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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칙기반 알고리즘을 이용한 수소연료전지/배터리 하이브리드 철도차량 모델링
Modeling of Hybrid Railway Vehicles with Hydrogen Fuel-Cell/Battery using a Rule-Based Algorithm 원문보기

전기전자학회논문지 = Journal of IKEEE, v.24 no.2, 2020년, pp.610 - 618  

오윤기 (Dep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Ajou University) ,  한별 (Dep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Ajou University) ,  오용국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류준형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이교범 (Dep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Ajou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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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규칙기반 알고리즘을 이용한 수소연료전지/배터리 하이브리드 철도차량 모델링을 제시한다. 모터의 운전영역에 따른 토크 곡선을 계산하여 견인 시스템의 구동 전력을 결정하고 철도차량의 각 운전 모드에 적용하여 전기 시스템을 모델링 한다. 전기 시스템의 전력은 규칙기반 알고리즘을 이용한 에너지 관리시스템(Energy Management System, EMS)으로 결정한다. 배터리의 충전상태(State Of Charge, SOC)에 따라 운전 영역을 세분화하여 수소 소비량을 효율적으로 관리한다. 제안하는 철도차량 모델링의 타당성은 MATLAB/Simulink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modeling of hybrid railway vehicles with hydrogen Fuel-Cells (FCs)/battery using a rule-based algorithm. The driving power of traction system is determined with the speed-torque curve by operation area of the electric machine and the electrical systems are modeled. The demand...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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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규칙기반 EMS 알고리즘을 이용한 수소연료전지/배터리 하이브리드 철도차량 모델링을 제시한다. 모터의 운전 영역을 정토크, 정출력 영역으로 구분하고 토크 곡선을 계산하여 견인 시스템의 구동 전력을 계산한다.
  • 본 논문에서는 규칙기반 알고리즘을 이용한 수소 연료전지/배터리 하이브리드 철도차량을 모델링하였다. 모터의 운전 영역에 따라 토크 곡선을 계산하여 견인 시스템의 출력 전력을 결정하였다.
  • 또한, 규칙기반 알고리즘을 이용한 에너지 관리시스템은 철도차량의 운전 모드에 따라 제한조건을 설정하고, 배터리 SOC에 따른 운전 영역을 세분화하였다. 이를 통해, 수소 소비량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에너지 관리시스템을 제시하였다. 제안하는 철도차량 모델링의 타당성은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해당 차량은 수소연료탱크, 수소 연료전지, 승압형 DC/DC 컨버터, 배터리, 견인 시스템 및 보조전원장치, 에너지 관리시스템으로 구성된다. 보조전원장치는 냉난방, 조명 등 차량 내부 전기 시스템에 전력을 공급하는 장치로 본 논문에 서는 일정한 전력을 공급한다고 가정하고 생략한다. 수소연료전지는 수소를 전기분해하여 화학적 에너지를 전기적 에너지로 변환하여 철도차량에 전력을 공급한다.
  • 수소연료전지는 전극의 표면 저항으로 인한 손실, 화학 반응에 따른 전압손실, 반응 속도의 차이에 따른 농도손실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위 손실을 항상 일정하다고 가정하여 수소연료전지가 그림 4의 최대 효율영역에서 동작할 수 있도록 모델링 한다. 그림 6은 수소연료전지를 간략화한 전류-전력 곡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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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젤/배터리 하이브리드 철도차량의 특징은 무엇인가? 디젤/배터리 하이브리드 철도차량은 이러한 세계적인 추세에 맞추어 도입된 친환경 철도차량으로 감속 시 회생 제동으로 발전된 에너지를 배터리에 저장하여 디젤의 사용량을 감소시킨다. 디젤/배터리 하이브리드 철도차량의 주요 에너지원은 여전히 디젤이므로 환경 오염 및 화석연료 사용의 근본 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7].
수소연료전지/배터리 하이브리드 철도차량의 전원 공급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수소연료전지/배터리 하이브리드 철도차량은 수소연료전지, 승압형 DC/DC 컨버터, 배터리, 그리고 견인 시스템 및 보조전원장치로 구성된다. 승압형 DC/DC 컨버터는 수소연료전지의 출력 전압을 견인 시스템의 정격 입력 전압으로 승압하고, 배터리와 병렬로 연결하여 견인 시스템, 보조전원장치에 전원을 공급한다. 수소연료전지/배터리 하이브리드 철도차량은 차량 감속 시 회생 제동으로 발생한 에너지를 배터리에 저장하므로 수소연료전지의 수소 소비량을 감소시킬 수 있다[7].
수소연료의 장점은 무엇인가? 수소연료는 많은 친환경 에너지원 중에 무게가 가볍고 소음이 적으며 에너지 밀도가 높은 장점이 있어 철도차량의 차세대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수소연료전지는 느린 응답특성을 갖기 때문에 이를 보상하기 위해 배터리를 병렬로 연결한 수소연료전지/배터리 하이브리드 철도차량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다[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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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B. Han, J.-S Lee, Y. Bak, and K.-B. Lee, "Performance Analysis of Direct Torque Control method for Traction System based on IPMS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23, no.1, pp.21-34, 2020. DOI: 10.1007/s13369-020-04550-2 

  2. J.-H. Lee and K.-B. Lee, "A Dead-Beat Control for Bridgeless Inverter Systems to Reduce the Distortion of Grid Current," IEEE J. Emerg. Sel. Topics in Power Electron., vol.6, no.1, pp.151-164, 2018. DOI: 10.1109/JESTPE.2017.2734118 

  3. S. Cho, H.-S. Kang, K.-B. Lee, and J.-Y. Yoo, "Performance Improvement of a Grid-Connected Inverter under Distorted Grid Voltage Using a Harmonic Extractor," Electronics, vol.8, no.1038, pp.1-21, 2019. DOI: 10.3390/electronics8091038 

  4. C. C. Chan, A. Bouscayrol, and K. Chen, "Electric, Hybrid, and Fuel-Cell Vehicles: Architectures and Modeling," IEEE Trans. Veh. Technol., vol.59, no.2, pp.589-598, 2010. DOI: 10.1109/TVT.2009.2033605 

  5. X. Hu, N. Murgivski, L. M. Johannesson, and B. Egardt, "Optimal Dimensioning and Power Management of a Fuel Cell/Battery Hybrid Bus Via Convex Programming," IEEE Trans. Mechatron., vol.20, no.1, pp.457-468, 2015. DOI: 10.1109/TMECH.2014.2336264 

  6. W. Su, H. Eichi, W. Zeng, and M. Y. Chow, "A survey on the electrification of transportation in a smart grid environment," IEEE Trans. Ind. Inf., vol.8, no.1, pp.1-10, 2012. DOI: 10.1109/TII.2011.2172454 

  7. J.-S. Lee and J.-H. Ryu, "Hydrogen Fuel-Cell/Battery Hybrid Trai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22, no.1, pp.19-26, 2019. DOI: 10.7782/JKSR.2019.22.1.19 

  8. A. S. Abdelrahman, Y. Attia, K. Woronowicz, and M. Z. Youssef, "Hybrid fuel cell/battery rail car: A feasibility study," IEEE Trans. Transport. Electrific., vol.2, no.4, pp.493-503, 2016. DOI: 10.1109/TTE.2016.2608760 

  9. H. Yin, W. Zhou, M. Li, C. Ma, and C. Zhao, "An Adaptive Fuzzy Logic-Based Energy Management Strategy on Battery/Ultracapacitor Hybrid Electric Vehicles," IEEE Trans. Transport. Electrific., vol.2, no.3, pp.300-311, 2016. DOI: 10.1109/TTE.2016.2552721 

  10. M. H. Todorovic, L. Palma, and P. N. Enjeti, "Design of A Wide Input Range DC-DC Converter with A Robust Power Control Scheme Suitable for Fuel Cell Power Conversion," IEEE Trans. Ind. Electron., vol.55, no 3, pp.1247-1255, 2008. DOI: 10.1109/TIE.2007.911200 

  11. H. Glickenstein, "March 2019 Land Transportation News [Transportation Systems]," IEEE Veh. Technol. Mag., vol.14, no.1, pp.18-26, 2019. DOI: 10.1109/MVT.2018.2881856 

  12. H. Glickenstein, "March 2020 Land Transportation News [Transportation Systems]," IEEE Veh. Technol. Mag., vol.15, no.1, pp.12-13, 2020. DOI: 10.1109/mvt.2019.2959675 

  13. Y. Yan, Q. Li, W. Chen, B. Su, J. Liu, and L. Ma, "Optimal Energy Management and Control in Multimode Equivalent Energy Consumption of Fuel Cell/Supercapacitor of Hybrid Electric Tram," IEEE Trans. Ind. Electron., vol.66, no.8, pp.6065-6076, 2019. DOI: 10.1109/TIE.2018.2871792 

  14. N. Kim, S. Cha, and H. Peng, "Optimal Control of Hybrid Electric Vehicles Based on Pontryagin's Minimum Principle," IEEE Trans. Control Syst. Technol., vol.19, no.5, pp.1279-1287, 2011. DOI: 10.1109/TCST.2010.2061232 

  15. D. Zhou, A. AI-Durra, I. Matraji, A. Ravey, and F. Gao, "Online Energy Management Strategy of Fuel Cell Hybrid Electric Vehicles: A Fractional-Order Extremum Seeking Method," IEEE Trans. Ind. Electron., vol.65, no.8, pp.6787-6799, 2018. DOI: 10.1109/TIE.2018.2803723 

  16. J. Wu, J. Ruan, N. Zhang, and P. D. Walker, "An optimized real-time energy management strategy for the power-split hybrid electric vehicles," IEEE Trans. Control Syst. Technol., vol.27, no.3, pp.1194-1202, 2019. DOI: 10.1109/TCST.2018.2796551 

  17. K.-B. Lee, Advanced Power Electronics, munundang, 2019, ISBN 979-11-5692-402-9. 

  18. Y. Bak, J.-S Lee, and K.-B. Lee, "Driving Method of 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for Railroad Cars Using a Synchronous PWM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22, no.2, pp.129-139, 2019. 

  19. J. Kim and B. H. Cho, "State-of-Charge Estimation and State-Of-Health Prediction Of a Li-ion Degraded Battery Based on an EKF Combined with a per Unit System," IEEE Trans. Veh. Technol., vol.60, no.9, pp.4249-4260, 2011. DOI: 10.1109/TVT.2011.2168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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