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머신러닝 분석을 활용한 초등학교 1학년 ADHD 위험군 아동 종단 예측모형 개발
Development of a Machine-Learning Predictive Model for First-Grade Children at Risk for ADHD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7 no.5, 2021년, pp.83 - 103  

이동미 (연세대학교 대학원 아동.가족학과 인간생애와 혁신적 디자인) ,  장혜인 (연세대학교 대학원 아동.가족학과) ,  김호정 (연세대학교 대학원 아동.가족학과) ,  배진 (중앙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박주희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is study aimed to develop a longitudinal predictive model that identifies first-grade children who are at risk for ADHD and to investigate the factors that predict the probability of belonging to the at-risk group for ADHD by using machine learning. Methods: The data of 1,445 first-grad...

Keyword

표/그림 (6)

참고문헌 (62)

  1. 김동원, 이정은, 정우철, 남기철, 방예원, 김세진 등 (2012). 시화반월 공단 인근 일부 초등학교 학생들의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의 유병률과 관련된 요인에 대한 단면연구. 대한직업환경의학회지, 24(3), 252-262. 

  2. 김붕년, 박은진, 최태영, 곽영숙 (2018). 아동 청소년의 정신장애 유병율 및 위험요인 연구 - 초, 중, 고등학생 대상 학교 중심 연구(과제번호 HMI16C1994). 서울: 보건복지부. https://scienceon.kisti.re.kr/srch/selectPORSrchReport.do?cnTRKO201800042948&dbtTRKO에서 2021년 9월 29일 인출 

  3. 김상아, 하은혜 (2016). ADHD 진단에서 K-CBCL 6-18의 임상적 유용성. 한국아동복지학, 56, 253-281. 

  4. 김원미, 조윤경 (2015). 보육교사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유아 선별 행동 특성과 지원실태 및 요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2(2), 119-139. 

  5. 김화수, 유은희, 정은정 (2006). ADHD 아동의 연령 및 품사에 따른 낱말 정의하기 연구. 언어치료연구, 15(4), 165-185. 

  6. 문영경, 장혜주 (2019). 학령 전이기 유아의 학교준비도 예측요인: 만 1세 영아기 애착안정성과 의도적 통제를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5(3), 157-174. doi:10.14698/jkcce.2019.15.03.157 

  7. 박수빈, 정해원, 김붕년, 조수철, 김재원, 신민섭 등 (2012). 구조적 면담으로 ADHD로 진단받은 아동의 주산기 요인 및 발달력상 위험인자. 소아청소년정신의학, 23(4), 181-187. doi:10.5765/jkacap.2012.23.4.181 

  8. 안정광, 신민섭 (2010). ADHD 하위유형에 따른 실행기능 비교.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9(4), 959-973. 

  9. 양수진, 정성심, 홍성도 (2006).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의 유병률과 관련 인자: 서울시 학교정신보건 사업. 신경정신의학, 45(1), 69-76. 

  10. 여진영, 최세진, 주연호, 김효원 (2015).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산전 및 주산기 위험인자. 소아청소년정신의학, 26(2), 112-119. doi:10.5765/jkacap.2015.26.2.112 

  11. 이규남, 임종태, 복경수, 유재수 (2019). 머신러닝을 위한 불균형 데이터 처리 방법: 샘플링을 위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9(11), 567-577. doi:10.5392/JKCA.2019.19.11.567 

  12. 이동형 (2009). 집행기능의 이해: 학교심리학적 적용을 위한 개관.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6(2), 123-147. doi:10.16983/kjsp.2009.6.2.123 

  13. 이서정, 신민섭, 김붕년, 윤현수, 신예주, 김영아 등 (2015). ADHD 아동청소년에 대한 한국판 CBCL6-18의 진단 변별력.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4(4), 829-850. doi:10.15842/kjcp.2015.34.4.001 

  14. 이수정 (2018). 유아 대상 ADHD 관련 중재연구의 국내 동향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23), 715-734. doi:10.22251/jlcci.2018.18.23.715 

  15. 이윤아, 이완정 (2015). 유아의 운동 능력과 실행 기능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5), 135-151. doi:10.14698/jkcce.2015.11.135 

  16. 이형선, 이숙 (2012).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ADHD 특성에 대한 어머니와 교사간 인식차 연구. 한국부모놀이치료학회지, 3, 45-62. 

  17. 전란영, 김희화 (2015). 영아의 부정적 정서성, 어머니의 반응적 양육, 영아의 문제해결력의 종단적 관련성.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5), 39-54. doi:10.14698/jkcce.2015.11.039 

  18. 전숙영 (2018). 초등학교 1학년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문제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집행기능 곤란의 매개효과. 한국아동심리치료학회지, 13(3), 41-54. doi:10.16983/kjsp.2009.6.2.123 

  19.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ifth Edition.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oi:10.1176/appi.books.9780890425596 

  20. Athanasiadou, A., Buitelaar, J. K., Brovedani, P., Chorna, O., Fulceri, F., Guzzetta, A., et al. (2020). Early motor signs of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 systematic review. European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29(7), 903-916. doi:10.1007/s00787-019-01298-5 

  21. Barkley, R. A. (1997). Behavioral inhibition, sustained attention, and executive functions: Constructing a unifying theory of ADHD. Psychological Bulletin, 121(1), 65-94. doi:10.1037/0033-2909.121.1.65 

  22. Barkley, R. A., Murphy, K. R., & Fischer, M. (2008). ADHD in adults: What the science says. New York: Guildford Press. 

  23. Berger, I. (2013). Early signs of ADHD in the preschooler. International Journal of Child Health and Human Development, 6(4), 399. 

  24. Bischof, H. J. (2007). Behavioral and neuronal aspects of developmental sensitive periods. Neuroreport, 18(5), 461-465. doi:10.1097/WNR.0b013e328014204e 

  25. Braun, M., Hummel, P., Beck, S., & Dabrock, P. (2020). Primer on an ethics of AI-based decision support systems in the clinic. Journal of Medical Ethics, 1-8. doi:10.1136/medethics-2019-105860 

  26. Bruce, B., Thernlund, G., & Nettelbladt, U. (2006). ADHD and language impairment. European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15(1), 52-60. doi:10.1007/s00787-006-0508-9 

  27. Bundgaard, A. F., Asmussen, J., Pedersen, N. S., & Bilenberg, N. (2018). Disturbed sleep and activity in toddlers with early signs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Journal of Sleep Research, 27(5), e12686. doi:10.1111/jsr.12686 

  28. Calkins, S. D., & Degnan, K. A. (2006). Temperament in early development. In R. T. Ammerman (Ed.), Comprehensive Handbook of Personality and Psychopathology Vol. 3 (pp. 64-84). Hoboken, NJ: John Wiley & Sons, Inc. 

  29. Cohen, N. J., Vallance, D. D., Barwick, M., Im, N., Menna, R., Horodezky, N. B., et al. (2000). The interface between ADHD and language impairment: An examination of language, achievement, and cognitive processing. The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and Allied Disciplines, 41(3), 353-362. doi:10.1111/1469-7610.00619 

  30. Colomer, C., Berenguer, C., Rosello, B., Baixauli, I., & Miranda, A. (2017). The impact of inattention, hyperactivity/impulsivity symptoms, and executive functions on learning behaviors of children with ADHD. Frontiers in Psychology, 8, 1-10. doi:10.3389/fpsyg.2017.00540 

  31. Curchack-Lichtin, J. T., Chacko, A., & Halperin, J. M. (2014). Changes in ADHD symptom endorsement: Preschool to school age.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42(6), 993-1004. doi:10.1007/s10802-013-9834-9 

  32. DeSantis, A., Coster, W., Bigsby, R., & Lester, B. (2004). Colic and fussing in infancy, and sensory processing at 3 to 8 years of age. Infant Mental Health Journal, 25(6), 522-539. doi:10.1002/imhj.20025 

  33. Eisenberg, N., Fabes, R. A., Murphy, B., Maszk, P., Smith, M., & Karbon, M. (1995). The role of emotionality and regulation in children's social functioning: A longitudinal study. Child Development, 66(5), 1360-1384. doi:10.1111/j.1467-8624.1995.tb00940.x 

  34. El Sady, S. R., Nabeih, A. A. S., Mostafa, E. M. A., & Sadek, A. A. (2013). Language impairment in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in preschool children. The Egyptian Journal of Medical Human Genetics, 14(4), 383-389. doi:10.1016/j.ejmhg.2013.05.001 

  35. Ge, F., Li, Y., Yuan, M., Zhang. J., & Zhang, W. (2020). Identifying predictors of probable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in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earthquake exposure: A longitudinal study using a machine learning approach.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264, 483-493. doi:10.1016/j.jad.2019.11.079 

  36. Gerry Taylor, H., Orchinik, L., Fristad, M. A., Minich, N., Klein, N., Espy, K. A., et al. (2019). Associations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at school entry with early academic progress in children born prematurely and full-term controls.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69, 1-10. doi:10.1016/j.lindif.2018.10.008 

  37. Greiner, M., Pfeiffer, D., & Smith, R. D. (2000). Principles and practical application of the receiver-operating characteristic analysis for diagnostic tests. Preventive Veterinary Medicine, 45, 23-41. doi:10.1016/S0167-5877(00)00115-X 

  38. Guevremont, D. C., & Dumas, M. C. (1994). Peer relationship problems and disruptive behavior disorders. Journal of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2(3), 164-172. doi:10.1177/106342669400200304 

  39. Gurevitz, M., Geva, R., Varon, M., & Leitner, Y. (2014). Early markers in infants and toddlers for development of ADHD. Journal of Attention Disorders, 18(1), 14-22. doi:10.1177/1087054712447858 

  40. Hoza, B., Waschbusch, D. A., Owens, J. S., Pelham, W. E., & Kipp, H. (2001). Academic task persistence of normally achieving ADHD and control boys: Self-evaluations, and attribution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9(2), 271-283. doi:10.1037/0022-006X.69.2.271 

  41. Humphries, T., Koltun, H., Malone, M., & Roberts, W. (1994). Teacher-identified oral language difficulties among boys with attentional problems. Journal of Developmental and Behavioral Pediatrics, 15(2), 92-98. doi:10.1097/00004703-199404000-00005 

  42. Kaiser, M. L, Schoemaker, M. M., Albaret, J. M., & Geuze, R. H. (2015). What is the evidence of impaired motor skills and motor control among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Systematic review of the literature. Research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 36, 338-357. doi:10.1016/j.ridd.2014.09.023 

  43. Lacalle, M., Ezpeleta, L., & Domenech, J. M. (2012). DSM-oriented scales of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and Youth Self-Report in clinically referred Spanish children. The Spanish Journal of Psychology, 15(1), 377-387. doi:10.5209/rev_SJOP.2012.v15.n1.37344 

  44. Latimer, K., Wilson, P., Kemp, J., Thompson, L., Sim, F., Gillberg, C., et al (2012). Disruptive behaviour disorders: a systematic review of environmental antenatal and early years risk factors. Child: Care, Health and Development, 38(5), 611-628. doi:10.1111/j.1365-2214.2012.01366.x 

  45. Mayes, S. D., & Calhoun, S. L. (2006). Frequency of reading, math, and writing disabilities in children with clinical disorders.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16(2), 145-157. doi:10.1016/j.lindif.2005.07.004 

  46. Na, K. S. (2019). Prediction of future cognitive impairment among the community elderly: A machine-learning based approach. Scientific Reports, 9(1), 1-9. doi:10.1038/s41598-019-39478-7 

  47. Nakamura, B. J., Ebesutani, C., Bernstein, A., & Chorpita, B. F. (2009). A psychometric analysis of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DSM-oriented scales. Journal of Psychopathology and Behavioral Assessment, 31(3), 178-189. doi:10.1007/s10862-008-9119-8 

  48. Nyarko, K. A., Grosse, S. D., Danielson, M. L., Holbrook, J. R., Visser, S. N., & Shapira, S. K. (2017). Treated prevalence of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increased from 2009 to 2015 among school-aged children and adolescents in the United States. Journal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opharmacology, 27(8), 731-734. doi:10.1089/cap.2016.0196 

  49. O'Neill, S., Schneiderman, R. L., Rajendran, K., Marks, D. J., & Halperin, J. M. (2014). Reliable ratings or reading tea leaves: Can parent, teacher, and clinician behavioral ratings of preschoolers predict ADHD at age six?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42(4), 623-634. doi:10.1007/s10802-013-9802-4 

  50. Rabinovitz, B. B., O'Neill, S., Rajendran, K., & Halperin, J. M. (2016). Temperament, executive control, and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cross early development.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25(2), 196-206. doi:10.1037/abn0000093 

  51. Ramos, R., Freire, C., Julvez, J., Fernandez, M. F., Garcia-Esteban, R., Torrent, M., et al. (2013). Association of ADHD symptoms and social competence with cognitive status in preschoolers. European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22(3), 153-164. doi:10.1007/s00787-012-0334-1 

  52. Rantanen, K., Eriksson, K., & Nieminen, P. (2012).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 with epilepsy-a review. Epilepsy & Behavior, 24(3), 295-303. doi:10.1016/j.yebeh.2012.04.117 

  53. Riddle, M. A., Yershova, K., Lazzaretto, D., Paykina, N., Yenokyan, G., Greenhill, L., et al. (2013). The preschool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treatment study (PATS) 6-year follow-up.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52(3), 264-278. doi:10.1016/j.jaac.2012.12.007 

  54. Ros, R., & Graziano, P. A. (2018). Social functioning in children with or at risk for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 meta-analytic review. Journal of Clinical Child & Adolescent Psychology, 47(2), 213-235. doi:10.1080/15374416.2016.1266644 

  55. Rushton, S., Giallo, R., & Efron, D. (2019). ADHD and emotional engagement with school in the primary years: Investigating the role of student-teacher relationship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0(1), 193-209. doi:10.1111/bjep.12316 

  56. Sonuga-Barke, E. J., Koerting, J., Smith, E., McCann, D. C., & Thompson, M. (2011). Early detection and intervention for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Expert Review of Neurotherapeutics, 11(4), 557-563. doi.org:10.1586/ern.11.39 

  57. Steinberg, E. A., & Drabick, D. A. (2015). A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perspective on ADHD and comorbid conditions: The role of emotion regulation. Child Psychiatry & Human Development, 46(6), 951-966. doi:10.1007/s10578-015-0534-2 

  58. Szatmari, P., Offord, D. R., & Boyle, M. H. (1989). Ontario Child Health Study: Prevalence of attention deficit disorder with hyperactivity.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0(2), 219-223. doi:10.1111/j.1469-7610.1989.tb00236.x 

  59. Thomas, L. B., Shapiro, E. S., DuPaul, G. J., Lutz, J. G., & Kern, L. (2011). Predictors of social skills for preschool children at risk for ADHD: The relationship between direct and indirect measurements. Journal of Psychoeducational Assessment, 29(2), 114-124. doi:10.1177/0734282910378478 

  60. Turcotte Benedict, F., Vivier, P. M., & Gjelsvik, A. (2015). Mental health and bullying in the United States among children aged 6 to 17 years. Journal of Interpersonal Violence, 30(5), 782-795. doi:10.1177/0886260514536279 

  61. Whalen, C. K., Henker, B., Castro, J., & Granger, D. (1987). Peer perceptions of hyperactivity and medication effects. Child Development, 58(3), 816-828. doi:10.2307/1130219 

  62. Williams, D., Stott, C. M., Goodyer, I. M., Sahakian, B. J. (2000). Specific language impairment with or without hyperactivity: Neuropsychological evidence for frontostriatal dysfunction. Developmental Medicine & Child Neurology, 42(6), 368-375. doi:10.1017/S001216220000068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