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매교육을 위한 가상현실 프로그램에 대한 체계적 고찰
A Systematic Review of the Virtual Reality Program for Dementia Educ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3, 2021년, pp.195 - 202  

김수현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대학원) ,  박희옥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치매교육으로 제공한 국내·외 가상현실 프로그램의 특성, 효과, 적용 전략 등을 확인하는 체계적고찰 연구이다. 연구방법은 2020년 7월까지 국내·외에서 발표된 문헌을 대상으로 국외는 CINAHL, Cochrane, EMBASE, Pubmed 전자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였으며, 국내는 RISS, KISS, DBpia에 대한 검색을 시행하였다. 선정기준과 배제기준을 근거로 최종 6편의 논문이 분석에 사용되었다. 분석결과 선정된 문헌의 연구대상자는 비전문 간병인 2편(33.3%), 일반인 1편(16.7%), 간호학생과 의학 및 약학대 학생을 포함한 학생들 3편(50.0%)이었다. 가상현실 프로그램은 총 5개(공감능력, 치매 지식과 편안감을 포함한 치매태도,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뢰, 양자관계척도)영역에 효과가 있었으며, 이 중 공감능력에 대한 평가가 가장 많았으며 공감능력을 측정한 연구의 75%에서 가상현실 프로그램이 유의한 효과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공감을 기반으로 한 인간중심적 간호에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systematic review study to confirm the characteristics, effects, and application strategies of domestic and foreign virtual reality programs provided by dementia education. This study is based on the literature published up to July 2020, CINAHL, Cochrane, EMBASE, and Pubmed electroni...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26)

  1. World Health Organization. (2019). Dementia: World Health Organization, Geneva: Cited 2019 December 11. Web Site. https://www.who.int/news-room/fact-sheets/detail/dementia 

  2. Korea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5). Third(2016-2020) Dementia management master paln. Sejong: Korea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3. Teichmann, B., Bauer, J. M., Beyreuther, K., & Kruse, A. (2019). Research on the care of people with dementia in acute care hospital settings. Zeitschrift fur Gerontologie und Geriatrie. 52(4), 208-211. DOI : 10.1007/s00391-019-01632-1 

  4. Son, G. S. (2006). Stress and burn-out experience in caregivers of patients with senile dementi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Rural Health Nursing, 1(1), 40-48. DOI : 10.22715/JKARHN.2006.1.1.040 

  5. Park, J. H. (2017). Influencing factors on dementia nursing performance of nurses in long-term care hospitals.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6. Kim, Y. J. (2014). A systematic review on the effects of intervention for caregivers of people with dementia to reduce their burden. Therapeutic Science for Rehabilitation, 3(1), 19-29. DOI : 10.22683/tsnr.2014.3.1.019 

  7. Jeon, B. R. & Kim. D. J. (2019). Systematic review on intervention program for family caregivers of people with dementia. The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for the Aged and Dementia, 13(1), 51-62. 

  8. Smits, C. H., De Lange, J., Droes, R. M., Meiland, F., Vernooij­Dassen, M., & Pot, A. M. (2007). Effects of combined intervention programmes for people with dementia living at home and their caregivers: A systematic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Geriatric Psychiatry, 22(12), 1181-1193. DOI : 10.1002/gps.1805 

  9. Bellani, M., Fornasari, L., Chittaro, L., & Brambilla, P. (2011). Virtual reality in autism: State of the art. Epidemiology and Psychiatric Sciences, 20(3), 235-238. DOI : 10.1017/s2045796011000448 

  10. Son, J. Y. (2017). A review of research on augmented reality based educational contents for student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18(1), 35-46. DOI : 10.9728/dcs.2017.18.1.35 

  11. So, Y. H. (2016). The impact of academic achievement by presence and flow-mediated variables in a simulation program based on immersive virtual reality. Journal of Communication Design, 57, 57-69. DOI : 10.1016/j.ijnss.2020.06.010 

  12. Han, H. J., & Lee, G. Y. (2020). The analysis on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 on the educational use of virtual reality.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3(5), 61-70. 

  13. Ju, Y. M. (2020). Systematic review of virtual reality based rehabilitation for dementia.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gnitive Rehabilitation, 9(1), 61-80. 

  14. Clay, F., Howett, D., FitzGerald, J., Fletcher, P., Chan, D., & Price, A. (2020). Use of Immersive Virtual Reality in the Assessment and Treatment of Alzheimer's Disease: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Alzheimer's Disease, 75(1), 23-43. DOI : 10.3233/jad-191218 

  15. Kim, O., Pang, Y., & Kim, J. H. (2019). The effectiveness of virtual reality for people with mild cognitive impairment or dementia: A meta-analysis. BMC psychiatry, 19(1), 219. 

  16. Moher, D., Liberati, A., Tetzlaff, J., & Altman, D. G. (2010). Preferred reporting items for systematic reviews and meta-analyses: The PRISMA stat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Surgery, 8(5), 336-341. 

  17. Kim, S. Y., Park, J. E., Seo, H. J., Lee, Y. J., Jang, B. H., Son, H. J., Suh, H. S., &. Shin, C. M. (2011). NECA's guidance for undertaking systematic reviews and meta-analyses for intervention. Seoul: National Evidence-based Healthcare Collaborating Agency, 25. 

  18. Wijma, E. M., Veerbeek, M. A., Prins, M., Pot, A. M., & Willemse, B. M. (2018). A virtual reality intervention to improve the understanding and empathy for people with dementia in informal caregivers: Results of a pilot study. Aging & Mental health, 22(9), 1121-1129. DOI : 10.1080/13607863.2017.1348470 

  19. Jutten, L. H., Mark, R. E., Janssen, B. W. J. M., Rietsema, J., Droes, R. M., & Sitskoorn, M. M. (2017). Testing the effectivity of the mixed virtual reality training Into D'mentia for informal caregivers of people with dementia: Protocol for a longitudinal, quasi-experimental study. BMJ open, 7(8), e015702. DOI : 10.1136/bmjopen-2016-015702 

  20. Peng, X., Wu, L., Xie, X., Dai, M., & Wang, D. (2020). Impact of virtual dementia tour on empathy level of nursing students: A quasi-experiment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ciences, 7(3), 258-261. DOI : 10.1016/j.ijnss.2020.06.010 

  21. Adefila, A., Graham, S., Clouder, L., Bluteau, P., & Ball, S. (2016). MyShoes-the future of experiential dementia training. The Journal of Mental Health Training, Education and Practice, 11(2), 91-101. DOI : 10.1108/jmhtep-10-2015-0048 

  22. Gilmartin-Thomas, J. F. M., McNeil, J., Powell, A., Malone, D. T., Wolfe, R., Larson, I. C., ... Bell, J. S. (2018). Impact of a virtual dementia experience on medical and pharmacy students' knowledge and attitudes toward people with dementia: A controlled study. Journal of Alzheimer's Disease, 62(2), 867-876. DOI : 10.3233/jad-170982 

  23. Jeong, J. W., Kim, H. T., & Park, J. H. (2018). Effects of dementia experience using virtual reality on public awareness and attitude toward dementia patients. Journal of the HCI Society of Korea, 13(4), 5-14. 

  24. Healthcare Bigdata. (2018). Total amount of inpatient care benefits by disease. Web Site. http://opendata.hira.or.kr/op/opc/olapHifrqSickInfo.do#none 

  25. Cerejeira, J., Lagarto, L., & Mukaetova-Ladinska, E. (2012). Behavioral and psychological symptoms of dementia. Frontiers in Neurology, 3, 73. 

  26. Park, H. J., & Park, H. O. (2018). Coping behaviors of geriatric hospital nurses to the BPSD in persons with dementia.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8(2), 825-838. DOI : 10.21742/AJMAHS.2018.02.6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