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수학에서 메타버스 수업 공간 설계 및 적용 사례 연구: 정의적 영역을 중심으로
A case study on the design and application of metaverse class space in elementary mathematics: Focusing on the affective domai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62 no.1, 2023년, pp.117 - 149  

박만구 (서울교육대학교) ,  이윤경 (서울강일초등학교) ,  정보화 (서울중대초등학교) ,  정유진 (서울강동초등학교) ,  김지영 (서울북가좌초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메타버스 학습 공간에서의 수학 수업이 가능하도록 메타버스 플랫폼인 젭(ZEP)을 이용하여 가상공간을 설계하고 이를 교실 수학 수업에서 적용한 뒤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에서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들은 교과 효능감, 교과 흥미, 내재적 동기, 수업 만족도 및 수업 참여도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었다. 또한, 제한된 시간과 공간을 가진 교실 수업에서 서로 다른 미션을 수행함으로써 학생 수준별 맞춤형 수업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ed to design a virtual space using ZEP, a metaverse platform, to enable mathematics classes in the metaverse space, to apply it to mathematics classes, and to find out changes in students' affective domain. As a result, students showed positive effects in terms of subject efficacy,...

주제어

표/그림 (11)

참고문헌 (33)

  1. Cheong, Y. N., & Lee, Y. H. (2022). A case study on elementary convergence education using metaverse platform.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Curriculum and Instruction, 22(16), 561-580. http://doi.org/10.22251/jlcci.2022.22.16.561 

  2. Do, J. W., & Paik, S. Y. (2017). Analysis of affective factors in mathematics learning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Education of Primary School?Mathematics. 20(4). 287-303. http://doi.org/10.7468/jksmec.2017.20.4.287 

  3. Han, S. Y. (2021, June). Current status and prospects of Metaversep. Future Horizon, 49(1-2), 19-24. 

  4. Han, S. L., & Noh, Y. J. (2021). Analyzing higher education instructors' perception on metaverse based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tents?Society, 22(11), 1793-1806. http://doi.org/10.9728/dcs.2021.22.11.1793 

  5. Hannula, M. S. (2012). Exploring new dimensions of mathematics-related affect: Embodied and social theories.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14(2), 137-161. https://doi.org/10.1080/14794802.2012.694281 

  6. Hong, H. K. (2021). Exploratory study for educational application of metaverse. Culture and Convergence, 43(9), 1-23. : https://doi.org/10.33645/cnc.2021.09.43.9.1 

  7. Hong, S. H., Yoon, T. N., Lee, S., & Oh, E. J. (2021). An analysis of using dialogue-based chatbot in elementary english education. Korean Journal?of Elementary Education, 31, 31-55. http://doi.org/10.20972/kjee.31..202101.31 

  8. Jeong, Y. S., Lim, T. H., & Ryu, J. H. (2021). The effects of spatial mobility on metaverse based online class on learning presence and interest?development i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7(3), 1167-1188. http://doi.org/10.15833/KAFEIAM.27.3.1167 

  9. Smart, J., Cascio, J., & Paffendorf, J. (2007). A cross-industry public foresight project - Metaverse roadmap. Retrieved July 30, 2021, from http://www.metaverseroadmap.org/MetaverseRoadmapOverview.pdf 

  10. Kim, H., Park, J., Hong, S., Park, Y., Choi, J., Kim, Y., Lee, H., & Lee, I. (2020). A study on how to support the operation of national level?curriculum in preparation for the AI era. (Publication registration number 11-1342000-000585-01). Ministry of Education. 

  11. Kim, J. Y., & Kim, K. H. (2022). A case study on the course to use Metaverse platform for preservice teachers. Proceedings of the Korean?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6(1), 135-138. 

  12. Kim, P. W. (2021). A study on Metaverse learning using telepresence and gamification as educational scaffold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of Computer Education, 24(6), 69-80. http://doi.org/10.32431/kace.2021.24.6.006 

  13. Koehler, M., & Mishra, P. (2009). What is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PACK)? Contemporary Issues in Technology and?Teacher Education, 9(1), 60-70. Retrieved from https://www.learntechlib.org/primary/p/29544/. 

  14. Kye B, Han N, Kim E, Park Y, Jo S. (2021) Educational applications of metaverse: possibilities and limitations.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for Health Professions,18. https://www.jeehp.org/journal/view.php?doi10.3352/jeehp.2021.18.32 

  15. Lee, C. H., Kim, S. H., Kim, S. J., Kim, K. Y., Kim, B. M., Yun, S. C., & Kim, Y. M. (2011). Development and verification of an affective inventory?in mathematical learning. The Mathematical Education, 50(2), 247-261. 

  16. Lee, K. S., Rim, H. M., Park, I. Y., Seo, M, H., & Kim, B. M. (2016). A study on development of the survey items for affective domain in?mathematics of NAEA. The Journal of Curriculum Evaluation, 19(4), 45-70. 

  17. Lee, K. E., & Chang, D. R. (2021). A study on engagement branded gamification for the metaverse space- Focusing on the case of global brands -. A?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19(2), 277-289. http://doi.org/10.18852/bdak.2021.19.2.277 

  18. Lee, K. H., Han, M. J., Kim, M. J., & Choi, B. S. (2014). Development and intervention effect of customized instructional program for?underachievers in middle school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5), 421-436. http://doi.org/10.14697/jkase.2014.34.5.0421 

  19. Lee, H. C., Kim, H. Y., Lee, J. H., Lee, H. S. & Ko, H. K. (2017).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survey of students' affective characteristics?in the non-cognitive domain of mathematics learning. School Mathematics, 19(2), 267-287. 

  20. Lee, Y. S., & Choi, I. S. (2022). Exploratory study on virtual environment components for cognitive learning. Journal of Korea Intitute of Spatial?Design, 17(5), 247-256. 

  21. Leem, J. H., & Kim, S. H. (2013). Effects of individual learning and collaborative learning on academic achievement, self-directed learning skills?and social efficacy in smart learning.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9(1), 1-24. 

  22. McLeod, D. B. (1992). Research on affect in mathematics education: A reconceptualization. In D. A. Grouws (Ed.), Handbook of research on?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A project of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pp. 575-596). Macmillan Publishing Co, Inc. 

  23. Prensky, M. (2001). Digital natives, digital immigrants part 1. On the Horizon, 9(5), 1-6. https://doi.org/10.1108/10748120110424816 

  24. Prensky, M. (2001). Digital natives, digital immigrants part 2: Do they really think differently? On the Horizon, 9(6), 1-6. https://doi.org/10.1108/10748120110424843 

  25. Song, W. C., & Chung, D. H. (2021). Explication and rational conceptualization of metaverse. Informatization Policy, 28(3), 3-22. http://doi.org/10.22693/NIAIP.2021.28.3.003 

  26. Tang, K. Y., Chang, C. Y., & Hwang, G. J. (2021). Trends in artificial intelligence-supported e-learning: A systematic review and co-citation network?analysis (1998-2019). Interactive Learning Environments, 1-19. https://doi.org/10.1080/10494820.2021.1875001 

  27. The Ministry of Education. (2022). The first comprehensive plan to guarantee basic education (2023 ~ 2027). The Ministry of Education. 

  28. The Ministry of Education. (2022). 2022 revised curriculum: General introduction. The Ministry of Education. 

  29. The Ministry of Education. (2020). A comprehensive plan for science, mathematics, information and convergence education ('20~'24). The?Ministry of Education. 

  30. TIMSS, & Pirls (2022). TIMSS 2019 international results in mathematics and science. Available from https://timss2019.org/reports/ 

  31. Wang, Z., & Lee, C. W. (2021).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gamification elements for mathematics education-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of Communication Design, 75(0), 98-113. 

  32. Yu, J. H. (2021). Metaverse, a space that opens up 'business expansion' and 'innovation'. Korea Culture and Tourism Institute. Retrieved from http://www.kcti.re.kr/webzine2/webzineView.action?issue_count121&menu_seq3&board_seq1 

  33. Yun, H. S. (2011). A study on the history of Korean games. Korea Game Society, 8(1), 11-1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