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인공지능 맞춤 추천서비스 기반 온라인 동영상(OTT) 콘텐츠 제작 기술 비교
Comparison of online video(OTT) content production technology based on artificial intelligence customized recommendation service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21 no.3, 2021년, pp.99 - 105  

전상훈 (한세대학교 대학원 IT 융합학과) ,  신승중 (한세대학교 대학원 ICT융합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넥플릭스,유튜브로 대표되는 OTT 동영상 제작 서비스에 인공지능으로 콘텐츠를 개인별 맞춤식 추천 시스템은 보편화 되었다. 유튜브의 개인별 맞춤 추천서비스 시스템은 두 개의 신경망으로 구성되는데 신경망 하나는 추천 후보생성 모델이고 다른 하나는 순위평가 네트워크로 구성된다. Netflix의 동영상 추천 시스템은 두 개 데이터 분류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콘텐츠 기반 필터링협업 필터링으로 나누어진다. 코로나 펜데믹으로 온라인 플랫폼 주도의 콘텐츠 제작이 활성화 되면서 인공지능을 활용한 가상 인플루언서 분야가 부각되고 있다. 가상인플루언서는 GAN(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 인공지능으로 제작되는데 성격이 다른 두 시스템이 서로 경쟁하는 방식으로 학습이 반복되는 비교사(Unsupervised) 학습 알고리즘이다. 이 연구는 AI 개인별 추천 기반 플랫폼과 가상인플루언서(메타버스)가 향후 OTT의 핵심콘텐츠로의 발전 가능성도 연구해 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ddition to the OTT video production service represented by Nexflix and YouTube, a personalized recommendation system for content with artificial intelligence has become common. YouTube's personalized recommendation service system consists of two neural networks, one neural network consisting of ...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코로나 펜데믹으로 홈이코노믹을 선도하는 OTT 서비스가 인공지능 맞춤 추천서비스 기반으로 콘텐츠 제작 기술 비교에 관한 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Byung-Hwan Bae, "OTT(Over The Top) service", Korean Internet & Security Agency Internet & Securisty Issue, pp 44-48. 2013. DOI:https://www.kisa.or.kr/uploadfile/201306/201306101739593444.pdf 

  2. I-sl Jeon, "Trend - Changes in lifestyle and rapidly changing domestic OTT market status", Monthly SW Centered Society of SPRI, No. 3. 2020. DOI:https://spri.kr/posts/view/22907?codeindustry_trend 

  3. Seung-Jung Shin, "SNS using Big Data Utilization Research.",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JIBC), Vol. 12. No. 6. pp 267-272. 2012. DOI: http://dx.doi.org/10.7236/JIWIT.2012.12.6.267 

  4. Bum Soo Chon, "Standing at the center of global media for OTT service", Broadcasting Trend & Insight. Vol. 14. No.1. 2018. DOI:http://www.kocca.kr/trend/vol14/sub/s42.html 

  5. Ki Chol Kwon, "The Effects of Perceived Value and Stress on Continuous Intention in SNS :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SNS Typ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1, No. 12 pp. 120-130, 2020. DOI:https://doi.org/10.5762/KAIS.2020.21.12.120 

  6. Paul Covington, Jay Adams, Emre Sargin, " Deep Neural Networks for YouTube Recommendations", The 10th ACM Conference on Recommender Systems, ACM, New York, NY, USA, 2016. DOI:http://dx.doi.org/10.1145/2959100.2959190 

  7. Shahriar Akter, "Transforming business using digital innovations: the application of AI, blockchain, cloud and data analytics", . Annals of Operations Research. 2020. DOI:https://link.springer.com/article/10.1007/s10479-020-03620-w 

  8. Seoyeon CHOI, "A Study on Veracity of Raw Data based on Value Creation -Focused on YouTube Monetization",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IJIBC),vol.13, no.2, pp. 218-223, 2021. DOI:http://dx.doi.org/10.7236/IJIBC.2021.13.2.218 

  9. Hea-soo Jang, " Research on Consumer Perceptions of 3D Virtual Influencers", Graduate School of Keimyung University, 2020. 

  10. Seung-min Lee, " After deep learning, AI algorithm trend", ETRI Insight Report, Vol. 10. 2018. 

  11. Hyeonju Lee, " Production Technique of Realistic Contents based on Interactive Media", Journal of KIIT, Vol. 18, No. 12, pp. 121-129, 2020. DOI:10.14801/jkiit.2020.18.12.12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