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중학생들의 과학 교사에 대한 수업 상황별 선호, 기피 이미지 분석
Analysis of Images of Middle School Students' Preference and Avoidance of Science Teachers by Class Situation Using Semantic Network Analysi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5 no.1, 2021년, pp.55 - 68  

조윤정 (경북대학교) ,  김영신 (경북대학교) ,  임수민 (경북대학교)

초록

현대 사회는 빠르게 변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요구되는 교사상도 변하고 있다. 중학생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큰 변화를 겪는 미성숙한 시기로 교사의 영향력이 매우 크다. 학생들이 교사를 어떻게 인지하는가는 교사와 학생 간의 관계를 좌우한다. 이에 학생이 교사에게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이 인지하는 수업 상황별 선호, 기피하는 과학 교사 이미지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중학생 502명을 대상으로 수업 상황을 수업 형태, 수업 자료 제시 방법, 교과 지도 방법, 교과 내용 설명 방식, 수업 분위기 조성의 5가지로 나누어 선호, 기피하는 과학 교사의 이미지를 개방형으로 기술하도록 하였다. 중학생들에 의해 제시된 개념들은 언어 네트워크 분석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들이 과학에 흥미를 느끼게 하기 위해서는 탐구 중심의 실험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과학 교사에 의한 수업의 변화가 선호하는 과학 수업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셋째, 학생이 이해할 수 있도록 수준에 맞는 학생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과학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사이의 소통을 통해 과학 교사는 지속적으로 노력하며, 이를 통한 과학 수업의 변화가 있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dern society is rapidly changing, and accordingly, the required teacher image is changing as well. Middle school students are immature, when they undergo major changes both physically and mentally, and teachers have a great influence. How students perceive the teacher determines the relationsh...

주제어

참고문헌 (41)

  1. An, C., Nam, K., & Lee, W. (2004). Teacher theory. Seoul: Kyoyookbook. 

  2. BouJaoude, S. (2000). Conceptions of science teaching revealed by metaphors and by answers to open-ended questions.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1(2), 173-186. 

  3. Brown, C. R. (1995). The effective teaching of biology. New York, NY: Longman Publishing Company. 

  4. Cho, H., & Ko, Y. (2008). An exploration of science teachers' ideal image/role/competenc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8(4), 269-281. 

  5. Cho, H., & Park, S. (1993). Study on perceptions of the image of science teacher and the view of science teaching profess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3(3), 377-388. 

  6. Cho, Y. (2008). A study on the qualification of a teacher liked by students, the cause led to their preference and the effect on the school life (Master's thesis). Cheju National University, Cheju, Korea. 

  7. Hall, J., & Saunders, P. (1997). Adopting a student-centered approach to management of learning. In C. Bell, N. Bowden, & A. Trott (Eds.), Implementing Flexible Learning. London, England: Kogan Pag. 

  8. Han, S. (2003). A study on work for revitalization of elementary school counseling: Focusing on the role of professional counseling teachers. Educational Research, 22, 97-117. 

  9. Hofstein, A., & Lunetta, V. N. (1982). The role of the laboratory in science teaching: Neglected aspects of research.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52(2), 201-217. 

  10. Ju, H. (2011). Analysis of the causal relationships among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cademic 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1(2), 237-259. 

  11. Kang, H., & Kim, M. (2008). Investigating elementary school teachers' self-images of science teach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8(5), 464-470. 

  12. Kang, M., Yoo, Y., & You, J. (2014).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learning achievement, school satisfaction, perceived teacher attitude, and learning attitude for high school students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in Korea. The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45(1), 181-203. 

  13. Kim, H. (2011). An analysis of pre-service science teachers' self-image as a teacher and its factors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Daegu, Korea. 

  14. Kim, H., Cha, J., & Kim, I. (2013). Analysis of secondary pre-service science teachers' teaching perspectives: Comparison between the results of 2007 and 2010. Teacher Education Research, 52(3), 464-473. 

  15. Kim, J. (2003). Theory and practice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Seoul: kyoyookbook. 

  16. Kim, K., & Lee, H. (2009). The impact factors related to learning attitude. Secondary Education Research, 57(2), 181-207. 

  17. Kim, N., Lee, H., & Kim, H. (2015). The relationship among the elementary student's perceived class method, teacher characteristics, class atmosphere and creativity. The Journal of creativity education, 15(2), 17-31. 

  18. Kim, S. (2008). A study on middle school student's satisfaction of school science lessons and of private academy science lessons to the science attitudes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Daegu, Korea. 

  19. Kim, Y., Cho, Y., & Lim, S. (2020). Images of competencies of science teachers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4(1), 61-73. 

  20. Kuklinski, M. R., & Weinstein, R. S. (2001). Classroom and developmental differences in a path mode of teacher expectancy effects. Child Development, 72(5), 1554-1578. 

  21. Kwak, Y. (2006). Definition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nd ways of raising teaching professionalism as examined by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6(4), 527-536. 

  22. Kim, Y., & Yang, I. (2005). The factor analysis of affecting elementary students' science attitudes change.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4(3), 292-300. 

  23. Lee, B. (2016). Secondary science teachers' concepts of good science teach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6(1), 103-112. 

  24. Lee, H., & Kim, Y. (2004). Development of evaluation criteria for science teacher's teaching competence. Biology Education, 32(4). 348-359. 

  25. Lee, J., Shin, S., & Ha, M. (2015). Comparing the structure of second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 of the meaning of "Experiment" in science and biolog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5(6), 997-1006. 

  26. Lee, K., & Park, J. (2014). The analysis of the factors of the effectiveness of science teacher as perceived by students through the perspective of teacher knowledg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7), 625-634. 

  27. Lee, S. (2014). A content analysis of journal articles using the language network analysis metho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1(4), 49-68. 

  28. Lee, Y., Lee, T., Lim, S., & Kim, Y. (2015). Analysis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perceptions of frequency and type relating to question in science class context.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9(1), 58-79. 

  29. Lee, Y., Park, J., Lee, B., Park, S., & Jeong, Y. (2004). Analysis and evaluation of the appropriateness of science and education content.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esearch Report RRC 2004-1-6. 

  30. Lim, H. (2000). Analysis of teacher characteristics preferred b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Suwon, Korea. 

  31. Lonka, K., & Ahola, K. (1995). Activating instruction: How to foster study and thinking skills in higher education. European Journal of Psychology of Education, 10(4), 351-368. 

  32. Marks, R. (1990).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From a mathematical case to modified concep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1(3), 3-11. 

  33. Ryu, C. (1998). Development of an assessment scale: Professional profile of kindergarten teachers. Korea Journal of Child Studies, 19(1), 183-192. 

  34. Schizas, D., Katrana, E., & Stamou, G. (2013). Introducing network analysis into science education: Methodological research examining secondary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decomposi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 Science Education, 8(1), 175-198. 

  35. Shim, J. (2011). Analysis of conflict frames using semantic network analysis. Korean Public Administration Journal, 20(2), 183-212. 

  36. Shulman, L. (1987). Knowledge and teaching: Foundations of new reform. Harvard Educational Review, 57(1), 1-23. 

  37. Song, H., & Kim, Y. (2010). The image of science teachers suggested by pre-service science teacher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4(1), 33-46. 

  38. Weber, S., & Mitchell, C. (1996). Drawing ourselves into teaching: Studying the images that shape and distort teacher education. Teaching and Teaching Education, 12(3), 303-313. 

  39. Wilen, W. W. (1991). Questioning skill for teacher (4th ed.) Washington, DC: National Education Association. 

  40. Yang, I., Jeong, J., Hur, M., Kim, Y., Kim, J., Cho, H., & Oh, C. (2006). An analysis of laboratory instructions in elementary school science.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5(3), 281-295. 

  41. You, J., Kang, H., & Noh, T. (2010).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self-images of science teaching and factors influencing their form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0(1), 94-1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