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웹 기반 동영상 프로그램 선택속성이 수술실 신규간호사의 간호 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학습몰입의 매개효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Web-based Video Program Selection Attributes of Confidence in Nursing Performance-Mediating Effects of Learning Flow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2 no.1, 2021년, pp.485 - 494  

박정해 (가천대학교 길병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수술실 신규간호사의 웹 기반 동영상 프로그램 선택속성이 학습 몰입을 매개로 차후 간호 수행능력에 관한 확신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대상은 인천 및 경기도 소재 대학병원의 수술실 근무 중인 간호사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250개의 표본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방법은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2019년 7월부터 8월까지 수집되었다. 참가자들은 인천과 경기에 있는 대학병원 수술실 250명의 간호사이다. 수집 된 데이터는 IBM SPSS Statistics 25.0과 AMOS 24.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구조모형을 통해 위에 적합도 지표를 기반으로 직접효과와 간접효과를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수술실 신규간호사는 수술과 1차적으로 직결되는 위생 안전요인과 환자 관리요인을 상대적으로 더욱 중요하게 인지하였다. 학습 몰입을 통하여 차후 간호 수행능력에 관한 확신이 있었고, 위생 안전요인의 경우 학습 몰입이 없어도 수술실 신규간호사가 중요성을 인지하여 차후 간호 수행능력에 관한 확신에 긍정적 영향이 미침을 검증하였다. 따라서 향후 시각적 효과에 더 비중을 둔 웹 기반 동영상 프로그램 구성을 통해 간호의 위생 안전요인뿐만 아니라 환자 관리요인 그리고 간호 관련 요인 모두가 환자의 생명과 회복에 핵심적 단계임을 신규간호사에게 적합하게 이해시킬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examine the effect of selected factors on confidence in nursing performance among new operating room nurses, with a focus on the mediating effect of learning flow. Data was collected from July to August 2019 using structured questionnaires. The participants were 250 new operating...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6) 수술실 신규간호사의 웹 기반 동영상 프로그램 선택 속성이 간호 수행능력에 관한 확신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다.
  • 1%로 가장 높아 웹 기반 교육의 불만족과 의구심이 높은 상태임이 규명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수술실 간호사의 선택속성을 반영하여 웹 기반 교육의 우선순위를 확인하여, 웹 기반 동영상 프로그램 개발 시 반영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4].
  • 따라서 본 연구는 수술실 신규간호사의 웹 기반 동영상 프로그램에 대한 선택속성이 차후 간호 수행능력에 대한 확신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신규간호사의 경우 아직 간호 수행능력을 검증할 이력이 충분히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에 관한 확신을 측정하여 차후 간호 수행을 적합하게 이행할지 검증할 것이다.
  • 다수의 연구에서 수행에 대한 확신은 실제로 차후 수행과 밀접한 연관을 보유함이 도출된 바 있다[12]. 또한, 많은 선행 연구가 동영상을 활용하는 학습은 학습 몰입을 증진하여 수행과 만족도 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침을 규명한 것에 기초하여[13], 본 연구는 동영상을 활용한 강의에서 학습몰입의 효과에 주목하여 이러한 수술실 신규간호사 대상 웹 기반 동영상 프로그램에 대한 선택속성이 학습 몰입을 매개로 간호 수행에 대한 확신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학습 몰입은 ‘학습자가 학습과제 해결이나 어떤 학습활동에 완전히 빠져들어 오로지 과제 해결을 위해 모든 정신 과정과 활동을 한 가지 생각으로 모으는 최상의 집중 경험’이기 때문에 학습에 흥미를 더하고 높은 수준의 집중과 참여를 유도하여 학습 성취도를 증진함이 여러 선행연구에서 입증되고 있다[14].
  • 본 연구 목적은 수술실 신규간호사의 웹 기반 동영상프로그램 선택속성이 학습 몰입을 매개로 차후 간호 수행능력에 관한 확신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며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수술실 신규간호사의 웹 기반 동영상 프로그램 선택 속성이 학습 몰입을 매개로 차후 간호 수행능력에 관한 확신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수술실 신규간호사들이 웹 기반 동영상 프로그램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교육 항목은 멸균, 소독, 무균 술, 환부관리, 안전관리, 환자의 체위, 도입, 마취 간호, 수술 상식 그리고 간호 과정 순으로 규명되었다.
  • 본 연구는 수술실 신규간호사의 웹 기반 동영상 프로그램 선택 속성이 학습 몰입을 매개로 차후 간호 수행능력에 관한 확신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수술실 신규간호사들이 웹 기반 동영상 프로그램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교육 항목은 멸균, 소독, 무균 술, 환부관리, 안전관리, 환자의 체위, 도입, 마취 간호, 수술 상식 그리고 간호 과정 순으로 규명되었다.
  • 본 연구는 수술실 신규간호사의 웹 기반 동영상 프로그램 선택속성이 차후 웹 기반 동영상 프로그램 개발 시학습몰입과 간호 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S, J. Kim, H. J. Kim, H. S. Kim, K. I. Park, M, H. Yim, "Comparison of Web-Based Video Service Features for School Education and Analysis of Utilizing it in Class", Proceedings of the 2016 Fall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Andong, Korea, Vol.2016, No.2, pp.139-148, October, 2016. 

  2. MezzoMedia. Industry Analysis Report: Education. MezzoMedia Press, Insight M Refference Room, Feb 2019. 

  3. M. E. Aksoy, F. Guven, M. E. Sayali, D. Kitapcioglu, "The effect of web-based learning in pediatric basic life support (P-BLS) training",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94, pp.56-61, 2019. DOI: https://doi.org/10.1016/j.chb.2018.12.032 

  4.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2018 Survey of Korean e-Learning Industry, Sejong: Government Printing Office. 2019. 

  5. U. E. Choi, H. Y Kim, "The impact of safety climate and fatigue on safety performance of operating room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22, No.5, pp.471-479, 2016. DOI: https://doi.org/10.11111/jkana.2016.22.5.471 

  6. P. J. G. Aventurado, "E-learning Self-efficacy of Operating Room Nurses of a Selected Hospital in Cebu, Philippines", IAFOR Journal of Education, Vol.7, No.2, pp.51-68, 2019. DOI: https://doi.org/10.22492/ije.7.2.03 

  7. J. M. Park, S. Y. Hwang, "Development of Case-based Multimedia Learning Contents for Preventing Malpractice in Operating Room Nurses", Korean Academy of Nursing Science Conference, Vol.16, No.10, pp.454-454, 2015. DOI: https://doi.org/10.5392/JKCA.2016.16.10.522 

  8. Y. M. Kim, M. S. You, Y. H. Cho, S. H. Park, S. N. Nam, M. Y. Kim, "Effects of a new-nurse education program utilizing E-learning and instructor demonstration on insulin injection practice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Vol.17, No.3, pp.411-420, 2011. 

  9. S. Y. Kwon, "The relationships of adult learners' e-learning readiness, e-learning strategy, and students satisfaction in e-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8, pp.175-195, 2018. DOI: https://doi.org/10.22251/jlcci.2018.18.18.175 

  10. M. Jeong, M. Park, "Development and Effects of E-Learning Program for Clinical Questioning in Evidence-Based Practice Using Case-Based Animation for Nurse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ol.30, No.6, pp.643-655, 2018. DOI: https://doi.org/10.7475/kjan.2018.30.6.643 

  11. U. J. Kim, The development of a simulation-based training program according to educational needs for perioperative nursing practice,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Seoul, Korea, 2017. 

  12. J. S. Lee,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atisfaction of the Curriculum and confidence in career,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female university students in physical education,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Seoul, Korea, 2019. 

  13. S. J. Park, J. W. Lee, "Effect of 'Presence' Experience through e-sports Broadcasting on Pleasure, Immersion and Persistent Intention", Korean Society of Sports And Leisure Studies, Vol.75, pp.253-265. 2019. 

  14. M. S. Kim, S. Y. Yun, "Factors influencing flow state of cooperative learning among nursing students: in convergence er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3, No.10, pp.397-403, 2015. DOI: https://doi.org/10.14400/JDC.2015.13.10.397 

  15. J. Y. Yun, Development of On the Job Training Program For Newly Employed Nurses in Operating Rooms,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Graduate School, Seoul, Korea, 2000. 

  16. Czikszentmihalyi, M.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Harper&Row, 1990. 

  17. A. Y. Kim, H. Y. Tack, C. H. Lee,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learning flow scale for adul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24, No.1, pp.39-59, 2010. 

  18. K. S. Jang, A Study on Establishment of Clinical Career Development Model of Nurses,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Graduate School, Seoul, Korea, 2000. 

  19. J. S. Choi, A study on work-implementation and clinical ladder related factors by operating room nurse's clinical career, Master's thesi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Busan, Korea, 2006. 

  20. S. H. Hong, "The criteria for selecting appropriate fit indic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their rationale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19, No.1, pp.161-177, 2000. 

  21. K. S. Kim, AMOS 18.0, Analysi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oul: Hannarae Publishing Co., 2010. 

  22. K. S. Cho, H. M. Son, H. S. Kang, J. H. Kim, N. Y. Lim, K. S. Yoon, H. J. Han, "Job description of the nurses who work in operating room using DACUM techniqu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5, No.4, pp.566-577, 2008. 

  23. T. H. Kim, Y. K. Kil, S. H. Chu, S. Y. Jang, M. Y. Jung, M. A. Seo, Y. J. Lee, S. J. Kim, H. J. Jeong, "The knowledge and attitudes of nurses on post-operative pain",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ol.9, No.2, pp.125-134, 2007. 

  24. J. S. Kim, J. S. Kim, "Importance awareness and compliance on patient safety for nurses working in operating room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2, No.12, pp.5748-5758, 2011. DOI: https://doi.org/10.5762/KAIS.2011.12.12.5748 

  25. C. Mackintosh, S. Bowles, "The effect of an acute pain service on nurses' knowledge and beliefs about post­ operative pain", Journal of Clinical Nursing, Vol.9, No.1, pp.119-126, 2000. DOI: https://doi.org/10.1046/j.1365-2702.2000.00345.x 

  26. W. A. Shin, A study on the attitudes of pain management after surgery of recovery room nurses,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Seoul, Korea, 2011. 

  27. D. S. Kim, H. C. Shon, Y. M. Kim, E. S. Choi, K. J. Park, S. H. Im, "Postoperative mortality and the associated factors for senile hip fracture patients", Journal of the Korean Orthopaedic Association, Vol.43, No.4, pp.488-494, 2008. DOI: https://doi.org/10.4055/jkoa.2008.43.4.488 

  28. K. S. Kang, "Effectiveness of Video-Record Method on Fundamental Nursing Skill Education-Focused on Enem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3, No.2, pp.273-283, 199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