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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소셜 빅데이터 특성을 활용한 ICT 정책 격발 메커니즘 분석방법 제안
A Study on the Analysis Method of ICT Policy Triggering Mechanism Using Social Big Data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4 no.8, 2021년, pp.1192 - 1201  

최홍규 (Dept. of Policy Planning, Educational Broadcasting System)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d on how to analyze the ICT policy formation process using social big data. Specifically, in this study, a method for quantifying variables that influenced policy formation using the concept of a policy triggering mechanism and elements necessary to present the analysis results w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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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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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 공간에서 논의되는 ICT 정책 이슈가 실제 정책으로 추진되는 양상을 분석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면서 정책 격발 메커니즘의 개념을 통해 설정할 수 있는 변인들을 수치화해보고자 했다. 또한, 소셜 빅데이터를 통해 ICT 정책 분석 결과를 제시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들을 제안해보고자 했다. 이렇게 제안할 수 있는 격발 메커니즘의 변인은 1) 범위, 2) 지속성, 3) 상호작용성, 4) 다양성, 5) 주목도, 6) 선호도, 7) 변형성이며, 각 변인은 현시점의 소셜 빅데이터 수집 및 분석수준에서 수치화해볼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ICT 정책 이슈가 형성되는 양상을 분석하는 데 있어 온라인 공간에서 축적되는 소셜 빅데이터(Social Big Data)를 활용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구체적으로 정책 형성의 가능성과 요인들을 설명한 격발 메커니즘(Triggering Mechanism)의 개념을 활용하여, 온라인에서 정책 이슈가 실제 정책으로 정착하는 데 영향을 미친 변인들을 수치화하는 방식과 분석 결과의 제시를 위한 필수적인 요소들을 제안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 공간에서 논의되는 ICT 정책 이슈가 실제 정책으로 추진되는 양상을 분석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면서 정책 격발 메커니즘의 개념을 통해 설정할 수 있는 변인들을 수치화해보고자 했다. 또한, 소셜 빅데이터를 통해 ICT 정책 분석 결과를 제시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들을 제안해보고자 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다소 관념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는 ICT 정책 격발 메커니즘에 대해 계량화된 분석 방법과 분석결과의 표준화된 제시방식을 제안하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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