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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학수학에서의 입체도형의 부피와 겉넓이의 접근방법에 대한 고찰
On the Approach for the Volume and the Surface Area of Solid Figures in the Middle School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18 no.1, 2008년, pp.81 - 101  

홍갑주 (서울대학교 대학원) ,  최영기 (서울대학교) ,  안숙영 (신림고등학교) ,  김건욱 (구로중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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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중학교의 수학 7-나 과정에서 입체도형의 부피와 겉넓이를 다루는 방식을 조사하여 그 설명방식이 도형의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는 점을 지적하고, 특히 구체물을 통한 실험적 방법에 의존하는 설명이 갖는 한계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에 대해 구의 측정에 대한 Archimedes의 연구로부터 입체도형의 부피와 겉넓이에 대한 접근의 목적과 방법에 있어서의 교육적 시사점을 모색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현행 접근방법에 대한 보완적인 접근방법 및 그 실제 적용에 있어서의 고려사항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oints out that the way of teaching varies according to the kinds of figures in explaining the volume and the surface area of solid figures in the seventh grade curriculum. Especially, the study discusses the limitation of the explanation depending on the experimental method using physi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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