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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코칭에 대한 간호사의 인식, 행동수준 및 직무특성
Nurses' Awareness, Behavior on Coaching and Job Characteristics in a Hospital 원문보기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15 no.3, 2009년, pp.314 - 324  

김홍미 (연세의료원 세브란스병원) ,  김소야자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  박정숙 (연세의료원 세브란스병원) ,  추상희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간호정책연구소 연구원, 생행동연구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research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nurses' awareness and behavior on coaching and its relation with job characteristics in a hospital. Methods: Total 300 nurses in a university affiliated hospital were surveyed with questionnaires between April and May, 2008. The data was analyz...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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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 분야에서는 처음으로 코칭에 대한 간호사의 인식과 현재의 코칭 행동수준 및 직무특성을 간호 조직내 코칭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도입하는데 기여하고자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일 간호조직의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코칭에 대한 인식정도와 현재의 코칭 행동수준 및 직무특성을 파악하여, 향후 간호조직에 필요한 체계적인 코칭 프로그램 도입 및 코치 양성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일 대학병원의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코칭에 대한 인식정도와 코칭 행동수준 및 직무특성을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 대상자는 Y대학 부속 병원에서 근무경력 1년 이상인 일반간호사 및 간호 관리자 3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코칭에 대한 임상 간호사의 인식과 행동수준을 파악하고, 코칭 행동수준과 직무특성과의 관계를 제시하기 위함이다.
  • 코칭이 직무상의 현재 당면한 문제에 초점을 두고 구성원이 직무능력을 개발하고 수행 향상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돕는 것에 목적이 있다면, 멘토링은 장기적으로 개인의 경력 개발에 초점을 두고 개인적. 인격적 성장을 지원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코칭의 경우 주로 자신과 업무를 함께 하고 있는 직속상사가 코치가 되어 협력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반면, 멘토링의 경우 업무상의 명령체계가 직접 연결되지 않은 사람이 멘토가 되어 수직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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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코치의 역할은? 코칭(coaching)은 구성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양방향의 커뮤니케이션으로서 지속적인 책임과 역량 개발, 성취를 추구하는 전문적이고도 협력적인 과정으로 정의된다(Medland & Stern, 2009). 즉, 구성원들에게 역량을 개발하고, 동기부여를 하며, 자발적으로 일을 할 수 있도록 대화 및 행동으로 격려하고 수시로 피드백을 하여 주는 것이 코치의 역할이다(Lee, 2007). 코칭이 개인의 잠재능력과 자기 주도적 성장기회를 스스로 발견하여 실행하도록 하는 효과적인 학습촉진 도구라는 인식이 확대되면서, 기업뿐만 아니라 학교나 비영리재단에서도 인재를 양성하는 방법으로 코칭을 활용하고 있는 추세이다(Hahn, 2007).
코칭이란? 코칭(coaching)은 구성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양방향의 커뮤니케이션으로서 지속적인 책임과 역량 개발, 성취를 추구하는 전문적이고도 협력적인 과정으로 정의된다(Medland & Stern, 2009). 즉, 구성원들에게 역량을 개발하고, 동기부여를 하며, 자발적으로 일을 할 수 있도록 대화 및 행동으로 격려하고 수시로 피드백을 하여 주는 것이 코치의 역할이다(Lee, 2007).
코칭 기법 활용으로 인한 효용은 무엇인가? 즉, 코칭의 활용이 리더십스킬 개발, 삶의 스타일의 변화, 전문직 발전, 자기개발 등에 폭 넓은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데(Caspi, 2005), 코칭 기법 활용으로 기대되는 가장 큰 성과는 무엇보다 부서원의 자발적인 행동을 촉진 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즉, 주로 자신과 업무를 함께 하고 있는 직속상사가 코치가 되어 협력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코칭은 코칭을 받고자 하는 개인의 재능, 역량, 기술 등을 향상시켜 높은 성과를 올릴 수 있도록 도와주고, 조직 구성원 간 개방적이고 신뢰적인 인간관계를 구축함으로서 업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Choi, 2005). 따라서 간호조직에서 코칭을 체계적으로 도입하여 코치로서 관리자의 역할을 강화시켜, 간호사들의 역량과 기술을 향상시키고 자기 효능감을 높이면, 간호사들은 부여받은 업무에 보다 빠르게 적응하고, 직무만족이 높아지게 되어, 이직 의도나 이직률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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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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