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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alysis of news bigdata on 'Gather Town' using the Bigkinds system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7 no.3, 2022년, pp.53 - 61  

Choi, Sui (Center for Distance Education, Jeonju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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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기술의 발전으로 가상과 현실의 경계가 모호한 디지털 환경 속에서 MZ세대와 메타버스가 가장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MZ세대에 부합되는 교수학습 방식으로 메타버스가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에듀테크 관점에서 언론사 뉴스 분석을 통해 메타버스 플랫폼 중의 하나인 게더타운의 활성화 요인을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언론재단에서 제공하는 빅카인즈 시스템을 이용하여 빅데이터 관점에서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 COVID-19 팬데믹 이후에 나타날 미래교육에서 '게더타운'의 활용도는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둘째, 연관어와 워드크라우드 분석에서, '비대면'이나 '대학' 그리고 '신입생' 등 교육 관련 용어들의 가중치가 비교적 높게 나타났으며, '메타버스', '메타버스 플랫폼'을 포함하여, '코로나19'나 '아바타' 등의 용어도 중심적인 위치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네트워크 분석에서 도출된 주요 용어로는 '코로나19, 아바타, 대학생, 진로, 유튜브' 가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여건 하에서, 본 연구 결과는 메타버스 플랫폼의 하나인 게더타운의 향후 교육 영역에서의 활용이 보다 활성화 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 years have drawn a great attention to generation MZ and Metaverse, due to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the development of digital environment that blurs the boundary between reality and virtual reality. Generation MZ approaches the information very differently from the existing generations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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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이 중에서도 특히 교육 분야와 관련해서 게더타운은 주목받는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본연구에서는 게더타운이 활성화되는데 있어서 필요한 요인 등이 무엇인지를 탐색적으로 파악해 보고자 빅 카인즈 서비스를 이용하여 빅데이터 분석을 수행해 보았다. 이를 토대로 결과를 도출하고 선행연구들과의 비교를 통한 논의를 하였다.
  • 빅카인즈 분석 결과의 타당성을 확보하고, 나아가 비교를 위하여 구글 트렌드(Google Trend) 검색 서비스를 이용하여 ‘메타버스’와 ‘게더타운’에 대한 검색어 검색 추이와 함께 지역별 관심도를 조사해 보았다
  • 본연구에서는 게더타운이 활성화되는데 있어서 필요한 요인 등이 무엇인지를 탐색적으로 파악해 보고자 빅 카인즈 서비스를 이용하여 빅데이터 분석을 수행해 보았다. 이를 토대로 결과를 도출하고 선행연구들과의 비교를 통한 논의를 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메타버스 플랫폼의 하나인 게 더 타운의 교육적 활용이 활성화 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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