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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18 no.1, 2020년, pp.53 - 58
전수진 (호서대학교 혁신융합학부)
The 2015 revised curriculum aims to cultivate creative convergence talent. In this regard, SW education needs to study various convergence education methods to enhance computational think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s of SW convergence education centered on reading educati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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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g(2008)이 제시한 컴퓨팅 사고력이란? | Wing(2008)은 컴퓨팅 사고력을 추상화와 자동화로 나누고 문제를 컴퓨터로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방법으로 해결책을 공식화하고 표현하는 사고 과정이라고 제시하였다[6]. | |
초급자에게 있어서 SW 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이에 초등교육에서 고등교육에 이르기까지 컴퓨팅 사고력을 키우기 위한 SW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초급자에게 있어서 SW 교육은 학생들의 흥미를 높이고 폭넓은 시야를 갖게 해주어야 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는 SW교육이 단순 코딩 기술에 치우치지 않고 컴퓨팅 사고력을 폭넓게 이해하고 키워줘야 함을 의미한다. | |
SW 교육 입문 자들을 대상으로 수행한 융합교육을 바탕으로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는 무엇인가? | 첫째, 독서 기반의 SW융합교육은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 개념, 실습, 관점의 모든 영역에 대한 자기 효능감을 높일 수 있다. 이는 본 수업이 실생활과 동떨어져 컴퓨터 만을 능숙하게 다루는 것이 아니라 학생 들의 삶과 연결된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도록 함으로써 컴퓨팅 사고력을 다각도로 함양할 수 있었 음을 보인다. 특히, 기존의 SW교육을 독서교육과 연계하여 학생들이 책 속에서 혹은 생활 속에서 소재를 발견하고 활용하는 것으로 확대함으로써 컴퓨팅 사고의 개념과 실습 영역뿐 아니라 관점까지도 높일 수 있었을 것으로 분석된다. 둘째, 독서 기반의 SW융합교육은 학생들의 흥미도와 자신감을 높여주었다. 이는 학생들이 직접 만져볼 수 있고 능동적으로 조작할 수 있는 로봇을 통한 SW 교육과 SW관련 지식과 호기심을 높이는 온작품읽기프로그램과 상호텍스트성 전략의 독서활동의 융합이 학생들의 흥미와 자신감을 높였음을 검증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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