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장노년층을 위한 로봇 활용 교육의 사용성 평가 지표 개발 및 평가 분석 - 휴머노이드 로봇 'LiKU'의 콘텐츠 사례
Development of Evaluation Indicators and Analysis of Usability on Learning with a Robot for the Elderly - the case of Content using the Humanoid Robot 'LiKU'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11, 2021년, pp.56 - 63  

신은주 (숙명여자대학교 ICT융합연구소) ,  송주봉 (주식회사 토룩) ,  임순범 (숙명여자대학교 IT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가속화 되고 있는 노령화로 인해 장노년층의 디지털 격차 문제는 점점 심화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스마트 기기 활용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기존 강사 대면 교육의 한계와 장노년층의 학습적 특징 등으로 큰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장노년층을 위한 휴머로이드 로봇을 활용한 디지털 교육 콘텐츠가 개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로봇을 활용한 디지털 교육의 사용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먼저 교육 콘텐츠의 사용성을 분석하고, 그 측정지표를 효율성, 이해성, 운영성, 학습성 그리고 만족성으로 정의하였다. 그리고 각 측정지표의 측정방법을 개발하여, 이를 기반으로 기존 대면 교육과 로봇을 활용한 교육의 사용성 평가를 실시함으로써 로봇 활용 교육의 사용성을 검증하고, 그 활용 영역의 확대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발전하고 있는 로봇 기술을 다양한 분야에 성공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로봇 활용 콘텐츠의 사용성 검증이 필수적이며, 이러한 측정지표 및 측정방법에 대한 연구는 그 기초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solve the digital divide of the elderly, various institutions are educating how to use various smart devices for the elderly. However, it cannot be expected to have a great effect due to the disadvantages of instructor-to-face education and the learning characteristics of the elderly. Accordingly...

주제어

표/그림 (1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노년층의 격차해소를 위한 로봇 활용 디지털 교육의 사용성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 로봇이 기존 교육 방식을 대체할 수 있는 학습효과와 사용성을 지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정보화진흥원, 2018 디지털정보격차 실태조사, 2018. 

  2. https://50plus.or.kr/education.do 

  3. http://www.tworld.co.kr/normal.do?serviceIdS_CMIS0083&viewIdV_CENT0871 

  4. 이설화, 소아람, 허윤아, 황태선, 임희석, "고령 사용자를 위한 UI/UX 컴포넌트 매핑 및 시각화 방법,"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하계 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22권, 제2호, pp.85-87, 2018. 

  5. 허윤아, 황태선, 소아람, 이설화, 임희석, "고령 사용자 맞춤형 UI/UX 제공을 위한 인지 및 온라인 활동 기반 프로파일링,"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하계 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22권, 제2호, pp.89-91, 2018. 

  6. 이동민, 김정곤, "액티브 시니어의 행동특성 분류에 따른 인터렉션 디자인 방향성에 관한 연구," 디자인지식저널, 제33권, 제1호, pp.381-390, 2015. 

  7. 정숭호, 김원택, "노인 사용자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개선방안 연구," 디자인융복합연구, 제13권, 제2호, pp.277-295, 2014. 

  8. https://semanticstudios.com/user_experience_desi gn/ 

  9. S. P. Anderson, Seductive Interaction Design: Creating Playful, Fun, and Effective User Experiences, USA:New Riders, 2011. 

  10. 임순범, 신은주, 장노년층 대상 격차해소 로봇/키오스크 도입효과 분석, 서울디지털재단, 202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