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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3 no.2, 2020년, pp.223 - 237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which represents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is now deeply involved in our lives, and future education places great emphasis on building students' capabilities for the principles and uses of artificial intelligence.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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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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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은 무엇인가? | 이러한 4차 산업혁명의 여러 가지 기술 중에서 가장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 바로 인공지능이다.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은 인간의 지적 능력을 기계로 구현하는 과학기술이다(과학기술정보통신부웹진, 2020). 인공지능은 인간만이 할 수 있었던 추리나 판단과 같은 것 조금 더 나아가서는 언어나 행동 등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기계 혹은 그러한 시스템으로 이야기할 수 있다(고선규, 2019). | |
인공 지능의 원리와 개념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한 수학교육을 목적으로 하면 어떤 과목들을 개발해야 하는가? | 그렇다면, 인공지능과 연결하여 학습할 수학 내용은 어느 정도 분량과 수준을 갖추어야 할까? 인공 지능의 원리와 개념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한 수학교육이 목적이라면, 일단은 현 교육과정에 없는 '선형대수', '수치해석', '확률과 통계'를 새롭게 개발하는 것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앞의 <표 Ⅲ-3>에서 제시한 행렬의 덧셈, 뺄셈, 행렬의 곱셈, 역행렬, 선형변환, 고윳값과 고유벡터, 벡터의 노름, 상관계수, 선형회귀, 공분산과 같은 내용이 다루어질 필요가 있다. | |
인공지능과 연결하여 학습할 수학 내용을 기존의 수학 교육과정과 같이 다루게 되면 어떤 문제점이 생기는가? | 그러나 새롭게 개발하는 수학 내용은 수학 내용에 대한 깊은 지식과 문제해결을 위한 교과로 개발하기보다는 인공지능라는 큰 틀 안에서 필요한 부분을 통합적으로 아는 것이 더 중요할 것이다. 만일 현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지 않은 새로운 수학 내용을 기존의 수학 교과 교육과정과 같이 다루게 된다면, 이를 이해하고 관련 기능을 익히기 위한 시간이 상당히 소요되어 오히려 인공지능 관련 내용에 초점을 맞추지 못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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