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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체중이동 과제 학습시 효과적인 운동학적 되먹임 유형과 상대적 빈도
Kinetic Feedback Frequency Effects on Learning Weight Shifting Skills in Nondisabled Subjects 원문보기

한국전문물리치료학회지 = Physical Therapy Korea, v.7 no.1, 2000년, pp.55 - 63  

차승규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생리학교실) ,  박소연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원주기독병원 재활의학과) ,  정진호 (연세대학교 보건과학대학 의공학과 및 의공학연구소) ,  김영호 (연세대학교 보건과학대학 의공학과 및 의공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hysical therapists have been using balance and weight shifting training to induce improvements in standing and walking. This study compared the effects of kinetic feedback frequency and concurrent kinetic feedback on the performance and learning of a weight shifting skill in young, nondisabled ad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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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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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수행지식의 상대적 빈도(relative frequency with KP feedback)에 관한 연구는 결과지식에 비해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체중부하 및 이동 과제의 수행과 학습능력에 있어 운동학적 되먹임과 동시 되먹임 유형에 따른 차이와 상대적 빈도의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 운동과제를 학습하는데 있어서 결과지식 형태의 되먹임에 관한 연구들은 많이 진행되 었지만 수행지식과 같은 운동학적 되먹임의 상대적 빈도에 대한 연구보고는 매우 적었다(Vander Linden 등, 1993). 본 연구는 근골격계 손상이 없는 건강한 성인에서 체중이동 과제를 학습하는데 있어서 수행지식의 형태 및 상대적 빈도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운동학습의 선행 연구들에서 운동기술(motor skill)의 수행과 학습에 대하여 수행지식의 상대적 빈도에 대한 효과가 제대로 평가되지 않았다. 본 연구는 근골격계 손상이 없는 건강한 성인에서 체중이동 과제를 학습하는데 있어서 수행지식의 형태 및 상대적빈도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설계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운동학적 되먹임이 체중이동 과제 수행시에 사용될 때 유도가설을 따른다는 것을 보여준다.

가설 설정

  • 1) 습득단계에서는 동시 되먹임을 받은 그룹이 100%와 50%의 수행지식을 받은 그룹보다 수행능력이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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