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럽 골드워크 자수의 시대별 변천과 사회·문화적 가치
Transition and social-cultural values of goldwork embroidery in Europe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8 no.4, 2020년, pp.544 - 561  

김이랑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  권미정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oldwork embroidery is the art of embroidery using metal threads. As well as being used as a decorative element of religious clothing, flags, performing costumes, uniforms, and badges, goldwork embroidery is also used in many current designer collections. Therefore, this study aimed to examine the 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수는 어떤 기법인가? 이처럼 디테일은 패션에서 아주 중요한 요소가 되었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것이 바로 자수이다. 자수는 바늘을 사용하여 색실을 원단에 장식하는 기법으로 자수 장식은 샤넬과 구찌뿐만 아니라, 루이비통, 돌체앤가바나, 버버리 등 많은 패션브랜드에서 사용하고 있는 장식법이다.
골드워크 자수에 사용되는 기법으로 무엇이 있는가? 대표적인 골드워크 자수에 사용되는 기법은 대표적으로 카우칭 기법, 패딩 기법(padding), 컷워크(cut work), 오르 누에(or nué)가 있다. 골드워크 자수 재료의 경우 대부분이 굵은 두께와 뻣뻣함으로 직접 자수가 힘들기 때문에, 금속사를 원단 위에 가지런하게 정돈하는 레이워크(laid work) 후 실크사로 감싸 바느질하여 원단에 고정시키는 방법인 카우칭 기법이 많이 사용된다(RSN, 2018).
골드워크 자수의 재료 특성으로 인해 풍기는 인상은 무엇인가? 골드워크 자수(goldwork embroidery)는 자수의 유형 중 하나이며, 금사뿐만 아니라 모든 금속사를 이용한 자수법을 의미한다. 현재 종교의복이나 깃발, 공연 의상, 제복 그리고 배지 등의 장식요소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Francoise & Paine, 2007), 이러한 장식은 금이라는 재료의 특성으로 고급스럽고 고귀한 인상을 준다. 또한, 예로부터 금색은 반짝임, 빛, 에너지, 생명, 권력 등을 의미하는 색이었으며(Pastoureau & Simonnet, 2015/2020), 중국에서는 음양오행 사상에 따라 황금색을 황제의 색으로 여겨 금사로 용을 수놓아 황제의 의복을 장식하기도 하였다(21st Century Research Society, 2003/200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2)

  1. 21st Century Research Society. (2004). 하룻밤에 읽는 색의 문화사 [Cultural history of color] (R. H. Jung, Trans.). Seoul: Yedam. (Original work published 2003) 

  2. Anawalt, P. (2009). The worldwide history of dress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Trans.). Seoul: Wisdomhouse. (Original work published 2007) 

  3. Berlin Embroidery Designs. (n.d.). Faltwrom. Berlinembroidery.com, Retrieved April 28, 2020, from https://berlinembroidery.com/product/flatworm/ 

  4. Boehn, M. V. (2000). Die mode (J. W. Lee, Trans.). Seoul: Hangilart. (Original work published 1996) 

  5. Braudel, F. (1992). Civilisation materielle, economie et capitalisme [Civilization and capitalism] (S. Reynold, Trans.). CA: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Original work published 1982) 

  6. Brown, M. (2007). Goldwork embroidery: Designs and projects. NSW: Sally Milner Publishing. 

  7. Chae, M. G. (2017, December 06). 수놓은 군복.청바지... 패션계 몰아친 자수 열풍 [Dressed military uniform and jeans... the embroidery craze that has driven the fashion world]. Chosun Media, Retrieved July 07, 2020, from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2/06/2017120600171.html 

  8. Chanel. (n.d.). 공방컬렉션 [Artisan collection]. Retrieved April 1, 2020, from https://www.chanel.com/ko_KR/fashion/news/2017/11/metiers-d-art.html 

  9. Cho, K. S. (2016). What makes france a fashion power: A socio-historical approach.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6(2), 32-44. doi:10.7233/jksc.2016.66.2.032 

  10. Choi, I. J. (2014, October 21). 국립한경대, 대한제국 '문관대례복' 재현 [Hankyung national university reproduces 'mungwan daeryebok' of the Korean empire]. Kyonghyang, Retrieved April 15, 2020, from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410211458211&code620109 

  11. Choi, S. Y., & Kim, M.-J. (2014). The expression of divinity and humanity of christ through his body and clothes in the medieval paintings, baptism of christ.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4(5), 168-183. doi:10.7233/jksc.2014.64.5.168 

  12. Edna, W. (1930, September 1). Fashion: Gold dots embroidered on black Tulle/Silver embroidery on stiffened chiffon. Vogue, 76(5). Retrieved April 15, 2020, from https://search.proquest.com/docview/879192186?accountid13364 

  13. Elias, N. (1999). Uber den prozess der zivilisation [The civilizing process] (M. E. Park, Trans.). Seoul: Hangilsa. (Original work published 1939) 

  14. Entwistle, J. (2013). The fashioned body (K. H. Choi, Trans.). Seoul: Hansung University. (Original work published 2000) 

  15. Francois lesage. (n.d.). In Wikipedia. Retrieved April 15, 2020, from https://en.wikipedia.org/wiki/Fran%C3%A7ois_Lesage 

  16. Francoise, T., & Paine, S. (2007). The art of embroidery: Inspirational stitches, textures and surfaces. London: Thames & Hudson. 

  17. Gombrich, E. (2017). The story of art Vol. 16 (S. G. Beak & J. S. Lee, Trans.). Seoul: Yekyong. (Original work published 1950) 

  18. Google Art & Culture. (n.d.). Bodice. Retrieved April 15, 2020, from https://artsandculture.google.com/asset/bodice/kQE733ZqtXYG-w 

  19. Han, S. J. (2016). Military uniforms influential factors on mans wear in modern times (17C-19C). Society of Korean Traditional Costume, 19(4), 93-108. doi:10.16885/jktc.2016.12.19.4.93 

  20. Hart, A., & North, S. (2009). Seventeenth and eighteenthcentury fashion in detail. London: V & A Publishing. 

  21. Hereford Museum. (n.d.). Burse. herefordshire.gov.uk, Retrieved April 15, 2020, from https://www.herefordshire.gov.uk/info/200172/museums/638/museums_collections_search?Id2953 

  22. Hinshaw, V. (2011). Royal wedding gowns. Retrieved May 1, 2020, April 15, 2020, from http://numberonelondon.net/category/royalty/princess-charlotte/ 

  23. Jung, H. S. (1997). 서양복식문화사 [A history of fashion]. Paju: Kyomunsa. 

  24. Jung, J. N., & Yoo, Y. S. (2001). A study on character of religious motive in modern fashion design of 1990's.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1(5), 45-59. 

  25. Jung, Y.-H. (2002). A study of gorgeous images in modern fashion - Focus on Byzantine Empire in middle ages -. Journal of Fashion Business, 6(5), 48-58. 

  26. Kang, R. A., & Lee, H. J. (1999). A study on the symbolic characteristics of medieval heraldry in the modern fash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44, 153-167. 

  27. KHM. (n.d.). Cope of the order of golden fleece. Retrieved April 15, 2020, from https://www.khm.at/en/objectdb/detail/86220/?pid2338&back1565&offset2&lvlistpackages-5572 

  28. Kim, H.-Y., Park, S.-K., & Lee, E.-J. (2017). Modernistic reinterpretation of stage costumes in the opera - Focusing on the decorative elements of the Rococo mode -.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25(4), 458-475. doi:10.7741/rjcc.2017.25.4.458 

  29. Kim, J. G., Lim, S. H. & Kim, A. R. (2001). A effect of sociocultural environment on the vicissitudes of headgear - Focused on 19th century in Europe -.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9(2), 295-307. 

  30. Kim, M. J. (2007). Social recognition of apparel in the early period (1510s) of Henry VIII. The Korean Journal of British Studies, 17(17), 109-139. doi:10.22852/kjbs..17.200706.110 

  31. Kim, M. J., Choi, H. S., Kim, Y. H., Ha, J. S., Choi, S. H., & Koh, H. J. (2010). 서양패션 멀티콘텐츠 [Western fashion multi-contents]. Seoul: Kyomunsa. 

  32. Kim, S. Y., & Lim, Y. J. (2001). A study on contemporary fashion expressed in haute couture.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1(6), 147-165. 

  33. Ko, H. Z. (2012). The political and social statement through fashion design.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2(5), 108-124. doi:10.7233/jksc.2012.62.5.108 

  34. Koh, A. R. (2008). 서양의 복식문화와 역사 [A history of fashion]. Paju: Kyomunsa. 

  35. Lambert, M. (1846). The handbook of needlework. Retrieved May 1, 2020, from https://books.google.co.kr/books?idRllHAAAAYAAJ&printsecfrontcover&hlko&sourcegbs_ge_summary_r&cad0#vonepage&q&ffalse 

  36. Lee, J. E. (2019). 귀족의 시대 탐미의 발견 [The discovery of the taste of the aristocracy]. Koyang: Myoohsa. 

  37. Lee, K. H. (2009). Transition of embroidery in Europe. The Society of Fashion & Textile Industry, 11(2), 231-241. 

  38. Lee, K. M. (2015). A study on the embroidery of the chevron of western-style court dress in the Daehan empire. Society of Korean Traditional Costume, 18(4), 35-48. doi:10.16885/jktc.2015.12.18.4.35 

  39. Lee, M. S. (2003). Power and aesthetic images in men's fashion.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1(2), 177-192. 

  40. Lee, S. H. (1996). A study of costume types and background of occurrence in the era of renaissance.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30(30), 275-294. 

  41. Lee, S. H. (2003). A study on the ornaments in western dress history.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1(1), 20-46. 

  42. Martin, R. H., & Koda, H. (1995). Haute couture. New York: Metropolitan Museum of Art. 

  43. MCNY. (n.d.). Worth & Mainbocher. Retrieved April 20, 2020, from https://collections.mcny.org/C.aspx?VP3CMS3&VFMNYO28_4 

  44. MET Museum. (n.d.). Chasuble. Retrieved April 15, 2020, from https://www.metmuseum.org/art/collection/search/466660 

  45. NPG. (n.d.). Queen Elizabeth 1. Retrieved April 15, 2020, from https://collectionimages.npg.org.uk/large/mw02074/Queen-Elizabeth-I.jpg 

  46. Park, I. J., & Lee, K. H. (2010). A study of the embroidery design properties in fashion collection. The Society of Fashion & Textile Industry, 12(1), 10-20. doi:10.5805/KSCI.2010.12.1.010 

  47. Park, J. S. (2010). 패션과 권력 [Fashion and power]. Seoul: Seoul University. 

  48. Pastoureau, M., & Simonnet, D. (2020). Les couleurs expliquees en images [Colours explained in pictures] (B. M. Koh, Trans.). Seoul: Artculture. (Original work published 2015) 

  49. RSN. (2018). The royal school of needlework book of embroidery. London: Search Press Limited. 

  50. Sarah Homfray Embroidery. (2020). Goldwork embroidery threads and metals explained [YouTube Channel]. Retrieved May 1, 2020, from https://www.youtube.com/watch?vYLwQbLUf974 

  51. Scott, A. (2008). AZ of goldwork with silk embroidery. London: Country Bumpkin. 

  52. Sim, Y. O. (2002). 한국 직물 오천년 [5000 years of Korean textiles]. Seoul: Institute for studies of Ancient Textiles. 

  53. Sim, Y. O., & Lee, S, Y. (2013). Study on the form and character of gold thread in weave with supplementary gold wefts.embroide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3(7), 79-93. doi:10.7233/jksc.2013.63.7.079 

  54. TRC. (n.d.a). Maaseik embroideries. Retrieved April 15, 2020, from https://trc-leiden.nl/trc-needles/individual-textiles-and-textile-types/religious-vestments-and-other-textiles/maaseik-embroideries 

  55. TRC. (n.d.b). St. Cuthbert embroideries. Retrieved April 15, 2020, from https://trc-leiden.nl/trc-needles/individual-textiles-and-textile-types/religious-vestments-and-other-textiles/st-cuthbert-embroideriesvestments-and-other-textiles/maaseik-embroideries 

  56. V&A Museum. (n.d.a). The syon cope. Retrieved April 15, 2020, from https://www.vam.ac.uk/articles/the-syon-cope 

  57. V&A Museum. (n.d.b). Jacket. Retrieved April 27, 2020, from http://collections.vam.ac.uk/item/O11095/jacket-unknown/ 

  58. V&A Museum. (n.d.c). The John of thanet panel. Retrieved April 15, 2020, from http://collections.vam.ac.uk/item/O93385/the-john-of-thanet-panel-panel-from-a-unknown/ 

  59. V&A Museum. (n.d.d). Mantua. Retrieved April 15, 2020, from http://collections.vam.ac.uk/item/O13811/mantua-leconte-madame/ 

  60. Wales Museum. (n.d.). Dress. Retrieved April 7, 2020, from https://museum.wales/collections/online/object/e2ce99c3-462b-3da3-af0a-953e4f94008d/Dress/ 

  61. WGA. (n.d.). Henry VIII's portrait. Retrieved May 1, 2020, from https://www.wga.hu/html_m/h/holbein/hans_y/1535h/06henry8.html 

  62. Yang, S. K., & Cho, Y. Y. (2011). A study on the women political leaders' fashion style for role enactment - Focusing on Yulia Tymoshenko -.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9(1), 104-11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