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별에 따른 배양육 인지도 및 영향 요인
Korean Consumers' Awareness of Cultured Meat and Influencing Factors by Gender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20 no.1, 2022년, pp.239 - 247  

이경본 (전남대학교 생물교육과) ,  박길준 (셀미트 주식회사) ,  권희경 (창원대학교 가족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배양육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 및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성별에 따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2021년 6월 9일부터 15일까지 온라인 설문조사에 참여한 20세 이상 1,008명의 응답을 분석하였다. 배양육 인지도는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어 남성이 여성보다 높았다. 또 연령대가 낮을수록, 교육 수준이 높을수록, 직업이 학생일 경우 배양육 인지도가 높았다. 배양육 인지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전체적으로는 성별, 연령, 직업, 건강에 대한 관심, 환경에 대한 관심, 전통육에 대한 인식, 얼리어답터 성향이었다. 성별에 따라 배양육 인지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차이가 있어 남성은 성별, 직업, 건강에 대한 관심, 얼리어답터 성향이, 여성은 연령, 교육 수준, 건강에 대한 관심, 환경에 대한 관심, 전통육에 대한 인식, 얼리어답터 성향이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배양육 연구 개발 및 소비자 정책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Korean consumers' awareness of Cultured Meat(CM) and influencing factors by gender. On-line survey was conducted from June 9 till June 15, 2021. Analyses of 1,008 respondents whose ages were 20 or older resulted in three points. First, Korean consumers' aware...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30)

  1. United Nations, Department of Economic and Social Affairs, Population Division. (2019). World Population Prospects 2019: Highlights (ST/ESA/SER.A/423). https://population.un.org/wpp/Publications/Files/WPP2019_Highlights.pdf 

  2. A. Thavamani, TJ. Sferra, S. Sankararaman. (2020). Meet the Meat Alternatives: The Value of Alternative Protein Sources. Current Nutrition Reports, 9(4), 346-355. DOI: 10.1007/s13668-020-00341-1 

  3. S. Yoon, H. Cho & K-B. Lee. (2021). Alternative Meat. Monthly Report(2021-01) by Korea Institute of S&T Evaluation and Planning. (2021). https://www.kistep.re.kr/board.es?mida10306040000&bid0031&actview&list_no34996 

  4. W. Kang, M. Chi, H. Kang, J. Park, S. Park, Y. Heo, C. Lim, & O. Kim.(2017) Study on the Preference of Edible Insects by Age Group. Journal of Animal Assisted Psychotherapy, 6(1), 47-56. DOI: 10.16896/kaaap.2017.6.1.47 

  5. K. Park. (2020). A Study of the Consumer Preference for Insect Products. Doctoral dissertation,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6. M. Huh. (2021). What is Cultured Meat? Journal of Life Science, 31(6), 587-594. DOI: 10.5352/JLS.2021.31.6.587 

  7. IT. Kadim, O. Mahgoub, S. Baqir, B. Faye, R. Purchas. (2015). Cultured Meat from Muscle Stem Cell: A Review of Challenges and Prospects. Journal of Integrative Agriculture, 14, 222-233. DOI: 10.1016/S2095-3119(14)60881-9 

  8. J. Hwang, J. You, J. Moon & J. Jeong. (2020). Factors Affecting Consumers' Alternative Meats Buying Intentions: Plant-Based Meat Alternative and Cultured Meat. Sustainability, 12(14), 5662. DOI: 10.3390/su12145662 

  9. M. Chang & E. Ko. (2021). Institutional Research According to the Necessity of New Food Safety Evaluation Criteria from the Perspective of Gender Innovation.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12(2), 941-952. DOI: 10.22143/HSS21.12.2.66 

  10. MJ. Post. (2014). Cultured Beef: Medical Technology to Produce Food. Journal of the Science of Food & Agriculture, 94, 1039-1041. DOI: 10.1002/jsfa.6474 

  11. I. Datar & M, Betti. (2010). Possibilities for an In Vitro Meat Production System. Innovative Food Science and Emerging Technologies, 11, 13-22. DOI: 10.1016/j.ifset.2009.10.007 

  12. MJ. Post. (2012). Cultured Meat from Stem Cells: Challenges and Prospects. Meat Science, 92, 297-301. DOI: 10.1016/j.meatsci.2012.04.008 

  13. J. Reiss, S. Robertson, M. Suzuki. (2021). Cell Source for Cultivated Meat: Applications and Considerations throughout the Production Workflow. 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Science, 22, 7513. DOI: 10.3390/ijms22147513 

  14. CE. Jochems, JB. van der Valk, FR. Stafleu, V. Baumans. (2002). The Use of Fetal Bovine Serum: Ethical or Scientific Problem? Alternatives to Laboratory Animals, 30(2), 219-227. DOI: 10.1177/026119290203000208 

  15. SM. Moritz, EL. Verbruggen & MJ. Post. (2015). Alternatives for Large-Scale Production of Cultured Beef: A Review. Journal of Integrative Agriculture, 14, 208-216. DOI: 10.1016/S2095-3119(14)60889-3 

  16. S. Campuzano & AE. Pelling. (2019). Scaffolds for 3D Cell Culture and Cellular Agriculture Applications Derived from Non-Animal Source. Frontiers in Sustainable Food Systems, 3, 38. DOI: 10.3389/fsufs.2019.00038 

  17. HL. Tuomisto & M. Joost de Mattos. (2011). Environmental Impacts of Cultured Meat Production. Environmental Science and Technology, 45(14), 6117-6123. DOI: 10.1021/es200130u 

  18. C. Bryant & J. Barnett. (2018). Consumer Acceptance of Cultured Meat: A Systematic Review. Meat Science, 143, 8-17. DOI: 10.1016/j.meatsci.2018.04.008 

  19. C. Bryant & J. Barnett. (2020). Consumer Acceptance of Cultured Meat: An Updated Review (2018-2020). Applied Sciences, 10(15), 5201. DOI: 10.3390/app10155201 

  20. S. Chriki & J. F. Hocquette. (2020). The Myth of Cultured Meat: A Review. Frontiers in Nutrition, 7, 1-9. DOI: 10.3389/fnut.2020.00007 

  21. M. C. Mancini & F. Antonioli. (2019). Exploring Consumers' Attitude towards Cultured Meat in Italy. Meat Science, 150, 101-110. DOI: 10.1016/j.meatsci.2018.12.014 

  22. M. Zhang, L. Li & J. Bai. (2020). Consumer Acceptance of Cultured Meat in Urban Areas of Three Cities in China. Food Control, 118, 107390. DOI: 10.1016/j.foodcont.2020.107390 

  23. P. Slade. (2018). If you build it, will they eat it? Consumer Preferences for Plant-Based and Cultured Meat Burgers. Appetite, 125, 428-437. DOI: 10.1016/j.appet.2018.02.030 

  24. M. Siegrist & C. Hartmann. (2020). Perceived Naturalness, Disgust, trust and food Neophobia as Predictors of Cultured Meat Acceptance in Ten Countries. Appetite, 155, 104814. DOI: 10.1016/j.appet.2020.104814 

  25. E. Gravely & E. Fraser. (2018). Transitions on the Shopping Floor: Investigating the Role of Canadian Supermarkets in Alternative Protein Consumption. Appetite, 130, 146-156. DOI: 10.1016/j.appet.2018.08.018 

  26. C. A. Gomez-Luciano, L. K. de Aguiar, F. Vriesekoop & B. Urbano. (2019). Consumers' Willingness to Purchase Three Alternatives to Meat Proteins in the United Kingdom, Spain, Brazil and the Dominican Republic. Food Quality and Preference, 78, 103732. DOI: 10.1016/j.foodqual.2019.103732 

  27. R. Weinrich, M. Strack & F. Neugebauer. (2020). Consumer Acceptance of Cultured Meat in Germany. Meat Science, 162, 107924. DOI: 10.1016/j.meatsci.2019.107924 

  28. S. Ahn & J. Hwang. (2020). The Effects of Consumers' Perceived Benefits of Meat Alternatives on Trust and 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23(6), 49-75. 

  29. Z. Yaxin, J. E. Oh & M. S. Cho. (2020). A Cross-Cultural Study of Influence Factors of Meat Substitutes between Korea and Chin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35(5), 440-449. DOI: 10.17318/KJFC/2020.35.5.440 

  30. J-H. Seok, J-H. Choi & S-H. Moon. (2017). Impact of Early Adopter Characteristics on the Expectation and Purchase Intention of Smart Phone User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32(4), 295-321. DOI : 10.22903/jbr.2017.32.4.29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