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들의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경기도, 충청도, 전라도에 소재하고 있는 6개 대학 치위생과에 재학 중인 1학년과 2학년, 3학년 학생 1,84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SPSSWIN 12.0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학년별 만족도의 차이는 '학과만족도', '전공만족도', '시설만족도', '강의만족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p < 0.05). 2. 지역별 만족도의 차이는 '학과만족도', '전공만족도', '시설만족도', '강의만족도', '교수만족도' 모든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p < 0.05). 3. 치위생과에 대한 만족도의 차이는 치위생과에 대한 사전지식(p = .000), 치위생과에 대한 인지 경로(p = .001), 치위생과에 대한 선택 시기(p = .025), 치위생과에 대한 선택 동기 (p = .000), 치위생과 졸업 후 취업분야(p = .016), 치위생과 졸업 후 취업기간(p = .0000) 등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들의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경기도, 충청도, 전라도에 소재하고 있는 6개 대학 치위생과에 재학 중인 1학년과 2학년, 3학년 학생 1,84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SPSS WIN 12.0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학년별 만족도의 차이는 '학과만족도', '전공만족도', '시설만족도', '강의만족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p < 0.05). 2. 지역별 만족도의 차이는 '학과만족도', '전공만족도', '시설만족도', '강의만족도', '교수만족도' 모든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p < 0.05). 3. 치위생과에 대한 만족도의 차이는 치위생과에 대한 사전지식(p = .000), 치위생과에 대한 인지 경로(p = .001), 치위생과에 대한 선택 시기(p = .025), 치위생과에 대한 선택 동기 (p = .000), 치위생과 졸업 후 취업분야(p = .016), 치위생과 졸업 후 취업기간(p = .0000) 등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This study aimed to examine the factors affecting education satisfaction of dental hygiene students by conducting surveys on a total of 1,840 first, second, and third year dental hygiene students enrolled in 6 colleges in Gyeonggi-do, Chungcheong-do, and Jeolla-do, and then using SPSS WIN 12.0 to an...
This study aimed to examine the factors affecting education satisfaction of dental hygiene students by conducting surveys on a total of 1,840 first, second, and third year dental hygiene students enrolled in 6 colleges in Gyeonggi-do, Chungcheong-do, and Jeolla-do, and then using SPSS WIN 12.0 to analyze the results. The following results were obtained. 1. In terms of differences in satisfaction for each year, "department satisfaction", "major satisfaction", "facility satisfaction", and "lecture satisfaction"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p < 0.05). 2. In terms of differences in satisfaction for each region, all of the categories - "department satisfaction", "major satisfaction", "facility satisfaction", "lecture satisfaction", and "lecturer satisfaction" -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p < 0.05). 3. In terms of differences in satisfaction for the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the following factors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general knowledge of dental hygiene (p = .000), channel of knowledge of dental hygiene (p = .001), timeframe of making decision to study dental hygiene (p = .025), motive for choosing dental hygiene (p = .000), career path after graduation (p = .016), and number of years at work after graduation (p = .0000).
This study aimed to examine the factors affecting education satisfaction of dental hygiene students by conducting surveys on a total of 1,840 first, second, and third year dental hygiene students enrolled in 6 colleges in Gyeonggi-do, Chungcheong-do, and Jeolla-do, and then using SPSS WIN 12.0 to analyze the results. The following results were obtained. 1. In terms of differences in satisfaction for each year, "department satisfaction", "major satisfaction", "facility satisfaction", and "lecture satisfaction"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p < 0.05). 2. In terms of differences in satisfaction for each region, all of the categories - "department satisfaction", "major satisfaction", "facility satisfaction", "lecture satisfaction", and "lecturer satisfaction" -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p < 0.05). 3. In terms of differences in satisfaction for the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the following factors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general knowledge of dental hygiene (p = .000), channel of knowledge of dental hygiene (p = .001), timeframe of making decision to study dental hygiene (p = .025), motive for choosing dental hygiene (p = .000), career path after graduation (p = .016), and number of years at work after graduation (p =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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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학생들은 교수에게 인간적인 접촉을 희망한다고 하였듯이8), 학생들과 많은 상담을 통하여 만족스러운 학교생활이 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치위생과 학생들의 전공학습 만족도에 관한 연구가 이 등7), 장, 원 등, 주 등, 신9-12)에 의해 이루어져왔으며, 앞으로도 더욱 관심 있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될 것으로 사료되어, 이에 본 연구자는 치위생과 학생들의 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학생들을 이해하고, 바람직하고 만족스러운 대학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들의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경기도, 충청도, 전라도에 소재하고 있는 6개 대학 치위생과에 재학 중인 1학년과 2학년, 3학년 학생 1,84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SPSS WIN 12.0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이에 저자는 치위생과 학생들의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봄으로써 학생들을 이해하고, 바람직하고 만족스러운 대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제안 방법
2. 연구도구
연구에서 사용된 도구는 김재은 등13)이 설계한 설문지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설문지의 내용은 일반적인 특성 2문항, 학과만족도 6문항, 전공만족도 6문항, 시설만족도 5문항, 강의만족도 6문항, 교수만족도 4문항으로 구성하였다(Table 2). 본 연구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α= .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자는 경기도, 충청도, 전라도에 소재하고 있는 6개 대학 치위생과에 재학 중인 1학년과 2학년, 3학년 학생 2000명을 대상으로 2005년 8월부터 9월 사이에 자기기입식 방법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중 자료처리에 부적합한 160부를 제외한 1,840부를 자료 분석에 이용 하였다. 연구대상은 비확률표본추출법인 편의추출법에 의해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경기도, 충청도, 전라도에 소재하고 있는 6개 대학 치위생과에 재학 중인 1학년과 2학년, 3학년 학생 2000명을 대상으로 2005년 8월부터 9월 사이에 자기기입식 방법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중 자료처리에 부적합한 160부를 제외한 1,840부를 자료 분석에 이용 하였다. 연구대상은 비확률표본추출법인 편의추출법에 의해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학년별 교육만족도 차이의 유의성을 검정하기 위하여 one-way ANOVA를 실시하였고, 지역별 교육만족도의 차이는 independent t-test를 실시하였다.
학년별 교육만족도 차이의 유의성을 검정하기 위하여 one-way ANOVA를 실시하였고, 지역별 교육만족도의 차이는 independent t-test를 실시하였다. 치위생과에 대한 사전지식, 치위생과에 대한 인지 경로, 치위생과에 대한 선택 시기, 치위생과에 대한 선택 동기, 치위생과 졸업 후 취업분야, 치위생과 졸업 후 취업기간과 교육만족도간의 차이는 χ2-test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학년별 교육만족도 차이의 유의성을 검정하기 위하여 one-way ANOVA를 실시하였고, 지역별 교육만족도의 차이는 independent t-test를 실시하였다. 치위생과에 대한 사전지식, 치위생과에 대한 인지 경로, 치위생과에 대한 선택 시기, 치위생과에 대한 선택 동기, 치위생과 졸업 후 취업분야, 치위생과 졸업 후 취업기간과 교육만족도간의 차이는 χ2-test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05). ‘시설만족도’는 경기, 충청도 3.01점으로 높게 나타났고, 전라도 2.78점으로 낮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p < 0.05), ‘강의만족도’는 경기, 충청도 3.47점, 전라도 3.26점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고(p < 0.05), ‘교수만족도’는 경기, 충청도 2.76점 전라도 2.49점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p < 0.05). 결과적으로 모든 만족도 차이는 경기, 충청도 지역이 전라도지역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1. 학년별 만족도의 차이는 ‘학과만족도’, ‘전공만족도’, ‘시설 만족도’, ‘강의만족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p < 0.05).
2. 지역별 만족도의 차이는 ‘학과만족도’, ‘전공만족도’, ‘시설 만족도’, ‘강의만족도’, ‘교수만족도’ 모든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p < 0.05).
3. 치위생과에 대한 만족도의 차이는 치위생과에 대한 사전 지식(p = .000), 치위생과에 대한 인지 경로(p = .001), 치위생과에 대한 선택 시기(p = .025), 치위생과에 대한 선택 동기 (p = .000), 치위생과 졸업 후 취업분야(p = .016), 치위생과 졸업 후 취업기간(p = .0000) 등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05). 결과적으로 모든 만족도 차이는 경기, 충청도 지역이 전라도지역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치위생과에 대한 사전지식이 있는 학생들의 교육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치위생과에 대하여 치과종사자를 통하여 인지된 학생들의 교육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나 이는 가장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치과 종사자를 통한 인지로 인해 치과위생사라는 직업에 대한 긍정적인 선입견을 가지고 있기 때문일 것이라 생각되며, 치위생과를 선택할 때 고3이전에 이미 선택한 학생들이 가장 만족하였으며, 치위생과에 대한 선택 동기는 적성과 취미에 맞아서 선택한 학생들의 교육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치위생과에 대한 선택이 적성이나 소신지원이 아닌, 부모, 선생님의 권유나 취업의 용이성 때문에 또는 점수에 맞추어 어쩔 수 없이 치위생과를 선택한 학생들은 치위생과에 대하여 다소 만족하지 못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만족도가 높은 학생들은 고3이전에 선택한 경우가 63.2%로 가장 높았으며, 진학상담 시 53.9%로 나타났고, 만족도가 낮은 학생들은 수능발표 후 56.0%, 원서접수 시 52.6%, 고3때 51.9%, 4년제 탈락 후 50.8%로 나타났다(Table 11).
05). 만족도가 높은 학생들은 졸업 후 종합병원 취업을 희망할 경우 52.5%, 치과병(의원)에 희망 할 경우 50.8%로 나타났고, 만족도가 낮은 학생들은 보건(지)소 58.1% 교육기관 54.0%, 해외진출53.8% 순으로 나타났다(Table 14).
05). 만족도가 높은 학생들은 종신토록 치위생사를 하겠다는 경우가 54.8% 나타났으며, 만족도가 낮은 학생들은 결혼할 때까지 58.7%, 경제적으로 안정될 때 까지 58.2%, 졸업 후 3년 동안 54.3%, 임신할 때 까지 52.1%순으로 나타났다(Table 15).
치위생과 졸업 후 취업지역과 교육만족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만족도가 높은 학생들은 치위생과 졸업 후 서울지역에 취업을 원하는 경우가 51.1%로 나타났으며, 만족도가 낮은 학생들은 타 지역 62.6%, 외국 57.4%, 연고지 52.0%, 경기지역 51.9% 순으로 나타났다(Table 13).
05). 만족도가 높은 학생들은 치위생과의 선택 동기가 적성과 취미에 맞아서가 74.2%로 가장 높았으며, 직업의 안정성 때문에 60.4%로 나타났으며, 만족도가 낮은 학생들은 부모나 선생님의 권유로 선택한 경우 61.0%, 수능 점수 결과로 58.9%, 졸업 후 취업이 용이해서가 52.8%순으로 나타났다(Table 12).
4% 순이었다. 졸업후 취업희망분야는 치과병(의원)이 38.9%, 종합병원이 26.5%, 보건(지)소가 20.7% 순으로 나타났으며, 취업기간은 종신토록이 40.9%, 경제적으로 안정 될 때 까지가 33.4%, 기타 13.2%순 이었다(Table 8).
지역별 만족도의 차이는 학과만족도, 전공만족도, 시설만족도, 강의만족도, 교수만족도의 모든 항목에서 경기, 충청도지역이 전라도보다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역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를 줄이기 위해서는 학교뿐만 아니라 모든 교수들의 교직에 대한 투철한 사명감과 책임감으로 열의를 다하여 학생들에게 긍지와 자부심을 심어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며, 또한 교수와 학생간의 상호이해와 협조가 잘 이루어져 만족도를 극대화하기 위한 노력도 아끼지 않아야 될 것으로 생각된다.
치위생과 졸업 후 서울지역으로 취업하기를 희망하는 학생들의 교육만족도가 높았고, 취업분야에서는 종합병원이나 치과병 (의원)을 희망하는 학생들의 교육만족도가 높았으며, 취업기간과 만족도의 차이는 종신토록 치과위생사의 직업을 갖겠다는 학생들의 교육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치위생과 졸업 후 취업기간과 교육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 < 0.05). 만족도가 높은 학생들은 종신토록 치위생사를 하겠다는 경우가 54.
치위생과 졸업 후 취업분야와 교육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 < 0.05). 만족도가 높은 학생들은 졸업 후 종합병원 취업을 희망할 경우 52.
치위생과 졸업 후 취업지역과 교육만족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만족도가 높은 학생들은 치위생과 졸업 후 서울지역에 취업을 원하는 경우가 51.
치위생과에 대한 사전지식 및 인지경로는 Table 6과 같이 치위생과에 대해 알고 있었다가 50.9%로 조금 높았으며, 모르고 있었다는 경우도 거의 절반에 가까운 49.1%로 나타났다. 치위생과에 대한 인지경로는 가족 및 친구를 통해서 인지된 경우 37.
치위생과에 대한 사전지식과 교육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 < 0.05). 만족도가 높은 학생들은 치위생과에 대한 사전지식이 있었으며(56.
치위생과에 대한 선택 동기와 교육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 < 0.05). 만족도가 높은 학생들은 치위생과의 선택 동기가 적성과 취미에 맞아서가 74.
치위생과에 대한 선택 시기는 Table 7과 같이 고3때가 33%로 가장 높았고, 원서접수 시 28.3%, 수능발표 후 18.2%순으로 나타났으며, 치위생과 선택 동기는 졸업 후 취업이 용이해서가 64.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치위생과에 대한 선택 시기와 교육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 < 0.05).
치위생과에 대한 인지경로와 교육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 < 0.05). 만족도가 높은 학생들은 치과종사자(62.
학년별 만족도의 차이에 대한 본 연구의 결과는 학과만족도, 전공만족도, 시설만족도, 강의만족도는 1학년이 가장 만족하였고, 2학년, 3학년 순이었으며, 교수만족도는 3학년이 가장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학년, 1학년 순으로 나타났으며, 전공만족도는 장, 원 등9-10), 조, 신17- 18)과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후속연구
더불어 현재 치과인력 수급의 어려움을 이유로 치과위생사의 양성을 증가시키는 방안으로 치위생과 신설 및 증설이 계속되어지고 있는데6), 이는 미래에 치과위생사의 과잉공급으로 인한 문제점들을 야기 할 수 있기 때문에 공급의 증가만이 목적이 아닌 치과위생사라는 전문직업인으로써 자부심과 책임감을 가지고 구강보건향상에 일익을 담당할 수 있는 차별화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며, 학생들에게 치위생과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올려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될 것이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조사대상이 6개 학교로 국한되어 있어 전체 치위생과 학생들에게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것이며, 후속 연구에서는 더 많은 변수와 더 많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객관화되고, 일반화 될 수 있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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