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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6, 2020년, pp.145 - 151
박경원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광고홍보학과) , 윤희경 (수원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디자인과)
'Hansik', or Korean cuisine is one of Korea national brands. To understand the domestic consumer awareness of Korean cuisine, data was gathered under the keyword search, 'Hansik.' Textom 3.5 was used to gather data from blogs, news media found on Naver from November 1, 2018, to October 31, 2019.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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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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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 마이닝은 무엇인가? | 텍스트 마이닝은 구조화되지 않은 대규모 텍스트 집합에서 정보를 추출하는 과정으로, 분류나 군집, 요약, 추출 등 추출 목적에 따라 달라진다. 텍스트 마이닝은 데이터 마이닝의 범주에 속하는 것으로 볼 수 있지만, 비정형 데이터인 텍스트 데이터를 대상으로 처리한다는 점에서 데이터 마이닝과 구분된다[14]. | |
‘다양성'을 활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를 토대로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여 보았을 때, 한식의 연상 이미지 강화를 위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메뉴를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뷔페’가 한식에 대한 인식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통해 뷔페의 대표적 특성인 ‘다양성'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한식을 홍보할 때 단품 메뉴를 강조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식재료와 조리법을 활용한 다채로운 한식 메뉴를 선보이는 것을 제안한다. | |
한식 세계화에 있어 내국인의 한식 인식에 대한 자료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한식은 한국의 전통적 식문화로서 한식 세계화는 한국이라는 국가의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기도 하다. 국가 브랜드 이미지는 정부와 기업, 국민이 함께 창출해야 하는 것으로, 자국민의 동의나 공감 없이는 확립되기 어려우며[2]. 나아가 자국민을 국가의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하는 전달자 관점으로 보았을 때, 그들의 인식이 주변에 미치는 파급력도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한식과도 같이 한 국가의 전통성을 띄고 있는 요소에 대해서는 대내외적인 인식 조사를 통해 그 결과에 따른 차별화된 이미지 전략이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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