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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학습이 간호학생의 학습성과와 수업경험의 질에 미치는 효과
Effectiveness of Cooperative Learning on Nursing Students' Performance and Experience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6 no.2, 2010년, pp.202 - 212  

박정혜 (진주보건대학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iveness of the JigsawⅣ cooperative learning in a facilitative communication class of nursing students. Achievement, communication skill, self-directed learning and experience during the class were measured. Method: This study was a pretes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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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재교수는 JigsawⅣ 모형의 마지막 활동으로 필요할 때 선택적으로 실시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전문가 집단 활동에서 교수자에게 지속적으로 질문했던 내용이나 이해하기 어려워했던 부분 그리고 개별 평가에서 오답이 많은 부분들을 종합하여 실시하였다. 이 단계는 80분 정도 진행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학 교과과정 중 의사소통 교육에 협동학습과 토의법을 적용함으로써 간호학생의 학습성과 중 학업성취와 의사소통능력,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와 학습과정 동안 학생들의 수업경험의 질을 확인하기 위하여 실시되었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간호교육에 협동학습을 적용함으로써 그 효과를 확인한 실험연구이다. 본 연구결과 간호 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학습성과인 의사소통능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고, 학습과정 중학생들의 수업경험도 긍정적임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협동학습 중 JigsawⅣ 모형과 토의법 중 소집단 토의를 의사소통 교육에 적용한 후 그 효과를 검증한 실험연구이다.
  • ③ 전문가 집단에서의 협동학습 : 전문 과제의 분배가 끝난 후 각 전문가들은 동일한 전문 과제를 가진 구성원들끼리 모이는 ‘전문가 집단’으로 이동하여 자신이 분담한 전문과제의 내용을 10-15분 정도 숙독하였다. 이 때 교수자는 전문 과제에 대한 질문형 과제지를 전문가 집단에게 분배할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도입단계에서 전체 학생들에게 학습목표를 충분히 설명하였으므로 생략하였다. 전문가 집단 내 각 전문가의 숙독이 끝난 후 자율적으로 토론하면서 전문가들은 ‘원소속 집단’으로 돌아가 자신이 학습한 전문 과제를 원소속 집단 구성원들에게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 의논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의사소통 교육에 협동학습과 토의법을 적용함으로써 이들 교육방법이 학업성취는 물론, 간호학생이 성취해야 할 학습성과 중 의사소통능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학습과정에서 학생들의 수업경험도 확인하였다. 이러한 본 연구결과는 의사소통 교육에 더욱 적합한 교육방법을 모색하고 학생들의 학습성과를 높이는 방법 연구에 기여할 것이다.
  • 전문가 집단 내 각 전문가의 숙독이 끝난 후 자율적으로 토론하면서 전문가들은 ‘원소속 집단’으로 돌아가 자신이 학습한 전문 과제를 원소속 집단 구성원들에게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 의논하였다.

가설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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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이란 무엇인가? 교육이란 계획적으로 인간행동을 가치있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과정(김진호, 최철용, 박혜경, 강병재, 2001)으로, 학생들이 교육을 통하여 결과적으로 획득해야 하는 능력이 일종의 교육목표인 학습성과(편경희, 송동주, 2009)이다. 그러므로 간호교육을 통한 학습성과는 간호지식의 증가뿐만 아니라 현대의 지식기반사회가 간호대학 졸업생에게 요구하는 핵심능력을 기르는 것이다(신경림, 장금성, 김옥수, 2008).
학습성과란 무엇인가? 교육이란 계획적으로 인간행동을 가치있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과정(김진호, 최철용, 박혜경, 강병재, 2001)으로, 학생들이 교육을 통하여 결과적으로 획득해야 하는 능력이 일종의 교육목표인 학습성과(편경희, 송동주, 2009)이다. 그러므로 간호교육을 통한 학습성과는 간호지식의 증가뿐만 아니라 현대의 지식기반사회가 간호대학 졸업생에게 요구하는 핵심능력을 기르는 것이다(신경림, 장금성, 김옥수, 2008).
간호실무현장에서 신입간호사들이 의사소통능력이 부족하고 현장을 탐구하고 자신을 발전시키려는 노력이 미진하다는 것은 어떤 사실을 반영하는 것인가? 그러나 간호실무현장에서는 대학을 갓 졸업한 신입간호사들이 간호사로서 필수적인 의사소통능력이 부족하고, 현장을 탐구하고 자신을 발전시키려는 노력이 미진하다고 지적하고 있다(김조자, Newsome, 신경림, Tanner, 2007; 신경림, 배경택, Zittel, 김원옥, 2008). 이는 간호교육의 개선과 발전을 위한 그동안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간호교육을 통해서는 학생들이 학습성과를 충분히 획득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반영하는 것이라 하겠다. 특히 학습성과 중 의사소통능력은 간호사가 다양한 특징을 가진 대상자들을 간호하면서 치료적 관계를 형성ㆍ유지할 뿐만 아니라 다학제간 건강관리팀과의 관계에서도 상대방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고 자신의 권리와 욕구, 의견, 생각을 마음속에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표현하면서 일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으로, 간호와 관련된 많은 연구에서 간호(학)과 졸업생이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자질 중의 하나로 제시하고 있다(김조자, 안양희, 김미원, 정연옥, 이주희, 2006; 김희순, 1998; 한국간호평가원, 2008; Freeman, Voignier, & Scott,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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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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