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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을 위한 문장의 정서 분류 인공지능 교육 콘텐츠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Content to Classify Emotion of Sentences for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4 no.3, 2020년, pp.243 - 254  

심재권 (고려대학교 영재교육원) ,  권대용 (고려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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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주요국에서는 초등학교에서부터 인공지능 교육을 제공하고자 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초등학교에서 인공지능 교육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초등학생 수준을 고려한 교육과정과 내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인공지능 교육을 목적으로 언플러그드 수준의 조작을 통해 인공지능이 학습하는 원리를 체험하는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개발한 교육 콘텐츠는 문장의 정서를 판단하는 인공지능으로 주제를 선정하였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데이터 속성을 도출하여 수집하고 인공지능이 학습하는 과정을 시뮬레이션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으로 구성하였다. 연구결과,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가 사전보다 사후에 증가하였고, 과제 수행률이 평균 85%로 나타나 제안하는 인공지능 교육 콘텐츠가 교육적 의의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cultivate AI(artificial intelligence) manpower, major countries are making efforts to apply AI education from elementary school. In order to introduce AI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it is necessary to have a curriculum and educational content for elementary school level. This study 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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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데이터 속성으로 규칙 만들기 단계에서는 문장의 긍정과 부정 정서에 대한 값을 계산하기 위한 목적으로 문장의 속성인 단어의 정서 값을 찾고, 계산된 결과에 따라 규칙을 통해 긍정 문장과 부정 문장으로 분류하는 활동을 수행하였다. 활동은 긍정과 부정의 정서에 관한 탐구를 수행한 이후, 학생이 작성한 문장을 다른 학생이 보면 어떤 정서를 가지게 될 것인지 분류하기 위해 문장의 속성을 단어로 설정하는 탐구활동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문장의 정서를 분류하는 인공지능의 학습 원리와 과정을 언플러그드 수준의 조작을 통해 시뮬레이션하여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인공지능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제안하는 인공지능 교육 콘텐츠는 단어와 문장의 긍정과 부정을 분류하는 주제를 활용하여 인식, 표현과 추론, 학습, 상호작용, 사회적 영향의 모든 요소가 포함되도록 4단계 8차시 분량으로 구성하였다.
  • 초등학생 대상의 인공지능 교육의 방향은 인공지능의 사례를 조사하고 체험하는 소양 수준의 교육, 인공지능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는 언플러그드 수준의 교육, 온라인 교육환경에서 인공지능을 적용하거나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해보는 교육으로 크게 나눠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코딩에 능숙하지 않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언플러그드 수준의 조작을 통해 인공지능이 학습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시뮬레이션하여 시각적으로 인공지능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교육 콘텐츠를 제안하였다. 개발한 인공지능 교육 콘텐츠는 단어와 문장의 긍정과 부정을 분류하는 주제를 활용하여 인식, 표현과 추론, 학습, 상호작용, 사회적 영향의 모든 요소가 포함되도록 4단계 8차시 분량으로 재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서 주제는 ReadyAI Lab에서 제시한[19], 초등학교 5학년 대상 단어의 긍정과 부정을 분류하는 교육 콘텐츠를 전문가 협의를 통해 선정하고 개발하였다. 전문가의 구성은 컴퓨터교육학 박사 2명과 박사수료 1명, 국어교육학 석사 1명, 초등교사 1명으로 총 5명이 참여하였다.
  • 즉, 이전 단계에서는 인간이 설문을 통해 단어의 정서 값을 도출한 것에 반해, 4단계에서는 학습할 단어가 포함된 문장과 문장의 긍부정 값으로 단어의 정서 값을 도출하는 활동을 통해 초등학생 수준에서 인공지능의 학습이 무엇인지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과정에서 학생은 문장의 정서 분류는 사전에 정의한 문장의 정서 값 계산식에 의하여 분류되고, 단어의 정서 값을 인공지능의 학습 과정을 통해 결정되는 것을 이해하도록 하였다. 3단계에서 설문을 통해 인간이 단어의 정서 값을 정하는 것과 인공지능이 단어의 정서 값을 정하는 것의 차이를 이해하고, 3단계와 4단계를 비교하는 활동을 마지막으로 수행하였다.
  • 12]과 같이 문장의 정서 값을 계산하여 분류하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추가적으로 학생이 제작한 계산식에 따라 규칙을 만들어서 문장을 분류하는 방식과 인공지능이 자동적으로 분류하는 방식을 비교하는 활동을 하였고, 마지막으로 학생이 경험한 활동을 토대로 인공지능이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탐구하는 활동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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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방향에 대한 연구는 어떻게 나눠볼 수 있는가? 국내외 초등학생 대상의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방향을 분석한 연구들을 정리하면, 인공지능 사례를 조사하고 체험하는 소양 수준의 교육, 인공지능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는 언플러그드 수준의 교육, 온라인 교육 환경에서 인공지능을 적용하거나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해보는 교육으로 나눠볼 수 있다[15][16][20].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초등학생을 위한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방향을 설문한 결과에서도 인공지능 소양과 인공지능 활용에 대한 방향으로 나누어 제시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22].
초등학생에게 딥러닝 개념을 이해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적용하였는데 결과적으로 교육에 활용 가능한가? 연구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SW교육 교수학습 모델 중 CT 요소중심 모델을 인공지능 교수학습 모형으로 재구성하여 인식화, 개념화, 알고리즘화, 자동화, 일반화의 5단계로 제안하였고[7], 총 9차시 분량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2주간 적용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제안하는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은 학습자 수준의 적합도와 교사지도 수준의 적합도가 .80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고, 학생의 학습 이해도와 유익성, 흥미도, 학습자료 등에 대해 평균 4.0 이상을 보여 충분히 교육적으로 활용 가능함을 보여주었다.
초등 소프트웨어 교육은 인공지능과 관련해서 어떤 교육정책을 추진하고 있는가? 변화에 따라 국가 전략의 차원에서 인공지능 기술을 선점하고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기 위한 인공지능 인재 양성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11]. 특히 초등 소프트웨어 교육에서는 인공지능 관련 내용을 강화하고 있을 뿐 아니라 더 나아가 인공지능 교육을 별도로 하는 교육과정, 내용, 환경에 대한 교육정책을 추진하고 있다[13]. 미국에서는 초중등 인공지능 교육을 위해 컴퓨터과학교사연합회(CSTA)와 인공지능연합회 (AAAI)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AI4K12 이니셔티브를 통해 초중등 학생을 위한 인공지능 교육과정, 단계별 교육 프로그램, 교사 연수 프로그램 등을 제안하고 있으며[1], 중국은 유치원부터 초·중·고등학교까지에 이르는 단계별 AI 교과서를 발간하는 등 학교 현장의 AI 교육 지원을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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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AI4K12. http://ai4k12.org 

  2. China State Council(2017). Notice of the State Council Issuing the New Gener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Development Plan. 

  3. Prados, D.L., Kak, S.C.(1989). Neural network capacity using delta rule, Electronics Letters, 25(3), 197-199. 

  4. Geum, Y.C., Bae, S.A.(2012). Effect of Elementary Technology-Based STEAM Education on Attitude toward Technolog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5(3), 195-216. 

  5. Jang, Y.J.(2019). Development of Unplugged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AI Classe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6. Kim, J.R.(2018). A study on systematic review of unplugged activit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2(1), 103-111. 

  7. Kim, J.S., Han, S.K., Kim, S.H., Jung, S.W., Yang, J.M., Jang, E.D., and Kim. J.N.(2016), Study on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odel for Software Education, Korea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 KERIS Research Report CR 2015-35. 

  8. Kim, J.S., Park, N.J.(2019). Development of a board game-based gamification learning model for training on the principles of artificial intelligence learning in elementary cours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3), 229-235. 

  9. Kim, K.S.(2019). An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for Elementary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6), 629-637. 

  10. Kim, S.H., Kim S.H. and Kim H.C.(2019). Analysis of International Educational Trends and Learning Tools for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Conference 23(2), 25-28. 

  11. Kim, Y.M.(2019). Policy and Implications for AI Training by Major Countries,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brief, 276, 1-20. 

  12.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2019). Development of next generation software(SW) education standard model. Seoul: KOFAC. 

  13.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2019). Rethkink SW Education in the era of AI, 2019 Global Software Education Conference, Issue paper. 

  14. Lee, C.S.(2008). Development of Technology Attitude Scale for Korea Pupil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14(2), 71-90. 

  15. Lee, E.K.(2020). A Comparative Analysis of Contents Related to Artificial Intelligence in National and International K-12 Curriculum,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3(1), 37-44. 

  16. Lee, S.C., Kim, T.Y.(2020). Proposal of Contents and Method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Conference 24(1), 177-180. 

  17. Lee, Y.H.(2019). An Analysis of the Influence of Block-type Programming Language-Based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on the Learner's Attitude in Artificial Intellig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2), 189-196. 

  18. Ministry of Science and ICT(2019). AI National Strategy, 2019.12.17. 

  19. ReadyAI Lab. https://edu.readyai.org 

  20. Ryu, H.I, Ko, A.R. and Cho, J.W.(2019). Sugges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Strategy for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Conference, 763-765. 

  21. Ryu, M.Y., Han, S.K.(2019). AI Education Programs for Deep-Learning Concep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6), 583-590. 

  22. Shin, W.S., Shin, D.H.(2020).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i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9(1), 117-132. 

  23. Yeo, S.I.(2015). Developing Effective Science Field Trip Program for Scientifically Gifted and Talented, The Journal of Education, 35(1), 161-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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