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리터러시 교육 연구 동향
A Study on Research Trends in Literacy Education through a Key word Network Analysi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20 no.5, 2022년, pp.53 - 59  

이우진 (광주여자대학교 언어치료학과) ,  백혜진 (광주여자대학교 교양과정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리터러시의 국내 연구동향 분석을 통해 학습과의 관련 변인을 살펴보고, 리터러시 교육방향에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한국연구정보서비스(RISS)를 활용하여 1993년부터 2022년 2월까지의 연구논문을 수집하였다. 검색 키워드로 '리터러시'와 '교육'을 사용하였으며, 200편의 논문이 분석대상으로 선정되었다.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하여 관련 변인을 분석한 결과, 총 810개의 키워드 중 최소 3회 이상 출현한 키워드는 118개였으며, 가장 높은 빈도를 보인 키워드는 '디지털 리터러시', '미디어 리터러시', '초등학교' 순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를 통해 다음의 시사점을 제시했다. 첫째, 온라인 교수·학습 자원 플랫폼 구축과 교육정책 연계와의 확대성 연구가 요구된다. 둘째, 리터러시 역량 설정 및 역량 향상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셋째, 디지털 기반 융합 교육모델 개발이 이뤄져야 한다. 본 연구는 가장 최근까지의 리터러시 연구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리터러시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factors related to learning through analysis of domestic research trends in literacy and to present the direction of literacy education. Research papers from 1993 to February 2022 were collected using RISS. 'Literacy' and 'Education' were used as search ke...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17)

  1. UNESCO, https://en.unesco.org/themes/literacy 

  2. G. K. Park & W. S. Kim. (2016). An examination on the concept of visual literacy as a basis for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m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2), 397-403. DOI: /10.14400/JDC.2016.14.12.397 

  3. Y. M. YI. (2020). The Change of Literacy with the Development of Technology. Yongbong Journal of Humanities, (57), 185-213. 

  4. H. J. Kim & Y. Yun. (2021). Interpretation of Literary Texts from the Perspective of Cultural Literacy. Culture and Convergence, 43, 1-28. 

  5. H. S. Yi. (2019). A Research on the 2019 National Assessment of Digital Literacy of Korea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Seoul : KERIS 

  6. J.S. Kang, H. S. Bae, J. Y. Kim, Y. S. Park & J. H. Yeom.(2019).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Citizen Competency through the Operation of Media Literacy Curriculum.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7. D. Roh & H. J. Ok. (2020). A Comparative Analysis of Media Literacy and Digital Literacy Through Text Mining of News Articles. The Korean Journal of Literacy Research, 11(5), 103-129. 

  8. OECD. (2021). 21st-Century Readers: Developing Literacy Skills in the Digital World, PISA, OECD Publishing, Paris. 

  9. KESS. (2021.10.26.). KESS, https://kess.kedi.re.kr. 

  10. H. W. Park. (2005). KrKwic program. Retrieved from http://www.hanpark.net/index2.asp 

  11. Y. H. Kim. (2003). Social Network Analysis. Seoul: Parkyoungsa. 

  12. H. W. Park & Leydesdorff, L. (2004). Understanding the KrKwic: A computer program for the analysis of Korea text.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6(5), 1377-1387. 

  13. M. K Kwon. (2014). Analysis on the research trend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utilizing the keyword network analysis.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14. J. S. Park. (2017). A study on the domestic research trends related with education for persons with disabilities through keyword network analysi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56(2), 107-126. 

  15. H. J. Park. (2017). 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the journal of speech-language and hearing disorders by using a sematic network analysis:1998-2015. Journal of Speech & hearing disorders, 26(1), 131-143. DOI : 10.15724/jslhd.2017.26.1.012 

  16. W. J. Lee & T. G. Kim (2019). A Study on the Research Trend in the Dyslexia and Learning Disability Trough a Keyword Network Analysi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1), 91-98. DOI: 10.14400/JDC.2019.17.1.091 

  17. Y. H. Kim. W. K. Kim. & (2021). Digital literacy research trend analysis using keyword network analysis: 2011-2015 and 2016-2020 comparative analysis The Korean Journal of Literacy Research, 12(4), 93-125. DOI : 10.37736/KJLR.2021.08.12.4.0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