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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7 no.4, 2005년, pp.3 - 21
Music industry confronts turbulent change through the explosive usage of internet in downloading music files by consumers. Internet substitutes traditional music distributional channel and develops new digital music market. This study examines what change has been brought to music industry in both 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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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음악이란 무엇인가? | 디지털음악이란 인터넷 네트워크를 통해 유통되는 디지털화된 음악파일을 의미하며, 통상 인터넷 음악 또는 MP3 음악이라고도 한다(김혜선, 2002). 이러한 디지털음악은 압축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기존의 음악을 압축 오디오파일로 전환하여 자신의 PC에 저장하면서부터 구체적으로 실현되기 시작하여 인터넷의 발달과 네트워크 기술향상으로 인한 속도 증가로 인해 다수의 인터넷 사용자를 중심으로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되었다. | |
디지털음악이 인터넷을 통해 배포되기 위한 대표적인 전송방식 두 가지는 무엇인가? | 이러한 디지털음악이 인터넷을 통해 배포되기 위한 전송방식으로 대표적인 것이 두 가지인데, 라디오 방송처럼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음악을 들려주는 스트리밍(streaming) 방식과 음악파일 전체를 전송하는 다운로딩(downloading) 방식이 그것이다. 스트리밍 방식은 실시간 전송이 가능한 장점이 있으나, 전송속도의 제한으로 중간에 끊기는 현상이 자주 발생하고 음질이 떨어져 고품질의 음악을 듣는데 어려움이 있다. | |
음악콘텐츠의 웹캐스팅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음악콘텐츠의 웹캐스팅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개인은 패스워드나 지문 등으로 인터넷에서 쥬크 박스에 본인을 확인시키고 한 달 또는 일정기간에 대한 지불 계획에 들어있는 특정 악곡에 접근이 허락된다. 또 특정 곡을 선택하면 개인취향이 파악되어 지불 계획에 들어있지 않는 곡들도 제시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선택된 악곡들은 스트리밍 방식으로 들을 수 있으며, 라디오를 듣는 것과 마찬가지로 개인의 쥬크 박스에는 남아있지 않게 된다. 물론, 스피커를 통한 아날 로그 방식의 녹음도 불가능하고, 불법복제가 추적될 수 있도록 장치되어 있다. 그리고 앰프 등을 이용한 공공장소에서의 음악청취도 워터마크를 사용하여 사용자와 사용가격의 적법성에 대해 알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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