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화예술인 문화마케팅 전략 연구
The Study on the Cultural Marketing Strategy for Culture and Art Industry Itself

인문콘텐츠 = Humanities contens, 2007 no.10 = no.10, 2007년, pp.145 - 166  

심상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문화예술인이 주체가 되는 문화마케팅 전략을 다루고 있다. 문화예술인 범주에는 창작과 연구, 개발, 기획, 제작 등 활동을 담당하는 문화산업 종사자도 포함된다. 문화ㆍ예술인의 문화콘텐츠 유형과 방식을 P.I.M.M.A., 즉, P(Product), I(Image). M(Message). M(Metaphor). A(Aura)와 같이 5가지 차원과 영역과 유형으로 나누었다. 프로덕트(Product)는 문화ㆍ예술인들이 문화콘텐츠 자체를 구체적인 제품으로 인식하고 마치 보통 기업들이 상품을 직접 홍보하고 광고하는 것처럼 마케팅하는 유형이다. 이미지(Image)는 문화ㆍ예술인들이 마케팅 대상인 오리지널 문화콘텐츠를 홍보, 광고하기 위하여 또 다른 형태의 메타 콘텐츠를 만들어 이미 설정되어 있는 기존 미디어(광고 등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의 논법을 따르는 형태의 유형이다. 메시지(Message)는 문화ㆍ예술인들이 문화콘텐츠를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문화콘텐츠를 통해 사회ㆍ문화적 의도를 발신하는 것 자체를 마케팅적 활동으로 여기는 형태이다. 메타포(Metaphor)는 문화ㆍ예술인들이 문화콘텐츠를 통해 직접적으로 뚜렷한 메시지를 발신하기보다는 은유적으로 메타포를 통해 문화, 예술의 느낌을 표현함으로써 마케팅적 효과를 추구하는 유형이다. 아우라(Aura)는 문화ㆍ예술인들이 문화콘텐츠를 이용하지 않고도, 혹은 이용하지 않는 듯 보이게 하면서 의도하는 마케팅적 효과를 추구하는 형태다. 이들 유형별 사례 분석을 통해 각 유형별로 다음과 같은 마케팅 전략 기조와 실천 과제를 도출하였다. 첫 번째는 집요한 아마추어리즘이라는 자산의 활용이다. 두 번째는 반다이의 캐릭터 마케팅 사례에서 볼 수 있었던 미디어 매니지먼트의 예술화와 경기도 모세혈관 문화운동에서 확인한 사회, 문화적 캠페인 차원의 접근이다. 세 번째는 문화와 산업간 융합이다. 네 번째는 하이컬처라고 부르는 창조적 유행을 발신하는 저력이다. 다섯 번째는 문화, 예술인의 자존심과 새로운 디지털, IT 시대 주역의 고유한 실험 정신이 멋지게 결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도전의 중요성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dwells on the systematic and scientific development of marketing strategy for the players in the field of culture and art industry including content area. Contrast to the marketing strategy of general corporations using cultural content, the marketing strategy of culture and art indust...

주제어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