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 기술은 인간이 현실세계에서 경험하는 것과 유사한 상호작용 행위를 가상의 공간을 통하여 체험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이다.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3차인 가상공간에 참여한 사용자는 시간적 공간적 제약에 구애받지 않고 원하는 공간에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어서 영상산업, 오락, 시뮬레이션, 의료, 건축 및 설계분야 등 수많은 응용분야에서 그 기술이 활용되고 있다. 그 중 영상분야는 고 부가가치 산업으로 가장 각광을 받고 있는 분야라 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본고에서는 영상산업의 영화, 방송, 광고, 인터넷 등 4가지로 분류하여 각각의 특징 및 적용사례와 발전 가능성을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영상산업에서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한 산업을 보면, 영화분야에서는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특수효과에 제작되고 있으며, 방송분야에서는 가상 스튜디오와 가상 캐릭터 도입으로 시청자에게 다양한 그래픽 가상세계를 제공하고 있다. 광고분야에서는 방송 생중계시 가상공간에 실시간으로 3차원적 광고 삽입하여 시청자에게 큰 시너지 효과를 줄 수가 있다. 또한, 가상현실 언어인 VRML의 등장으로 웹 상에서도 가상 박물관, 가상 모델하우스, 가상 홈쇼핑, 오락 등 3타원 가상현실 구현이 가능하게 되어 보다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와 같이 본 고는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영상산업에 있어 활용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가상현실 기술은 인간이 현실세계에서 경험하는 것과 유사한 상호작용 행위를 가상의 공간을 통하여 체험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이다.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3차인 가상공간에 참여한 사용자는 시간적 공간적 제약에 구애받지 않고 원하는 공간에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어서 영상산업, 오락, 시뮬레이션, 의료, 건축 및 설계분야 등 수많은 응용분야에서 그 기술이 활용되고 있다. 그 중 영상분야는 고 부가가치 산업으로 가장 각광을 받고 있는 분야라 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본고에서는 영상산업의 영화, 방송, 광고, 인터넷 등 4가지로 분류하여 각각의 특징 및 적용사례와 발전 가능성을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영상산업에서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한 산업을 보면, 영화분야에서는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특수효과에 제작되고 있으며, 방송분야에서는 가상 스튜디오와 가상 캐릭터 도입으로 시청자에게 다양한 그래픽 가상세계를 제공하고 있다. 광고분야에서는 방송 생중계시 가상공간에 실시간으로 3차원적 광고 삽입하여 시청자에게 큰 시너지 효과를 줄 수가 있다. 또한, 가상현실 언어인 VRML의 등장으로 웹 상에서도 가상 박물관, 가상 모델하우스, 가상 홈쇼핑, 오락 등 3타원 가상현실 구현이 가능하게 되어 보다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와 같이 본 고는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영상산업에 있어 활용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Virtual Reality is the technique which makes the man experience the similar interaction behavior to the experience in the real world through virtual space. The users participating in the 3D virtual space using virtual reality technique can have the various experiences in the space desired without re...
Virtual Reality is the technique which makes the man experience the similar interaction behavior to the experience in the real world through virtual space. The users participating in the 3D virtual space using virtual reality technique can have the various experiences in the space desired without restrictions on time and space and then it has been applied in many application areas such as video industry, entertainment simulator, medical treatment, construction and design. The area of video among them has been highlighted as a high-added value industry. Therefore this study classifies video industry into four including movie, broadcasting, advertisement and internet and is to examine their characteristics, application cases and developmental potential. In the industry using virtual reality technique in video industry, it is implied for special elect in the area of movie and for providing the various graphic virtual word to audiences with the introduction of virtual studio and character in the area of broadcasting. It can give audiences a synergy effect by inserting 3D advertisement into virtual space in the area of advertisement. Also the implementation of 3D virtual reality such as virtual museum, virtual model house, virtual home shopping and entertainment on the web is possible with the emergence of 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 (VRML) and it plays the roles of more entertainments. Accordingly, this study is to seek the application methods using virtual reality technique in video industry.
Virtual Reality is the technique which makes the man experience the similar interaction behavior to the experience in the real world through virtual space. The users participating in the 3D virtual space using virtual reality technique can have the various experiences in the space desired without restrictions on time and space and then it has been applied in many application areas such as video industry, entertainment simulator, medical treatment, construction and design. The area of video among them has been highlighted as a high-added value industry. Therefore this study classifies video industry into four including movie, broadcasting, advertisement and internet and is to examine their characteristics, application cases and developmental potential. In the industry using virtual reality technique in video industry, it is implied for special elect in the area of movie and for providing the various graphic virtual word to audiences with the introduction of virtual studio and character in the area of broadcasting. It can give audiences a synergy effect by inserting 3D advertisement into virtual space in the area of advertisement. Also the implementation of 3D virtual reality such as virtual museum, virtual model house, virtual home shopping and entertainment on the web is possible with the emergence of 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 (VRML) and it plays the roles of more entertainments. Accordingly, this study is to seek the application methods using virtual reality technique in video industr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렇듯 가상현실 기술은 영 상 산업에 중요한 자리 매김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 다른 기 술의 결합으로 보다 나은 영상 커뮤니케이션 역할을 수행할 수가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한 영상산업에 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먼저, 가상현실의 정의 및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한 교육, 과학, 군사, 의학, 건축, 토목 등 여러 응용분야와 가상 현실 시스템인 몰입형, 데스크탑, 투사형 등을 살펴보고, 본 내용에서는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한 영상산업인 영화, 방송 (가상 스튜디오, 가상 캐릭터), 광고, 인터넷 등 4가지로 분류 하고 각 분야의 특징 및 적용 사례에 대하여 기술과 발전 가 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에 본 고에서는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한 영상산업분야를 영화, 방송, 광고, 인터넷 분야 등 4가지로 나누어 각 분야의 특징 및 적용 사례에 대하여 기술하고 발전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먼저, 영화분야에서 가상현실은 컴퓨터 그래픽과 더불어 영화 특수효과에 이용되어 카메라 촬영이 어려운 장면에 제작 하고 있으며 후반처리에서 영상합성을 함으로써 영상효과를 높을 수가 있었다.
가설 설정
사람이 가상공간에서 실제 사물을 보듯이 서로 상호작용이 가능하여 현실에서 느끼는 것 같은 사실감을 한층 더 줄 수 있다. 넷째, 설계의 정확성이 다. 작업한 3차원 데이터를 입체의 가상 공간으로 만들어 설계자가 직접 그 공간상에 들어가 잘못된 부분을 수정하여 정확한 설계를 할 수 있다.
제안 방법
가상광고의 효과는 스포츠 경기뿐만 아니라 각종 이벤M TV에서도 그 적용 사례를 볼 수 있다. CBS 그래미 시상식의 식전 행사를 중계하면서도 가상광고를 실험적으로 도입했다. 연예인이 등장하는 통로 바닥에 '노드스트룸 (Nordstrom)'과 해라스(Harrah's)의 광고를 삽입한 것으로 믈론 실제 행사에 참석했던 사람들은 볼 수 없는 모습이다.
성능/효과
이에 본 고에서는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한 영상산업분야를 영화, 방송, 광고, 인터넷 분야 등 4가지로 나누어 각 분야의 특징 및 적용 사례에 대하여 기술하고 발전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먼저, 영화분야에서 가상현실은 컴퓨터 그래픽과 더불어 영화 특수효과에 이용되어 카메라 촬영이 어려운 장면에 제작 하고 있으며 후반처리에서 영상합성을 함으로써 영상효과를 높을 수가 있었다. 방송산업에서는 가상 스튜디오 도입으로 3 차원 영상화면을 재현하여 뉴스, 스포츠 다큐멘터리 등에 현실감 있는 가상장면을 구현할 수가 있었다.
후속연구
앞으로 가상현실 기술은 인간의 오감을 이용한 인간 중심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과 3차원 그래픽 성능의 발전, 다양한 주변장치 디바이스의 개발 그리고 편리한 가상현실 저작도구 개발로 인간이 경험하지 못한 것을 3차원 입체 영상으로 보여 줌으로써 기존 매체들 보다 뛰어난 효과를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