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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인 과업중심 교수.학습모형 연구: EFL 교실 상황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optimal task-based instructional model: Focused on Korean EFL classroom practice 원문보기

영어어문교육 =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11 no.4, 2005년, pp.365 - 389  

전인재 (전남외국어고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e task model that is the most effective in English language methodology based on the investigation of task-based performance in Korean EFL classroom practice. The subjects were 538 high school students and 126 high school teachers, each of whom had common ex...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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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이처럼 일반적인 개념의 과업은 언어학습 맥락과는 다소 거리가 있는 까닭에 제2언어 습득에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먼저 과업의 개념을 언어학습 과정에서 수행되는 일련의 의사소통중심 활동으로 규정하고, 그 방법론적 체계와 관련하여 구성주의 학습이론→의사소통중심 교수 방법론→과업중심 학습모형으로 이어지는 논리적 위상을 설정하며, 더불어 우리나라 교수 방법론의 변천에 따른 과업모형의 변화를 살펴봄으로써, 연구 과제의 목표인 효율적인 과업중심 교수 · 학습모형 탐구에 관한 이론적 토대를 명확히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현행 제7차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의하여 집필된 고등영어 교과서의 과업활동 자료가 영어교육 현장에서 실제 과업 참여자로부터 얻고 있는 반응을 설문조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목표를 전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현행 전체 12종 고등영어 교과서의 과업활동 자료를 바탕으로 교실현장에서 과업활동을 경험한 교사와 학습자의 과업수행 인식도를 조사함으로써 우리나라 영어교육 현장에 가장 효율적인 과업중심 교수·학습모형을 모색하는 데 있었다. 이를 위해 먼저 활동중심의 언어적 과업에 대한 개념 정립을 토대로 구성주의 학습이론, 의사소통중심 교수 방법론, 과업중심 학습모형으로 이어지는 이론적 체계를 설정하였고, 과업수행에 참여한 교사와 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함으로써 과업활동에 대한 교실현장의 신뢰도를 분석하였다.
  • 본 장에서는 효율적인 과업중심 교수 · 학습모형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하여 과업 활동의 실질적 참여자인 교사와 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연구를 적용함으로써, 과업활동에 대한 교실현장의 인식 정도를 고찰하고자 한다. 이는 활동과 과업중심의 영어교육을 표방하고 있는 제7차 영어과 교육과정이 교실현장에서 지니는 역할과 그 실현 정도를 검증할 수 있고, 나아가 의사소통능력 신장을 목표로 하는 효율적인 과업활동 관련 교수 · 학습모형 탐구와 바람직한 활동자료 개발에 필요한 시사점을 얻는 데 그 의미가 있다.
  •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국가수준의 제7차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집필된 고등영어 교과서의 활동자료를 토대로 과업수행을 경험한 교사와 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연구를 실행함으로써 우리나라 영어교실 현장에 가장 적합한 과업 중심 교수 · 학습모형을 제안하고, 나아가 보다 효율적인 과업활동을 담보할 수 있는 활동자료 개발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 즉, 1946년부터 1988년에 이르는 제1차부터 제4차 교육과정 시기에는 문법 · 구조주의 교수요목에 따른 전통적 교수 방법론이 학습현장의 주류를 이루었고, 제5차(1988~1992)와 제6차(1992~1997) 교육과정 시기에는 기능 · 의미중심의 교수요목이 채택되면서 의사소통중심 교수 방법론이 부각되었으며(장복명, 1995), 현행 제7차 교육과정 시기에 와서는 기능중심 교수요목의 토대위에 구조와 의미를 접목시킴으로써 목표언어에 대한 실질적 사용 경험을 중요시하는 활동과 과업중심의 교수 방법론이 새로운 관심사로 등장하게 된 것이다(교육인적자원부, 2001; 전인재, 2004). 하지만 실질적으로 제2언어 학습과 관련된 모든 활동 자체가 과업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는 관점에서 여기서는 그러한 활동이 추구하는 목표와 학습내용 및 절차에 따라 세 가지 유형의 과업모형을 새롭게 설정하고 교수 방법론과의 연계성을 고찰하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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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성주의에서의 학습이란 어떤 이유로 실제 세계를 반영하는 다양하고 풍부한 상황에 노출될 때 효율적 학습이 가능하다는 견해를 전제로 하는가? 구성주의에서의 학습이란 학습자가 자신의 경험적 해석을 통하여 지식을 구성해 가는 과정인 까닭에 실제 세계를 반영하는 다양하고 풍부한 상황에 노출될 때 효율적 학습이 가능하다는 견해를 전제로 한다. 다시 말해 구성주의 인식론에 근거한 교수·학습에서는 지식이 개인적 가치, 신념, 그리고 경험으로부터 구성되므로 교사가 협력적 학습 환경을 조성해줌으로써 학습 구성원 상호간에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참여 학습 활동이 교육과정에서 중추적 역할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강숙희, 1997; 강인애, 1995; 조세경, 2001).
과업은 그 개념이 적용되는 학문분야와 환경에 따라 각각 다르게 정의될 수 있는데, 어떤 점이 이를 입증하는가? 과업(task)은 그 개념이 적용되는 학문분야와 환경에 따라 각각 다르게 정의될 수 있다. 예컨대, 유형 또는 무형의 인간 행동 전체를 의미하는 매우 포괄적인 개념에서부터 특정한 역할이나 기술의 습득과 관련하여 인간의 인지적 활동을 가리키는 좀더 구체적인 개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점이 이를 입증한다(Candlin, 1987; Ellis, 2003; Long, 1985; Seedhouse, 1999). 하지만 이처럼 일반적인 개념의 과업은 언어학습 맥락과는 다소 거리가 있는 까닭에 제2언어 습득에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전통적인 교수·학습모형의 일반적인 특징은 무엇인가? 전통적인 교수·학습모형의 일반적인 특징은 제시→연습→발화의 단계를 거치면서 학습이 진행된다는 점이다. 제시단계에서는 학습할 새로운 언어항목이 제시되고, 연습단계에서는 어휘 및 언어구조에 대한 반복연습이 주류를 이루며, 발화단계에서는 연습내용을 토대로 학습자의 표현활동이 이루어진다(Carless,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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