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PBL 접목한 문화콘텐츠 기획의 교수학습 평가 요소 연구
A Study on the Evaluation Factors of Teaching Learning in the Planning of Cultural Contents by Using PB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2, 2021년, pp.362 - 373  

황보원주 (이화여자대학교 신산업융합대학 융합콘텐츠학과) ,  배효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가정과교육전공) ,  박영일 (이화여자대학교 신산업융합대학 융합콘텐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문화콘텐츠기획의 이해 강의를 통해 PBL(Problem Based Learnign)을 위한 교수 및 학습 방법 도입의 제고와 이를 효과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평가요소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문화와 문화콘텐츠 그리고 콘텐츠기획으로 학습자들에게 하나의 문화콘텐츠가 완성하기까지의 전 과정에서 스토리텔링이 반영되도록하기 위한 충분한 주도적 학습과 문제 중심 학습의 실용적인 교육방법론을 접목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교육현장과 실무, 상황에 따라 유기적으로 팀워크와 협력을 잘 할 수 있도록 교수법에 대한 역할은 충실해야 한다. 수업을 듣는 학생들에게 수요를 충족시키고, 이를 설문을 통하여 반영하며 현실 문제를 적용하고, 수업 전 과정을 습득하게 하였다. 수업을 통해 문화콘텐츠를 기획하고 결과물을 완성하기 까지 학습자들은 서로 협력해야 했으며, 창의적인 아이디어로부터 마지막 결과물이 완성되기까지 팀워크에서 스스로 평가와 동료를 평가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함께 공유하고 학생 스스로에게 필요한 PBL평가 요소를 조사할 수 있었고, PBL평가방법에 대한 선행연구와 설문 조사를 통해 문화콘텐츠기획의 이해 과목의 평가요소를 도출해 낼 수 있었다. 도출한 평가요소는 기본통계와 워드클라우드분석, AHP분석을 사용하여 평가요소간의 우선순위를 확인해볼 수 있었다. 도출된 평가요소는 소통능력, 기본지식, 추론과정, 전문성, 평가기술이었다. 본 글을 통해 문화콘텐츠기획의 이해과목을 문제중심학습 수업으로 이끌고, 학생들에게 익숙하고 원활한 수업이 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ought to explore the enhancement of the introduction of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for Problem Based Learning (PBL) and the evaluation factors to evaluate them effectively through an understanding lecture in Cultural Content Planning. It was intended to incorporate a practical zero-vo...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PBL 교수 방법을 적용한 문화콘텐츠기획의 이해수업의 평가요소 도출을 토대로 동료평가요소를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수업에 PBL방식을 접목하고 이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요소를 도출해보고 설문조사를 통해 평가요소에 대한 우선순위를 조사해 볼 수 있었다. 실재로 수업시간에 학생들의 평가에 연구된 평가요소를 적용해보고 개인 및 동료평가를 실시한 학생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평가요소들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중학교 과학 평가 루브릭 개발연구, 경남교육청, 2018. 

  2. 이근수, "PBL을 이용한 컴퓨터공학 입문 수업의 실제적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ol.15, No.10, pp.6303-6309, 2014. 

  3. 안종배, 미래가 보인다, 서울: 박영사, 2013. 

  4. 이혜경,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소재 개발을 위한 PBL식 수업방법 연구 - 콘텐츠소스개발론을 중심으로 -." 韓國思想과 文化, Vol.55, pp.541-570, 2010. 

  5. 임학순, "문화콘텐츠, 접근성, 그 의미와 정책과제," 예술경영연구, 제3집, 2003. 

  6.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연차보고서(2003-2004), 서울: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4. 

  7. 김평수, 윤홍근, 장규수, 문화콘텐츠산업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8. 김평수, 문화산업의 기초이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9. H. C. 트리 안 디스, "문화적 증후군의 심리적 측정," 미국 심리학자, Vol.51, No.4, p.407, 1996. 

  10. 조연순, 최규리, 최문경, "초등학교 교사와 학부모의 창의성 및 창의성 교육에 대한 인식 분석," 교육과학연구, 제40권, 제3호, pp.215-237, 2009. 

  11. 박영률, 문화콘텐츠산업론, 커뮤니케이션북스(주), 2018. 

  12. 표준어 대국어사전 

  13. 바라트아난드, 콘텐츠의 미래, 리더스북, 2017. 

  14. 김효원, 김희정, 김누리, "협력학습에서 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과 협력적조절능력 수준에 따른 팀효능감, 팀상호작용 및 만족도의 효과 검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18, No.21, pp.1301-1321, 2018. 

  15. 최정임, 장경원, 성지훈, 이상은, 장선영, 이지연, "국내 수업컨설팅 연구동향 분석," 교육공학연구, Vol.31, No.1, pp.95-127, 2015. 

  16. 김수진, 강희경, "문제중심학습에서 평가주체에 따른 평가 - 튜터평가, 동료평가, 자기평가를 중심으로,"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ol.14, No.8, pp.3732-3738, 2013. 

  17. 김성자, "문제중심학습(PBL)에서 팀 기여도 중심의 자기평가·동료평가의 관계 및 평가 준거: 대학 역사교육 전공 수업의 사례," 교육연구, Vol.74, No.1, pp.71-94, 2019. 

  18. 장경원, "학술자료 활용 프로젝트학습 설계 모형 개발," 교육문화연구, Vol.25, No.1, pp.103-128, 2019. 

  19. 박영주, 양근우, 대학에서의 Active learning, 박영스토리, 2019. 

  20. 이혜숙, 과학기술 젠더혁신을 위한 법제도 개선 방안연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18. 

  21. S. K. Roh, J. Y. Choi, and S. H. Chang, "Modeling of nuclear power plant export competitiveness and its implications," The case of Korea, Energy, Vol.166, 2019, 

  22. R. W. Saaty,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WHAT IT IS AND HOW IT IS USED," Mathematical Modeling, Vol.9, No.3-5, p.165, 1987 

  23. W. J. Hwangbo and M. Y. Wui, "A Study on Digital Media Literacy Growth Possibility for Children: Focusing on Lacan's Desire Theory,"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20, No.2, pp.420-428, 2017. 

  24. 채수진, 임기영, "수업 평가에 표시의 일관 적 응답경향 분석," 한국 의학 교육, Vol.21, No.3, pp.307-311, 2009. 

  25. 박해리, 장시영, "팀프로젝트 학습활동에서의 대학생동료평가 사례연구 -경영전공개설과목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수업을 중심으로-,' 교육방법연구, Vol.27, No.1, pp.151-176, 2015. 

  26. H. McLellan, Situated learning perspectives. Englewood Cliffs, N.J. : Educational Technology Publications, 1996. 

  27. 원종서, 이정우, "미래 교육 콘텐츠 구성요건에 관한 근거이론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8, No.7, pp.432-448, 201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