yun-Min, and Sung-Hong Hong-A, "Study on the Artificial Intelligence Business Ecosystem for Digital Transformation: From the Multi-Actor Network Perspective-The Korean Institute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Information Systems Review", Vol. 21, No. 4, pp. 125-141, 2019. 

  11. Kwon, Heon-Young, Dong-Wook Kim, and Sang-Pil Yoon "The role of normative strategies and laws for the formation of sound AI ecosystem". Hongik Law, Vol 18, No 2, pp1-29. 2017. 

  12. Jae-Hyun Lim, "Data Marketing Korea, Need to establish an open-source climate, such as data-based technology disclosure, along with the activation of ecosystems between governments and large enterprises and startups," CHINDIA Plus,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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