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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 팀 공유감과 팀 학습유효성
Communication, Shared Team Identity and the Effectiveness of Team Learning

대한경영학회지= Daehan Journal of business, v.26 no.2 = no.97, 2013년, pp.311 - 332  

최세경 ,  강정애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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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의 목적은 팀 내 발생하는 커뮤니케이션 패턴이 팀 공유감 및 팀 학습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하여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패턴 중 Pentland(2012)가 제시한 커뮤니케이션 에너지와 참여를 독립변수로 사용하였다. 에너지는 팀원 간 교환되는 대화의 양을, 참여는 팀원 별 대화에 참여하는 동등한 비율을 의미한다. 종속변수로는 팀 학습유효성을 설정하였고, 커뮤니케이션 패턴과 팀 학습유효성의 관계를 매개하는 요인으로 팀 공유감을 설정하는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총 46개 팀, 262명으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여 다섯 개의 연구가설을 분석한 결과, 커뮤니케이션 참여는 팀 공유감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팀 공유감은 팀 학습유효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커뮤니케이션 참여와 팀 학습유효성의 관계는 팀 공유감에 의해 매개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communication patterns, shared team identity, and the effectiveness of team learning. The research design and analysis employed in this paper are all conducted at the team level. The used data was collected from 262 members from 46 different learn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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