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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부학수업에서 교수매체 적용에 따른 학습효과
The Learning Effects of Instructional Media on Anatomy Classes in a Nursing College 원문보기

기초간호자연과학회지 =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11 no.1, 2009년, pp.51 - 58  

심정하 (예수대학교 간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It is to verify learning effect of the instructional media on anatomy classes at a nursing college and to develop an alternative instructional media instead of cadaver. Method: Four groups pretest-posttest experimental design were used. One hundred twenty students who attended an Anatomy l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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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학부에서 교수매체를 활용하여 심장해부학 수업 효과를 분석하고자 실시되었다. 2008년 해부학 수업을 수강한 간호학부 1학년 학생들로, 9월 1일부터 12일까지 심장해부학 수업에 참여한 12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심장해부학 수업에서 cadaver 실습에 접근이 어려운 일 간호학부 1학년들 학생들에게 여러 교수매체를 활용하여 학습효과와 매체별 효과를 파악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 여러 교수매체를 활용한 심장해부학 수업은 교수매체 적용 전보다 적용 후에 학습효과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 본 연구는 심장해부학수업에서 교수매체 적용 전후의 학습효과와 교수매체별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검증을 위해프로그램 전후로 자료 수집을 하는 복수집단 전후 실험설계이다(Fig.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부 1학년 학생들의 해부학 수업에서 다양한 교수매체 활용을 통한 학습 효과를 검증하여 cadaver 수업의 대안을 모색하고자 함이며, 그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사람해부학을 수강하는 간호학부 1학년 학생들에게 실제 cadaver 실습부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교수매체를 활용하여 사람해부학 실습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 , 2007).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수 상황에서 가능한 교수매체로 컴퓨터, 모형, 교과서, 실제 실장, 색연필 등을 가지고 해부학 실습 환경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방부 처리한 심장만으로 실습하는 경우에는 실제 cadaver에 의한 실습이라 보기에는 제한점이 있으나, 단순화된 교수 매체는 학습자에게 학습내용에 집중할 수 있게 한다.
  • Waters 등(2005)도 실험 초기에는 두 집단 간의 태도의 차이는 없었으나, 고양이 해부에 노출된 집단이 찰흙을 이용한 집단보다 좀 더 실습에 호의적인 것으로 보였다고 보고하고 있다. 해부실습 장소와 접근성 제한점에 대한 대안으로서 의대 실습에 참관하거나 아니면 언급한 교수매체 외에도학교 수준에서 실습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다른 교수매체들의 개발과 교수매체에 대한 대학 간의 공유가 기초간호학 수업의 평준화를 위해 필요하리라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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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교육과정에서 해부학은 어떠한가? 간호교육과정에서 해부학은 필수 전공 기초과목으로서 대부분 1학년 혹은 2학년에서 실시되고 있다. 해부학은 형태학의 하나로서 새로이 학습해야 할 새로운 개념은 방대하다.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가 해부학은 형태학의 하나로서 새로이 학습해야 할 새로운 개념은 방대하다. 따라서 효과적인 학습이 되기 위해서는 이론 수업과 더불어 시신(cadaver)을 대상으로 한 실습이 필수적이다(McLachlan, Bligh, Bradley, & Searle, 2004).
간호대 학생들이 받고 있는 간호교육의 실정은 어떠한가? 그러나 간호교육에서 사람해부학의 이론 수업과 실습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현재 간호대학의 교육과정에서 실시하고 있는 대부분의 해부학 학습시간은 이론 3시간에 3학점이고, 실습시간은 교육과정에 따라 다르며 또한 실습에 대한 규정은 없는 실정이다. 간호대 학생들이 해부학 지식향상을 하는데, 그리고 실제 임상에서 해부학 지식을 성공적으로 적용할수 있으려면 cadaver 실습이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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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Baik, Y. K., Park, J. S., Han, S. R., Kim, J. K., Byeon, H. S., Park, J. H., & Kang S. C. (2007). Education method and educational technology. Seoul: Hakji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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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Eftekhar, B., Ghodsi, M., Ketabchi, E., & Ghazvini, A. R. (2005). Play dough as an educational tool for visualization of complicated cerebral aneurysm anatomy. BMC Med Educ, 5,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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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Waters, J. R., Van Meter, P., Perrotti, W., Drogo, S., & Cry, R. J. (2005). Cat dissection vs. sculpting human structures in clay: An analysis of two approaches to undergraduate human anatomy laboratory education. Advan Physiol Educ, 29, 27-34. 

  13. Won, J. S., Kang, H. S., Kim, K. S., Kim, W. O., Kang, K. S., Kim, M. J., Son, Y. H., & Gil, S. Y. (1998). Effectiveness of medication videos as educational instrument in the education of fundamental nursing skills. Korean J Fundamentals Nurs, 5, 81-93. 

  14. Yang, K. J., Kong, E. S., & Kim, K. G. (1998). A study on the environment and use of instructional media in nursing colleges. J Korean Acad Soc Nurs Edu 4, 204-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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