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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Effect of Mobile e-Learning Contents Platform Characteristics on Reuse Intention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5 no.9, 2020년, pp.183 - 191  

Na, Jun-Gyu (SmartDong School Inc.) ,  Kim, Dongyeon (Delta Research Center, KAIS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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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발달과 함께 스마트기기로 많은 학습자가 이러닝 콘텐츠를 접하고 있으며, 콘텐츠 제공자들은 학습자의 재이용 의도와 행동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에 기반한 이러닝 학습을 접해본 200명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이러닝 콘텐츠 플랫폼 특성이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그 결과, 사용자의 재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은 콘텐츠 품질, 상호작용성, 편재성으로 나타났다. 또한, 남성일 경우 재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특성은 상호작용성이며, 여성일 경우 콘텐츠 품질과 편재성이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하루 평균 한 시간 미만 이러닝을 학습할 경우 콘텐츠 품질이 재이용 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주었으며, 반대로 한 시간 이상 학습할 경우 편재성, 편리성, 상호작용성이 재이용 의도에 영향을 주었다. 아직도 많은 이러닝 기업들이 PC 기반의 기술이나 단기적 홍보 중심의 사업 전략을 유지해오고 있는데, 본 연구의 결과는 앞으로 해당 기업들이 장기적 사업 전략의 관점에서 스마트폰 기반의 플랫폼 변화와 그 핵심 요인들에 대한 방향을 제시했다는 데 의의를 둘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learners are encountering e-Learning contents with smart devices and contents provides are carefully observing learners' reuse intention and behavior. Therefore,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 of e-Learning content platform characteristics on reuse intention for 200 users with smartphone-ba...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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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스마트폰 기반의 이러닝 콘텐츠 플랫폼 특성이 학습자 재이용 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는데 가장 큰 목적이 있다. 그 목적을 세분화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H1: 스마트폰 기반의 이러닝 콘텐츠 플랫폼에서 편재성은 학습자 재이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스마트폰 기반의 이러닝 콘텐츠 플랫폼에서 콘텐츠 품질은 학습자 재이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스마트폰 기반의 이러닝 콘텐츠 플랫폼에서 상호작용성은 학습자 재이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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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러닝이란 무엇인가? 이러닝은 디지털과 인터넷을 상징하는 e와 학습을 뜻하는 learning이 결합하여 만들어진 개념이다. 이러닝은 보는 관점과 이해관계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그 해석도 여러 가지로 나누어진다. 일반적으로는 ‘전자적 수단, 정보통신 및 방송전파를 통해 이뤄지는 학습’으로 정의되며, 교육 공학적 관점에서는 이러닝을 ‘네트워크 기반으로 디지털화된 학습콘텐츠를 학습자의 인지구조에 맞게끔 재구조화하는 일련의 학습활동’으로 이해하고 있다[5].
양면성 시장의 특징은 무엇인가? 양면성 시장의 특징은 이질적인 고객들의 관계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상호 간 가치를 극대화하는 네트워크 효과가 나타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신용카드 회사는 가맹점이 많을수록 카드 보유자인 소비자의 이용 편리성 또한 높아진다.
이러닝 콘텐츠 플랫폼 특성이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는 무엇인가?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에 기반한 이러닝 학습을 접해본 200명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이러닝 콘텐츠 플랫폼 특성이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그 결과, 사용자의 재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은 콘텐츠 품질, 상호작용성, 편재성으로 나타났다. 또한, 남성일 경우 재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특성은 상호작용성이며, 여성일 경우 콘텐츠 품질과 편재성이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하루 평균 한 시간 미만 이러닝을 학습할 경우 콘텐츠 품질이 재이용 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주었으며, 반대로 한 시간 이상 학습할 경우 편재성, 편리성, 상호작용성이 재이용 의도에 영향을 주었다. 아직도 많은 이러닝 기업들이 PC 기반의 기술이나 단기적 홍보 중심의 사업 전략을 유지해오고 있는데, 본 연구의 결과는 앞으로 해당 기업들이 장기적 사업 전략의 관점에서 스마트폰 기반의 플랫폼 변화와 그 핵심 요인들에 대한 방향을 제시했다는 데 의의를 둘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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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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