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편의점 도시락 레이블의 정보 중요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ortance of Information on Lunchbox Labels in Convenience Stor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8, 2020년, pp.371 - 376  

이연정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스마트디자인엔지니어링 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효율적인 정보전달을 위한 편의점 도시락 레이블에 관한 연구로써, 구매자들이 원하는 정보의 중요도를 파악해 도시락 구매 시 구매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레이블을 정립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헌 연구와 설문조사를 통해 구매자들이 도시락을 구매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와 레이블에서 확인하는 정보 및 그 정보들의 중요도 순서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도시락 구매자들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레이블 정보는 가격, 유통기한, 칼로리, 도시락 구성요소, 제조일자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레이블을 확인하지 않는 구매자들은 가독성이 떨어지는 레이블을 지적했다. 본 연구는 구매자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정보들을 레이블에 새롭게 정립한다면 구매자들이 레이블을 통해 쉽게 정보를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bout convenience store lunchbox labels for efficient information transmission. Its purpose is to identify the importance of the information that buyers want and to establish labels that can help buyers when purchasing lunchbox. The literature research and survey identified the factors...

주제어

표/그림 (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1인 가구의 증가와 빠르고 간편한 문화를 추구하는 변화된 생활방식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편의점 도시락의 효율적인 정보전달을 위한 편의점 도시락 레이블에 관한 연구이다.
  • 본 연구는 편의점 도시락을 구매하는 구매자들에게 자신들이 원하는 도시락의 정보를 쉽게 파악하여 구매를 도와줄 수 있는 편의점 도시락 레이블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편의점 도시락을 구매해본 구매자들이 편의점 도시락을 구매할 때 필요로 하는 정보와 편의점 도시락 레이블에서 원하는 정보를 확인하고 그 정보들의 중요도를 파악해 구매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전달을 중심으로 한 편의점 도시락 레이블 디자인을 새롭게 정립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 본 연구에서 편의점 도시락을 구매하는 구매자들이 편의점 도시락 구매 시 확인하는 레이블 정보와 그 정보들의 중요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2020년 5월 4일부터 10일까지 약 일주일간 편의점 도시락을 구매해 본 총 8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 연구를 시행하였다.
  • 본 조사는 현재 편의점 도시락을 구매할 때 어떤 요소들을 확인하고 구매하는지, 편의점 도시락 레이블에서 알고 싶어 하는 정보가 무엇인지, 그 정보들의 중요도 순서 파악에 관한 항목들로 나뉘었다.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구매자들에게 편의점 도시락 구매 시 필요한 정보는 무엇인지,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보가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요 가구 형태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은? 1인 가구 및 맞벌이 가구가 주요 가구 형태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9년 국내 1인 가구 수는 전체 가구 기준 29.
통계청에 따르면 2019년 국내 1인 가구 수는? 1인 가구 및 맞벌이 가구가 주요 가구 형태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9년 국내 1인 가구 수는 전체 가구 기준 29.8%를 넘어섰으며 2037년에는 1인 가구 수가 35.7% 이상 증가할 전망이다[1].
구매자들이 원하는 정보의 중요도를 파악해 편의점 도시락 구매 시 구매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레이블을 정립하는데 목적이 있는 본 연구의 결과는? 연구방법으로는 문헌 연구와 설문조사를 통해 구매자들이 도시락을 구매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와 레이블에서 확인하는 정보 및 그 정보들의 중요도 순서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도시락 구매자들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레이블 정보는 가격, 유통기한, 칼로리, 도시락 구성요소, 제조일자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레이블을 확인하지 않는 구매자들은 가독성이 떨어지는 레이블을 지적했다. 본 연구는 구매자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정보들을 레이블에 새롭게 정립한다면 구매자들이 레이블을 통해 쉽게 정보를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KOSTAT(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19). Estimation of Future Households (Municipal and Provincial Episodes) : 2017-2047.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1/1/index.board?bmoderead&aSeq379314 

  2. KOSTAT offical blog. (2016). A hearty meal, convenience store lunchbox craze!.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hi_nso&logNo220655699567&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3. Y. M. Lee. (2016). The number of middle aged women and middle aged men eating convenience store lunchboxes has increased.. Yonhapnews. https://www.yna.co.kr/view/AKR20160819149200030 

  4. Wikipedia. https://ko.wikipedia.org/wiki/%EB%9D%BC%EB%B2%A8 

  5. J. Y. Bae & S. I. Kim. (2017). A Proposal for Standardization of Label Design on the Sports apparel -based on the visual information desig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cne Socierty, 8(12), 243-248. 

  6. E. Y. Han. (2004). Study relationship between Label Brand Design and Typographic Design Based on the Imported Red Wines in Korean Domestic Market. Hanyang university. 11-12 

  7. E. K. Kim. (1996). A study for the present situation of Packaged meal(dosirak) manufacturing companies, the evaluation of menu and researches in dietitian's role. Sookmyung Women's University. 6. 

  8. H. J. Woo. (2013). Effects of images of cvs Dosirak package design upon consumer attitudes and purchase intention. Kyonggi University. 8-9. 

  9. J. D. No. (2013). Lunchbox, one-man rice cooker, travel alone..."Give the product to match the characteristics of a single-person household.". The Korea Economic Daily. https://www.hankyung.com/news/article/201307162009g 

  10. H. R. Kim. (2019). Convenience store lunchboxes, which have become a key trend in the restaurant market in 2019. Foodnews. https://www.foodnews.news/mobile/article.html?no40129 

  11. S. M. Lee. (2019). "Catch 500 Billion Market"...Competition for convenience store lunch boxes is fierce. ChosunBiz.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1/23/2019112300967.html 

  12. J. H. Kang. (2016). Convenience store, pre-order lunch box...GS25 First Introduction. Yonhapnews. https://www.yna.co.kr/view/AKR20160302032200030 

  13. J. H. Park. (2019). CU and YOGIYO will work together to present delivery services. The Seoul Economic Daily. https://www.sedaily.com/NewsVIew/1VDZFSI6MH 

  14. S. Y. Oh. (2017). Displaying nutritional ingredients in convenience store lunch boxes, How to keep people who eat alone healthy. Singlelist. http://www.slist.kr/news/articleView.html?idxno20580 

  15. J. H. Jeong. (2017). For the health of those who eat alone...Nutrient ingredients are displayed in the convenience store lunchbox. Joongangilbo. https://news.joins.com/article/219729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