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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6 no.2, 2010년, pp.202 - 212
박정혜 (진주보건대학 간호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iveness of the JigsawⅣ cooperative learning in a facilitative communication class of nursing students. Achievement, communication skill, self-directed learning and experience during the class were measured. Method: This study was a pret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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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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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란 무엇인가? | 교육이란 계획적으로 인간행동을 가치있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과정(김진호, 최철용, 박혜경, 강병재, 2001)으로, 학생들이 교육을 통하여 결과적으로 획득해야 하는 능력이 일종의 교육목표인 학습성과(편경희, 송동주, 2009)이다. 그러므로 간호교육을 통한 학습성과는 간호지식의 증가뿐만 아니라 현대의 지식기반사회가 간호대학 졸업생에게 요구하는 핵심능력을 기르는 것이다(신경림, 장금성, 김옥수, 2008). | |
학습성과란 무엇인가? | 교육이란 계획적으로 인간행동을 가치있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과정(김진호, 최철용, 박혜경, 강병재, 2001)으로, 학생들이 교육을 통하여 결과적으로 획득해야 하는 능력이 일종의 교육목표인 학습성과(편경희, 송동주, 2009)이다. 그러므로 간호교육을 통한 학습성과는 간호지식의 증가뿐만 아니라 현대의 지식기반사회가 간호대학 졸업생에게 요구하는 핵심능력을 기르는 것이다(신경림, 장금성, 김옥수, 2008). | |
간호실무현장에서 신입간호사들이 의사소통능력이 부족하고 현장을 탐구하고 자신을 발전시키려는 노력이 미진하다는 것은 어떤 사실을 반영하는 것인가? | 그러나 간호실무현장에서는 대학을 갓 졸업한 신입간호사들이 간호사로서 필수적인 의사소통능력이 부족하고, 현장을 탐구하고 자신을 발전시키려는 노력이 미진하다고 지적하고 있다(김조자, Newsome, 신경림, Tanner, 2007; 신경림, 배경택, Zittel, 김원옥, 2008). 이는 간호교육의 개선과 발전을 위한 그동안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간호교육을 통해서는 학생들이 학습성과를 충분히 획득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반영하는 것이라 하겠다. 특히 학습성과 중 의사소통능력은 간호사가 다양한 특징을 가진 대상자들을 간호하면서 치료적 관계를 형성ㆍ유지할 뿐만 아니라 다학제간 건강관리팀과의 관계에서도 상대방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고 자신의 권리와 욕구, 의견, 생각을 마음속에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표현하면서 일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으로, 간호와 관련된 많은 연구에서 간호(학)과 졸업생이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자질 중의 하나로 제시하고 있다(김조자, 안양희, 김미원, 정연옥, 이주희, 2006; 김희순, 1998; 한국간호평가원, 2008; Freeman, Voignier, & Scott, 20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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