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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49, 2007년, pp.209 - 229
김영옥 , 윤경선 , 정상녀 , 이나영
본 연구는 텃밭가꾸기 중심 통합교육활동이 유아의 경제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만 5세 유아 52명으로 실험집단 유아들은 12주 동안텃밭가꾸기 중심 통합교육활동에 참여하였고, 비교집단 유아들은 텃밭가꾸기 후 생활주제에 따른 교육활동에 참여하였다. 연구결과, 텃밭가꾸기 중심 통합교육활동은 실험집단 유아들의 경제개념 형성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상추, 강낭콩, 토마토, 옥수수, 배추를 재배하는 텃밭가꾸기 활동이 다른 활동과 통합되어질 때 바람직한 생산과 건강한 소비를 체험함으로써 유아들의 경제개념이 향상되어졌다고 보여진다. 따라서 유아교육현장에서 경제개념에 관한 교수ㆍ학습의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 텃밭가꾸기 중심 통합교육이 의미있는 대안이 될 수 있음을 본 연구의 결과는 시사하고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an integrated activities based on backyard gardening on the economic concepts in young children.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52 five-year-old preschoolers. The experimental group participated in an integrated activities based on backyard g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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