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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과업형 챗봇에서 개인화와 담화 종류에 따른 인터페이스의 차이가 수용의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Personalization and Types of Interface in Task-oriented Chatbo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7 no.1, 2021년, pp.595 - 607  

박소현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UX트랙) ,  정윤현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UX트랙) ,  강현민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4차 산업 혁명과 비대면 서비스의 증가로 과업형 챗봇에 대한 수요와 공급이 증가하고 있다. 효과적인 정보 처리를 돕는 과업형 챗봇으로 사용자들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주기 위해서는 챗봇에서 제시할 정보 및 인터페이스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과업형 챗봇의 맥락에서 개인화 및 담화 종류에 따른 인터페이스의 차이가 성과기대, 예상노력, 수용의도 그리고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추후 개발될 과업형 챗봇에 실무적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개인화 수준에 따른 주효과가 수용의도 및 만족도에서 보고되었으며, 닫힌 담화에 한해서 개인화 수준이 낮을 때에 수용의도와 만족도가 더 높은 것이 발견되었다. 본 연구는 과업형 챗봇 내에서 개인화 적용의 이점 및 닫힌 담화 내에서 개인화 수준에 따른 차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있으며 이를 인지된 개인화, 기대불일치 이론, 프라이버시 염려, 프라이버시 역설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sponse to increasing demand of contactless services, the overall usage of "task-oriented chatbots" in the industry is on the rise. The purpose of a task-oriented chatbot is to raise the efficiency of data sharing and workflow; in order to establish a guideline, there must be a discussion on "wh...

주제어

표/그림 (8)

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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