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수학적 대상으로서의 공집합
The Empty Set as a Mathematical Objec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5 no.4, 2021년, pp.413 - 423  

유미영 (반포고등학교) ,  최영기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수학적 대상 중 하나인 공집합에 대하여 고찰해본다. 공집합과 관련된 학생들의 다양한 오개념과 그 원인을 살펴보고 역사적 공집합의 도입배경과 이와 관련된 집합론의 공리계를 살펴본다. 순수한 개념적 대상인 공집합을 통하여 수학적 대상의 속성을 알아보고, 공리적 집합론에 기반하였다고 알려진 현대 철학자 알랭 바디우(Alian Badiou)의 존재론을 살펴본다. 이상의 논의를 바탕으로 연립방정식의 해와 해집합을 집합을 통해 설명하고 이와 관련하여 공집합의 존재성이 갖는 의미를 고찰하여본다. 이러한 관점으로 집합적 사고를 재해석해보고, 수학의 공리적 철학적 측면이 갖는 의의를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mpty set which is one of the mathematical objects. We inquired some misconceptions about empty set and the background of imposing empty set. Also we studied historical background of the introduction of empty set and the axiomatic system of Set theory. We investigated the...

주제어

표/그림 (3)

참고문헌 (38)

  1. Go, S. E. et al. (2018). (High school) Mathematics. Seoul: Sinsago. 

  2. Minist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curriculum. Seoul: Author. 

  3. Kwon, O. N. et al. (2018). (High school) Mathematics. Seoul: Kyohaksa. 

  4. Kim, W. K. et al. (2018). (High school) Mathematics. Seoul: Visang. 

  5. Nam, K. H. (2013). Platon. Seoul: Acanet. 

  6. Lew, H. C. et al. (2018). (High school) Mathematics. Seoul: Chunjae. 

  7. Park, K. S. et al. (2018a). (Middle school) Mathematics 1. Seoul: Dong-a. 

  8. Park, K. S. et al. (2018b). (High school) Mathematics. Seoul: Dong-a. 

  9. Park, K. S. et al. (2019). (Middle school) Mathematics 2. Seoul: Dong-a. 

  10. Park, S. (2006) Invitation to the world of mathematics. Seoul: SNUPress. 

  11. Bae, J. S. et al. (2018). (High school) Mathematics. Seoul: Kumsung. 

  12. Paek, D. H., & Yi, J. (2011). Symbol statements in middle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 how to read and understand them?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1(2), 165-180. 

  13. Seo, B. (2017). The Analytical study of the historical process of mathematics curriculum in Korea. BD18070008.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14. Seo, Y. S. (2006). The problem of the void in philosophy of Badiou. The Journal of Contemporary Psychoanalysis, 8(2), 95-114. 

  15. Seo, Y. S. (2011). Etre, verite et sujet dans la philosophie d'Alain Badiou: autour de L'etre et l'evenement, Sogang Journal of Philosophy, 27, 79-115. 

  16. Ryou, M., & Choi, Y. (2015). The diorism in proposition I-22 of 「Euclid Elements」 and the existence of mathematical object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5(3), 367-379. 

  17. Yoo, Y. J. (2012). Secondary Mathematics Textbook Research. Seoul: Kyungmoonsa. 

  18. Lee, K., Park, K. & Yim, J.(2002). A Critical review on the concept of set as a school mathematics topic.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2(1), 125-143. 

  19. Lee, J. W. (1998). Historical background and development of geometry. Seoul: Kyungmoonsa. 

  20. Lee, J. Y. et al. (2018). (High school) Mathematics. Seoul: Chunjae. 

  21. Im, J. D. (1992). The basis of set theory. Seoul: 

  22. Chang, T. S. (2017a). Deleuze and Badiou's Concept of Multiplicity : From the Dispute of the Two Philosophers, Journal of The Society of philosophical studies. 117, 169-189. 

  23. Chang, T. S. (2017b). Zero, one, many - Alain Badiou's conception of multiple, Korean Journal of Philosophy. 131, 151-170. 

  24. Jeong, J. H. (2012) Proofmood, a computer logic system. Seoul: Kyungmoonsa. 

  25. Hong, K. S. (2006). Letre comme multiple pur et la verite comme un. Korean Society for Social Philosophy, (12), 241-262. 

  26. Hong, S. et al. (2018). (High school) Mathematics. Seoul: Jihaksa. 

  27. Hwang, S. et al. (2018). (High school) Mathematics. Seoul: Mirae N. 

  28. Badiou, Alain. (1988). L'etre et l'evenement. Paris: Seuil, 조형준 역(2013), 존재와 사건 : 사랑과 예술과 과학과 정치 속에서, 서울 : 새물결. 

  29. Bagni, T. (2006). Some cognitive difficulties related to the representations of two major concepts of set theor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2(3), 259-280. 

  30. Devlin, K. (2012). The joy of sets: fundamentals of contemporary set theory.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31. Eves, H. (1994). 수학의 위대한 순간들. (허민, 오혜영 역), 서울: 경문사. (영어 원작은 1980년 출판). 

  32. Fischbein, & Baltsan (1998). The mathematical concept of set and the collection model,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37(1), 1-22. 

  33. Kolitsoe Moru, E., & Qhobela, M. (2013). Secondary school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of some common student errors and misconceptions in sets. African Journal of Research in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17(3), 220-230. 

  34. Lin, Y., & Lin, S. (1974). Set Theory - An intuitive approach. Boston : Houbhton Mifflin Company. 

  35. Pinter, C. (1986). Set theory. (Addison - Wesley series in mathematics). 서울: 연합출판. 

  36. Tiles, M. (2004). The philosophy of set theory: an historical introduction to Cantor's paradise. Courier Corporation. 

  37. Wegner, S. A. (2014). A Workshop for High School Students on Naive Set Theory. European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2(4), 193-201. 

  38. Zazkis, R., & Gunn, C. (1997). Sets, subsets, and the empty set: students' constructions and mathematical conventions. Journal of Computers in Mathematics and Science Teaching, 16, 133-16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