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인터넷쇼핑몰의 특성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ffects of Characteristics of Internet Shopping Mall on Customer Loyal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5 no.4, 2005년, pp.45 - 53  

최승일 (밀양대학교 회계정보학과)

초록

인터넷의 급속한 이용확산과 기술발전은 인터넷을 기반구조로 하는 산업을 생성,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되고 있으며, 기존 기업의 사업 전개방식에서 시장의 세계화, 정보기술과 네트워크의 확산, 계층의 붕괴, 정보화 시대 경제라는 새로운 환경을 제시하고 있다. 이런 새로운 환경이 시간과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는 새로운 형태의 거래시장인 전자상거래 환경인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급격한 성장을 보이고 있는 기업과 소비자 간의 거래 형태를 연구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기업들의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특성요인을 제품의 특성요인, 시스템 특성요인, 고객과 쇼핑몰의 상호작용 특성요인으로 각각 구분하여 구분된 특성요인들이 고객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pid diffusion of using internet and technical development becomes a driving force creating and developing the industries based on internet and made up an electronic commerce market which is a new form of business market. The object of this study is the business form between the consumer and th...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런 새로운 환경이 시간과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는 새로운 형태의 거래시장인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 환경인 것이다. 이러한 전자상거래는 거래형태에 따라 주로 기업과 기업간, 기업과 소비자 간의 거래형태로 설명이 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최근 급격한 성장을 보이고 있는 기업과 소비자 간의 거래 형태를 연구 대상으로 함으로써 인터넷 쇼핑몰업체에 대한 소비자의 고객 충성도를 측정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첫째, 가치는 낮은 가격이라고 개념화하였다.
  • 둘째, 가치는 제공받는 편익이다.
  • 셋째, 가치는 가격과 품질 사이의 상쇄 효과이다.
  • Mathwick 등(2001)은 인터넷상에서의 쇼핑몰의 깊이를 언급하면서 인터넷 쇼핑몰에서 제품품목의 다양한 구비는 소비자구매에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한다라고 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인터넷쇼핑몰의 특성요인중 제품의 특성요인으로 보장성, 제품의 다양성, 제품가치로 가정하여 가설 1을 설정하였다.
  • Jarvenpaa와 Todd(1997)는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이나 원하는 쇼핑방식과의 부합성 정도, 전자우편이나 채팅기능을 통한 질문에의 응답, 고객 개개인의 요구를 이해하고 조절하는 능력 등과 관련하여 언급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고객과 쇼핑몰의 상호작용 특성요인으로 실재감, 고객배려, 쇼핑 경험으로 가정하여 가설 3을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