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교육에서 메타버스의 활용 가능성에 대한 소고
A Study on the Possibilities of Using Metaverse in Mathematics Education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5 no.4, 2022년, pp.397 - 422  

박만구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수학교육에서 메타버스의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이다. 메타버스의 활용은 상업적인 목적에서 시작하여 이제는 교육을 포함하여 모든 영역으로 확장되어 가고 있다. 이 연구를 위해 메타버스 관련 선행연구 분석과 수학교육을 위한 국내 메타버스 플랫폼 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 수학교육을 위한 메타버스의 활용은 아직은 초기 단계로 수학 게임 등에 국한한 콘텐츠가 대부분이지만, 수학교육을 위한 많은 잠재력과 가능성을 가지고 있고, 수학교육에 특화된 메타버스 플랫폼과 양질의 수학 콘텐츠 개발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제언으로, 기반시설의 구축, 국가 수준의 수학교육을 위한 메타버스 플랫폼의 구축과 운영, 메타버스 플랫폼의 활용에 대한 현장 적용 연구를 기반으로 한 수학 특화 메타버스 플랫폼 및 수학콘텐츠 개발, 메타버스의 활용 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 연수를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possibilities of using the Metaverse in mathematics education. The use of the Metaverse started for commercial purposes, and now its use is expanding to all areas, including education. For this study, the researcher analyzed preceding studies related to t...

주제어

참고문헌 (71)

  1. 계보경 외 (2021). 메타버스(Metverse)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과 한계. 2021 KERIS 이슈리포트.?연구자료 RM 2021-6. 

  2. 고선영, 정한균, 김종인, 신용태(2021). 메타버스의 개념과 발전 방향. 정보처리학회지, 28(1), 9-16. 

  3. 고현주, 전재천 유인환 (2022). 메타버스 플랫폼 기반 플립러닝 프레임워크 개발 및 적용. J ournal of?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6(2), 129-140. 

  4. 고호경 (2020). 인공지능(AI) 역량 함양을 위한 고등학교 수학 내용 구성에 관한 소고.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3(2), 223-237. 

  5. 교육부 (2022).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세종: 교육부. 

  6. 김난도 외 (2022). 트렌드 코리아 2023. 서울: 미래의 창. 

  7. 김대식 (2022). 메타버스 사피엔스: 또 하나의 현실, 두 개의 삶, 디지털 대항해시대의 인류. 서울:?동아시아. 

  8. 김상균 (2021). 디지털 지구, 뜨는 것들의 세상 메타버스. 경기: 플랜비디자인. 

  9. 김수향, 문미경 (2021). 메타버스(Metaverse)와 미래교육 학습자 정체성 연구. 경기도교육원 이슈페이퍼 2021-09. 

  10. 김용옥 (2014). 도울의 교육입국론. 서울: 통나무. 

  11. 김준연 (2021). 메타버스 콘텐츠의 혁신 생태계와 지속 성장의 조건. Future Horizon (pp. 25-30).?1,2(49). 세종: 과학기술정책연구소. 

  12. 김평원 (2021). 임장성(Telepresence)과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을 교육적 비계로 활용하는 메타버스 러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4(6), 69-80. 

  13. 김희철, 김묘은, 박일준 (2021). 교육용 메타버스 플랫폼에 대한 제언: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중심으로.?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27(9), 253-265. 

  14. 나해찬, 이유진, 김수영, 김윤상 (2022). 메타버스 교육 플랫폼에 관한 연구: 사례 분석과 제언.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3(5), 827-836. 

  15. 남미자 외 (2021). 학습자 주도성, 미래교육의 거대한 착각: 학교 없는 학습은 가능한가? 서울: 학이시습. 

  16. 박문호 (2022). 박문호 박사의 빅히스토리 공부 우주의 탄생부터 인간 의식의 출현까지. 서울: 김영사. 

  17. 박혜연, 손복음, 고호경 (2022). 수학 교수.학습을 위한 인공지능 플랫폼 분석 연구. 수학교육 논문집,?36(1), 1-21. 

  18. 박휴용 (2021a). 메타버스 환경 속 가상학습의 이론적 토대 및 유형, 그리고 수업의 실제. 교사교육연구, 61(1), 35-56. 

  19. 박휴용 (2021b).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시대의 포스트휴먼 학습론. 전북: 전북대학교출판문화원. 

  20. 서울특별시교육청 (2021). 서울 수학학습 메타버스 이용안내. 서울: 서울특별시교육청. 

  21. 손정명, 이시훈, 한정혜 (2022). 메타버스 기반 협력적 소통 SW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6(1), 11-22. 

  22. 안유미, 최재용 (2021). 메타버스(Metaverse) 우리의 미래다. 통계청 통계교육원. 통계의 창.?Available from http://sti.kostat.go.kr/window/2021b/main/2021_win_08.html 

  23. 엄미리 외 (2022). 메타버스 수업의 설계와 운영을 위한 프레임워크 개발. 교육문제연구, 35(3),?55-79. 

  24. 오혜정 (2021). 메타버스 플랫폼의 유형별 사례를 통한 콘텐츠 활용방안. 인문사회21, 12(6),?2673-2684. 

  25. 울산수학문화관 (2022). 울산수학문화관 메타버스 수학문화관. Available from?https://usmcc.use.go.kr/we/exprn/onlnMath 

  26. 윤주한, 이다민 (2022). 메타버스를 활용한 교양철학 교육에 관한 고찰-'VR챗 학교' 사례를 중심으로.?교양교육연구, 16(2), 275-288. 

  27. 이명숙 (2021). 해커톤 수업사례를 통한 메타버스 플랫폼의 교육적 활용방안.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24(6), 61-68. 

  28. 이바른, 최은경 (2022). 메타버스(Metaverse)를 활용 초급 한국어 말하기 교육 방안-메타버스 플랫폼?ZEP을 중심으로-. 문화와 융합, 44(10), 99-115. 

  29. 이유택 외 (2021). 서울형 메타버스 구축 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 연구.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보고서. 서교연 2022-24. 

  30. 이임복 (2022). 메타버스: 이미 시작된 미래. 서울: 천그루숲. 

  31. 이주호, 정제영, 정영식 (2021). AI 교육혁명. 서울: 시원북스. 

  32. 이준석, 이대웅 (2022). 메타버스 콘텐츠의 재미 요소 분류.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26(8),?1148-1157. 

  33. 인천광역시교육청 (2022). 인천수학교육플랫폼. Available from http://www.xn-9d0bk0rzuim9emmaw8wz0ne 6bzta.com/ 

  34. 장지영 (2021). 메타버스(Metaverse)를 활용한 한국어 말하기 수업 방안 연구-게더타운(Gather.town)?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32(4), 279-301. 

  35. 전영주, 김창일 (2021). 수학과 인공지능(AI) 핵심 개념과 내용 체계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4(4), 391-405. 

  36. 전재천, 정순기 (2022). 메타버스(Metaverse) 기반 플랫폼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 탐색. 2021년 정보교육학회 학술논문집, 12(2), 361-368. 

  37. 정주영, 현정엽, 김종민 (2022). ICT 생태계 모형 기반 메타버스 유형의 특성 연구. 한국공간디자인 학회논문집 17(4), 206-212. 

  38. 최인선 (2022). 수학교실에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교수학습 방안 탐색: 중학교 통계 단원 시나리오?개발을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5(4), 149-174. 

  39. 팝스쿨 (2022). 열린 학교 활짝: 비주얼 수업. Available from?https://popschool.co.kr/virtual/imList_pop.php 

  40.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정책네트워크 (2021). 2021년 교육정책네트워크 해외교육동향 기획기사(하). 연구자료 CRM 2021-111. 한국교육개발원. 

  41. 황요한 (2022). 메타버스를 활용한 원격교육 인식 및 만족도 사전조사: 이프랜드(ifland) 앱 사용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2(3), 121-133. 

  42. 홍경숙 외 (2019). 학교 공간,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요? 서울: 창비. 

  43. 홍진욱, 한정완 (2022).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메타버스 플랫폼 연구 동향 분석. 디지털융복합연구,?20(5), 627-635. 

  44. A Publication of the National Intelligence Council (2021). Global tends 2040: A more contested?world. A Publication of the National Intelligence Council. Washington, DC. 

  45. Biesta, G. J. J. (2016). Giving teaching back to education: Responding to the disappearance of the?teacher. Phenomenology & Practice, 6(2), 35-49. 

  46. Dale, E. (1969). Audiovisual methods in teaching (3rd ed.). New York: Dryden Press. 

  47. Deleuze, G., & Guattari. F. (1987). A thousand plateaus: Capitalism and schizophrenia. (Translated?by Brian Massumi), Minneapolis,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48. Dewey, J. (1916). Democracy and education. New York: McMillan. 

  49. Einstein, A., & Shaw, G. B. (2012). Einstein: On cosmic religion and other opinions & aphorisms.?New York: Dover. 

  50. Esin, S., & Ozdemir, E. (2022). The Metaverse in mathematics education: The opinions of?secondary school mathematics teacher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 Online?Learning, 5(4), 1041-1060. 

  51. Gartner (2021). 3 themes surface in the 2021 Hypecycle for emerging technologies. Available from?https://www.gartner.com/smarterwithgartner/3-themes-surface-in-the-2021-hypecycle-for-emerging-technologies 

  52. Hayles, N. K. (1999). How we become posthuman: Virtual bodies in cybernetics, liteature, and?information.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53. Huizinga, J. (1949). Homo Ludens: A study of the play-element in culture. London: Routledge &?Kegan Paul. 

  54. Im, T., Yang, E., Kim, K., & Rye, J. (2021). A study on user experience analysis of high school?career education program using metaverse.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Curriculum and Instruction, 21(15), 679-695. DOI: 10.22251/jlcci.2021.21.15.679 

  55. Industry Dive (2022). Should schools invest in the metaverse? Available from?https://www.k12dive.com/news/should-schools-invest-in-the-metaverse/621266/ 

  56. Jagannathan, S. (2022). Education meets the Metaverse: Reimagining the future of learning.?World Bank Group. Available from https://olc.worldbank.org/about-olc/education-meets-the-metaverse-reimagining-the- future-of-learning 

  57. Krokos, E., Plaisant, C., & Varshne, A. (2018). Virtual memory palaces: Immersion aids recall.?Virtual Reality. Available from https://doi.org/10.1007/s10055-018-0346-3 

  58. McKinsey & Company (2022). Value creation in the metaverse: The real business of the virtual?world. A report of McKinsey & Company, June 2022. 

  59. Mishra, P., & Koehler, M. J. (2006).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 framework?for integrating technology in teachers' knowledge. Teachers College Record, 108(6),?1017-1054. 

  60. Narin, N. G. (2021). A content analysis of the Metaverse articles. J ournal of Metaverse Research?Article, 1(1), 17-24. 

  61. Organis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OECD) (2018). Student agency for 2030.?Available from https://www.oecd.org/education/2030-project/teaching-and-learning/learning/student-agency/ 

  62. Ofgang, E. (2022). The Metaverse: 5 things educators should know. Available from?https://www.techlearning.com/news/the-metaverse-5-things-educators-should-know 

  63. Pimentel, D. et al. (2022). An introduction to learning in the Metaverse. Meridian Treehouse. 

  64. Smart, J. M., Cascio, J., & Paffendorf, J. (2007). Metaverse roadmap overview. CA: Acceleration?Studies Foundation. Available from http://www.metaverseroadmap.org/overview/index.html 

  65. Stephenson, N. (1992). Snow crash. New York: Bantam Books. 

  66. Organis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 Development [OECD] (2018). The future of education?and skills: Education 2030. The Organis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 Development. 

  67. TIMSS & Pirls (2022). TIMSS 2019 international results in mathematics and science. Available?from https://timss2019.org/reports/ 

  68. Tlili, A. et al. (2022). Is Metaverse in education a blessing or a curse: A combined content and?bibliometric analysis. Smart Learning Environments, 9(24), 1-31. 

  69. Travers, C. (2022). Virtual humans. Available from https://www.virtualhumans.org/ 

  70. van den Heuvel-Panhuizen, M. (2003). The didactical use of models in realistic mathematics?education: An example from a longitudinal trajectory on percentage. Educational Studies in?Mathematics, 54(1), 9-35. DOI:10.1023/B:EDUC.0000005212.03219.dc 

  71. Zhang, X., Chen, Y., Hu, L., & Wang, Y. (2022). The metaverse in education: Definition,?framework, features, potential applications, challenges, and future research topics. Frontiers in?Psychology. Doi 10.3389/fpsyg.2022.101630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