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화된 문화소비자와 문화자본
Networked Cultural Consumers and Cultural Capital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학보, v.27 no.1, 2010년, pp.93 - 137  

서우석 ,  이호영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터넷을 사용하여 문화소비 활동을 증진시키는 경우들이 많아졌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네트워크화된 문화소비자 집단을 이론적인 측면에서 인터넷과 문화자본의 관계를 통해 개념화하고 한국사회의 역사적 특수성을 통해 등장배경을 설명하였다. 2007년 KGSS자료를 사용한 경험적 분석을 통해 인터넷을 이용한 문화자본 축적을 위한 투자행위가 가지는 효과를 분석하고 네트워크화 된 문화소비자의 결정요인을 밝혔다. 또한 네트워크화된 문화소비자가 다양한 외국문화 수용에 앞장서 있음을 밝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Internet uses related to cultural consumption are increasing, the Internet is transforming the nature of cultural consumption. One of the important features is the emergence of networked cultural consumer. This group is theorized here with regard to the relation between Internet and cultural capi...

주제어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