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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도시 브랜드의 슬로건 분석 - 광역시와 일반시의 비교
Analysis of City Brand Slogan - The Comparison between Metropolitan Cities and Local Cites - 원문보기

옥외광고학연구 : 한국옥외광고학회 연구논문집, v.7 no.1, 2010년, pp.25 - 50  

이희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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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도시 브랜드 슬로건의 사용과 슬로건에 나타난 특성과 평가를 살펴 도시 브랜딩의 전략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광역시 16, 기초시 77, 총 93곳의 슬로건을 분석한 결과 슬로건에 브랜드가 포함되었고, 영문이 많았으며, 단어형식으로 구성되었고, 운율과 비유의 사용이 작았다. 전달의미는 단순비교였으며 메시지는 배타적(광역시) 이미지제고(기초시), 정보제공은 산업(광역시)과 문화(기초시), 지역관련성은 아이덴티티가 많았다. 슬로건은 주로 샤워형(광역시)과 우산형(기초시)이었으며, 브랜드 개성은 세련이 많았다. 슬로건 전략은 이미지가 많았는데, 빈도가 높은 키워드는 행복(5회), Dream, 시민(3회), 바다, Happy, Yes, You, 변화(2회)로 나타났다. 슬로건을 통한 도시 브랜드의 커뮤니케이션은 브랜드 접촉점관리 차원에서 매우 중요하다. 브랜딩 전략차원에서 슬로건을 평가할 수 있는 척도가 개발되어 이것을 실제 슬로건 개발에 활용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vides strategic resources for city branding by exploring features and values of slogans and their uses. As the result of analyzing slogans of 93 cities including 16 metropolitan cities and 77 local city, it is found that slogans contain brands, are most in English, form with several w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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