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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6 no.1, 2010년, pp.51 - 60
이숙정 (적십자간호대학) , 노영숙 (적십자간호대학) , 김주옥 (적십자간호대학) , 장기인 (적십자간호대학) , 류언나 (적십자간호대학) , 박영미 (적십자간호대학)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effects of nursing simulations between multi-mode simulation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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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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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간호학 임상실습에 간호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 임상실습을 하는 학생들은 예측할 수 없는 임상환경에서 대상자의 요구에 반응하는 것에 스트레스를 받으며(Nahas & Yam, 2001), 실습과정에서 자존감 저하, 부담감을 경험한다고 하였다(박정원, 하나선, 2003). 특히 호흡곤란상태와 같이 대상자의 호소가 심하고 순발력 있는 처치가 요구되는 경우 학생들의 부담감이 높으므로, 자신감을 가지고 안전하게 환자를 돌보기 위해서는 임상과 유사한 환경에서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반복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 |
임상실습교육의 역할은? | 임상실습교육은 간호교육의 핵심적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간호실무능력이 향상되기 때문에 임상간호의 미래를 결정한다고 볼 수 있다(Gibbons, Adamo, Padden, & Ricciard, 2002). 이러한 실습교육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간호학생들은 임상실습 후에도 다양하고 복잡한 대상자들의 문제 상황에 잘 적응하지 못하거나 임상수행에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양진주, 박미영, 2004). | |
간호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 임상실습교육은 간호교육의 핵심적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간호실무능력이 향상되기 때문에 임상간호의 미래를 결정한다고 볼 수 있다(Gibbons, Adamo, Padden, & Ricciard, 2002). 이러한 실습교육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간호학생들은 임상실습 후에도 다양하고 복잡한 대상자들의 문제 상황에 잘 적응하지 못하거나 임상수행에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양진주, 박미영, 2004). 간호학생의 임상실습효과가 극대화 되지 않는데는 상황적으로 인간의 기본권이 강조되면서 실무능력이 서투른 학생들의 직접적인 실기가 어려운 실정이고, 동시에 임상에서 접한 다양한 특수 장비나 중재를 학생들 스스로 자신있게 수행하기 위한 현장의 면대면 지도 이외의 반복 연습 프로그램이 부족(양진주, 2006)하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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