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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감성어휘 로깅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제품 사용중 사용자의 감성변화 연구
A study on the user's emotional change when they are using a product by using emotional word logging software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9 no.3, 2006년, pp.167 - 177  

정상훈 (목원대학교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산업디자인) ,  이건표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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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디자인 분야에서 접근이 용이하고 자연스러운 환경 하에서 제품 사용 중 표출되는 사용자의 감성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또한, 개발된 감성어휘 로깅 소프트웨어인 VideoTAME을 활용하여 제품 사용 중 표출되는 사용자의 감성변화를 측정하였다. 개발된 소프트웨어의 실험 진행 모듈에서는 실험 참여자가 실험실에서 자신이 태스크를 수행하였던 장면을 녹화한 동영상을 직접 재생해 보면서 자신의 감성변화를 평가할 수 있다. 실험 분석 모듈에서는 연구자가 각 태스크별로 전체적인 실험 내용을 재생하면서 실험 결과를 확인할 수 있고, 마이크로소프트 엑셀로 내보내기하여 다양한 측면에서 자료를 분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실에서 피실험자들이 휴대폰을 가지고 일련의 태스크를 수행한 장면을 녹화한 동영상을 VideoTAME을 통해 재생해 보면서 자신의 감성변화를 평가하게 하였다. 본 실험에서는 태스크의 성격에 따라서 표출되는 대표 감성의 종류에는 큰 차이를 찾아볼 수 없었다. 이는 태스크의 전체적인 속성 보다는 각 태스크를 수행하는 시점에서의 상황에 따라 감성의 변화가 일어나는 것이라 추측할 수 있다. 향후 보다 많은 실험 데이터와 이의 통계적 분석을 통해 제품의 사용성이 사용자의 감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하여 밝혀낼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developed a tool for measuring user's emotions expressed while using a product in the natural and accessible environment for the design field. Also, using emotional word logging software VideoTAME, we measured a user's emotions expressed while using a product. In the testing modul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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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사용자 감성 측정방법이 가지고 있는 한계점을 보완하여 디자인 분야에서 접근이 용이하고 자연스러운 환경 하에서 제품 사용 중 표출되는 사용자의 감성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또한, 개발된 도구를 이용하여 제품 사용 중 표출되는 사용자의 감성변화를 측정하고 분석하였다.
  • 왜냐하면 제품 사용중 사용자가 계속 움직여야 하는 상황에서 정확한 생리신호를 검출하기가 상당히 어려울 뿐만 아니라 앞에서 지적한 생리적 측정방법의 한계점을 극복하기가 매우 힘들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품을 사용하는 도중에 표줄되는 사용자의 감성을 효과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심리적 측정방법 의 한계점을 보완할 수 있는 감성 측정방법의 일환으로 감성어휘로깅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 분야에서 접근이 용이하고 자연스러운 환경 하에서 사용자의 감성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개발된 감성평가 도구를 활용하여 제품 사용 중 표출되는 사용자의 감성변화를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생리신호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장비가 필요할 뿐만 아니라 실험실 환경을 구축하는 데에도 많은 어려움이 있다. 넷째, 생리신호를 측정하여 감성을 연 구하는 학자들의 결과에 일관성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심전도 및 피부전기활동 등에서는 다소 일관된 결과들이 나타나지만 그 외 신호들에 있어서는 아직까지 객관적인 지표가 마련되지 못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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