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활용 메이커교육 프로그램 적용 영어 교수학습 모형 개발
Development of English Teaching Model Applying Artificial Intelligence through Maker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2 no.3, 2021년, pp.61 - 67  

신명희 (한남대학교 탈메이지 교양교육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EFL학습자들을 위해 구체적 학습활동 모형을 통해 교실 수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의사소통의 기회를 창출해 내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모형개발, 타당화, 적용으로 전략, 지침 등을 개발하고 도출하고자 2019년 3월부터 6월까지 실시하였다. 사전학습에서는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교실 밖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유도하고, 본 수업에서는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고 학습 내재화를 목표로 협력과 참여를 통해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메이커 교육을 적용한 학습자 중심활동으로 구성하였다. 두 번의 타당성 테스트 후 수정 된 모델을 실험 그룹에 적용한 결과 창의성을 제외한 자기 주도, 관심, 문제 해결 및 참여도가 유의미했고 사후 테스트 결과는 모든 분야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냄으로 연구 기대효과의 유용성을 확인하였다. 다만 영어 학습과 관련된 인공 지능을 수업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방법에 대한 심화연구 그리고 학습활동에서 보다 체계적인 메이커 교육과의 융합활동의 제시 등 지속적인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monstrate how EFL learners can overcome the limitations of traditional classes and practice communication through the learning activity model. As a research method, it was conducted from March to June 2019 to develop and derive strategies and guidelines through mode...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Therefore, model development and provision of strategies in this study are significant. In this study, we intend to develop an interactive learning model based on a maker education program using an artificial intelligence (AI) speech recognition program. Also it can provide overall guidance in developing content that can effectively interact with English learning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 These students completed 3 hours and 3 credits of elective general education of EFL courses a week at University of D city. The subject of this study is to explore and develop basic principles for developing English teaching models designed and applied through maker education activities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 In the main class, the teaching methodology based on learners' learning activities rather than a teacher-centered approach is needed. This study presented an English education model applying artificial intelligence through the maker education case study.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D. Larsen-Freeman. (2009). The Cambridge Guide to Teaching English to Speakers of Other Languages, Cambridge University Press, 34-41. DOI : 10.1017/CBO9780511667206.006 

  2. M. Long. (1996). The role of the linguistic environment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2(2), 413-468. DOI : 10.1016/b978-012589042-7/50015-3 

  3. Y. I. Kim. (2017). An Oral Health Promotion Behavior Model for Adolescents. The Korea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1(2), 129-142. DOI : 10.12811/JKCS.201.11.2.129 

  4. J. K. Sim, & D. Y. Kwon. (2020). Develop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Content to Classify Emotion of Sentences for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3), 243-254. DOI : 10.14352/jkaie.2020.24.3.243 

  5. D. H. Lee. (2018) A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an English learning chatbot system based on Artificial Intelligence. Secondary English Education, 11(1), 45-68. DOI: 10.20487/kasee.11.1.201802.45 

  6. L. Martin. (2015). The promise of the maker movement for education. Journal of Pre-College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5), 30-39. DOI : 10.7771/2157-9288.1099 

  7. G. D. Hong & H. K. Kim. (2017). Sensor-based convergence system in Ubiquitous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7(1), 1-6. DOI : 10.22156/JKCS.2018.7.1.001 

  8. D. Dougherty. (2013). The maker mindset. In Honey, M. & Kanter, D. E. (Eds.), Design, Make, Play: Growing the Next Generation of STEM Innovators (7-11). New York, NY: Routledge. DOI : 10.4324/9780203108352-6 

  9. A. Zongpei . (2019). Application and Practice of Artificial Intelligence in Maker Education and Teaching. Advances in Higher Education, 3(2), 105-106. DOI : 10.18686/ahe.v3i2.1423 

  10. M. H. Shin. (2018). An Analysis of the Effects of On-Off line Convergence Learning Activities Based on Students' Learning Style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2), 85-90. DOI : 10.15207/JKCS.2018.9.2.085 

  11. Y. B. Yoon & M. A. Park. (2020) Artificial Intelligence and Primary English Education: With Special Reference to Chatbots, Elementary Education Research Center, 31(1), 77-90, DOI : 10.20972/10.20972/Kjee.31.2.202006.1 

  12. S. A. Javier, J. Sergio, & J. Anders. (2019). Computing programs for generalized planning using a classical planner. Artificial Intelligence, 272(1), 52-85. DOI : 10.1016/j.artint.2018.10.006 

  13. J. Underwood. (2017). Exploring AI language assistants with primary EFL students. Eurocall Research-publishing.ne, 317-321. DOI : 10.14705/rpnet.2017.eurocall2017.733 

  14. M. H. Shin (2019). Study of English Teaching Method by Convergence of Project-based Learning and Problem-based Learning for English Communication. The Korea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2), 83-88. DOI : 10.15207/JKCS.2019.10.2.083 

  15. K. Peppler, R. E. Halverson. & B. K. Yasmin. (2016). Makeology: Makerspace as learning Environment New York: Routle.dge DOI : 10.4324/978131572651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