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시기본계획 단계에서 활용가능한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공간배치 시뮬레이터 개발 : 토지이용계획도와 교통계획도를 이용한 이동거리 발생량 추정을 중심으로
Space Allocation Simulator in Early Urban Design Stage to Reduce Carbon Emissions : Focused on the Prediction of the Travel Distance Using Land Use and Transportation Pla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11, 2011년, pp.5321 - 5329  

이상현 (명지대학교 건축대학 건축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공간배치는 총 에너지 사용량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교통 부분에서의 탄산가스 배출량을 결정하는 중요한 이슈이다. 교통 부분에서 사용하는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는 방법으로서 고효율의 교통수단 개발과 함께 도시에서의 이동량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킬수 있는 공간배치의 중요성이 더욱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도시계획 초기 단계에서 토지이용계획 및 교통계획을 기반으로 해당 도시에서의 이동 발생량을 추정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는 토지이용계획 및 교통계획에서 획득할 수 있는 정보, 즉 단위 기능 용도 지역의 위치, 면적, 연면적, 도로체계와 같은 정보만을 이용하여 이동량을 추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pace Layout has been an issue in the facet of reducing the co2 in that the transportation sector has been to represent almost more than 20% of the total energy consumption for decades. Beside the development of the more efficient transportation systems, an efficient space layout makes it possible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a) 기본적인 도시설계안을 바탕으로 세밀한 수준에서 이동량을 추정할 수 있으며, (b) 호환성이 우수한 설계안 표현이 가능하며, (c) 도시 설계 지역 현황에 따라서 정보를 임의로 수정, 추가할 수 있는 공간 배치 시뮬레이터를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정보를 보유할 수 있는 특정한 공간배치 표현 방식을 제안하였다. 그것은 이동량(궁극적으로는 탄소배출량) 계산을 위해서 필요한 정보를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도시 설계 및 계획 표현 방법과 유사하며 이와 함께 기존의 도시 관련 정보들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형식이 되도록 하였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단위 기능 공간을 폴리곤으로 그리고 단위 기능 공간 간의 연결 관계를 표현하는 동선체계, 즉 도로망은 폴리라인으로 표현하는 방식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개발하고자 하는 공간배치 시뮬레이터의 실용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도시계획 초기 단계에서 사용이 가능하도록 하고자 한다. 이 단계에서 공간배치와 관련된 정보는 토지이용계획도와 교통계획도에 의해서 표현되는데, 이들에 포함된 정보만으로 이동량을 산출할 수 있어야 한다.
  • 제안되는 특정한 방법이 얼마나 효과적인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그러한 방법에 의해서 배출되는 탄소량과 실제 탄소배출량을 비교함으로써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 공간 배치 대안 별로 이동량, 특히 차량을 이용한 이동거리를 계산할 수 있는 컴퓨터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함으로써 가장 최적의 대안을 찾아낼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도시계획과 관련된 부분에서 탄소배출량 감축은 도시 내 개별 단위기능공간 간의 이동량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공간배치에 의해서 가능해진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에 요구되는 일반적인 기준을 준수하면서 이동량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공간배치를 가능하게 해주는 시뮬레이터를 개발하고자 한다.[1]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시뮬레이터는 특정 지역에 대한 도시계획 대안 - 토지이용계획도와 교통계획도로 표현되는 - 별로 이동발생량을 평가함으로써 최적의 대안을 찾을 수 있도록 기능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도시에서의 이동은 상품 및 서비스 공급자 공간과 사용자 공간 사이에서 발생한다는 점에 착안하여 전체 도시 공간을 다 수의 단위기능공간으로 분할하여 표현하고 이들 간에 발생하는 이동량을 계산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계산은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해 이루어졌다.
  • 그러한 특정한 방식이라 함은 특정 공간의 성격(즉 공급자 공간인가 또는 소비자 공간인가)을 알 수 있고 공급자 공간의 용량을 파악할 수 있으며 또한 특정 단위 공간과 또 다른 단위공간 간의 거리를 계산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방식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정보를 보유할 수 있는 특정한 공간배치 표현 방식을 제안하였다. 그것은 이동량(궁극적으로는 탄소배출량) 계산을 위해서 필요한 정보를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도시 설계 및 계획 표현 방법과 유사하며 이와 함께 기존의 도시 관련 정보들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형식이 되도록 하였다.
  • 공간배치 시뮬레이션을 위해 필요한 데이터의 구조는 위에서 논의한 것처럼 라인(혹은 폴리라인)과 폴리곤으로 표현된 화상정보와 이 화상정보에 연계된 문자정보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 기존의 데이터 구조를 사용함으로써 호환성을 제고하고자 한다. 기존의 파일 형식(데이터 구조) 중에서 SHP 파일을 사용할 경우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공간배치 시뮬레이터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이와 같은 정보를 이용하여 도시 공간 배치 대안 별로 탄산 가스 배출량을 계산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컴퓨터 애플리케이션을 특정한 테스트 케이스들에 적용하여 1일 유류 소비량 계산이 기대한 바대로 가능함을 보였다. 여기서 특별하게 강조할 부분은 테스트 케이스에서는 단위기능공간을 주거지역, 상업지역, 공업지역, 녹지지역으로만 분류하였지만 필요에 따라 얼마든지 더욱 세밀한 분류가 가능하며 이에 따라 더욱 정밀한 이동량(유류소비량 및 탄산가스 배출량) 추정이 가능해진다는 점이다.
  • 다른 한편에서 진행되는 연구는 기 개발된 도시모델을 특정한 도시에 적용하는 연구이다. 이들 연구의 주된 내용은 특정한 도시모델이 특정한 도시에 얼마나 잘 적용될 수 있는가를 보여주거나, 특정 도시모델을 특정 도시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세부적인 방법론을 제안하고 있다. 전자에 해당하는 연구로는 이희연[7]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후자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사례로는 김규일[8]이 있다.
  • 탄소배출량 감축이 매우 중요한 과제로 부상하고 있는현 시점에서 전체 탄소배출량에서 매우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교통 부문의 에너지 사용량을 축소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 중의 하나로 효율적인 도시공간배치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연구의 주요 경향은 전체 도시 공간을 구성하는 단위 공간간의 이동거리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는 것이다. 제안되는 특정한 방법이 얼마나 효과적인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그러한 방법에 의해서 배출되는 탄소량과 실제 탄소배출량을 비교함으로써 알 수 있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도시에 요구되는 일반적인 기준을 준수하면서 이동량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공간배치를 가능하게 해주는 시뮬레이터를 개발하고자 한다.[1]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시뮬레이터는 특정 지역에 대한 도시계획 대안 - 토지이용계획도와 교통계획도로 표현되는 - 별로 이동발생량을 평가함으로써 최적의 대안을 찾을 수 있도록 기능할 것이다.
  • 기존의 다수의 연구에서 공급자별 이동량 유발 원단위를 제시하고 있다.[9] 일정 시간 및 일정 면적 단위로 발생하는 이동량을 원단위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경우 원단위는 인/1일.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 부분에서 공간배치에 대한 중요성 변화 추세는? 공간배치는 총 에너지 사용량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교통 부분에서의 탄산가스 배출량을 결정하는 중요한 이슈이다. 교통 부분에서 사용하는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는 방법으로서 고효율의 교통수단 개발과 함께 도시에서의 이동량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킬수 있는 공간배치의 중요성이 더욱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도시계획 초기 단계에서 토지이용계획 및 교통계획을 기반으로 해당 도시에서의 이동 발생량을 추정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안한다.
교통부분에서의 탄산가스 배출량을 결정하는 중요한 이슈는? 공간배치는 총 에너지 사용량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교통 부분에서의 탄산가스 배출량을 결정하는 중요한 이슈이다. 교통 부분에서 사용하는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는 방법으로서 고효율의 교통수단 개발과 함께 도시에서의 이동량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킬수 있는 공간배치의 중요성이 더욱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도시 공간 배치에 따른 이동량 계산 방법은 기반으로한 컴퓨터 애플리케이션이 도시 공간 배치 대안별 탄산 가스 배출량을 계산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위와 같은 연구 방법 및 과정을 통해서 개발된 (a) 도시 공간 배치 표현 방법과 (b) 도시 공간 배치에 따른 이동량 계산 방법을 기반으로 컴퓨터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다. 이 컴퓨터 애플리케이션은 (a) 도시 공간 배치안, (b) 단위 기능 공간의 분류, (c) 개별 단위 공간 간의 사용 비율, (d) 개별 단위 공간이 상품 및 서비스 공급자 공간으로서 유발하는 이동 발생 원단위를 필요로 한다. 이 값을 근거로 탄산가스 배출량을 추산하기 위해서는 (e) 개인/대중 교통 분담율 (f) 차량 1 대 당 평균 탑승 인원, (g) 차량의 평균 연비, (h) 에너지 사용량 당 탄산가스 배출량과 같은 입력 정보가 필요하다. 이와 같은 정보를 이용하여 도시 공간 배치 대안 별로 탄산 가스 배출량을 계산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Ministry of Land /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Technology Evaluatio n and planning, Guidebook for 2010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R & D Project 22nd Announcement(Future Core Technology Preliminary Project), 2010. 

  2.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Yearbook of Energy Statistics, 2007. 

  3. Seung Il Lee, Development Scheme of a Land-Use Transportation Model for Korea's Large Cities toward a Low-Carbon-Energy-Saving City, Journal of Korea Planners Association, v.45 n.1, 2010.02. 

  4. Min Ju Kim, Ji Chung Yang, Chang Mu Jung, A Study on the Effect of Mixed Land-Use on Carbondioxide Emission, Journal of Korea Planners Association, v.45 n.6. 2010. 11. 

  5. Dong Kun Lee, Chan Park, CO2 Emission Variation Estimation Method on Development Site Level and Its Application, Journal Of Korea Planners Association, v.45 n.6, 2010. 11. 

  6. Kun Hyuck Ahn, A Study of the Corelation between Variables of Urban Form and Energy Consumption, v.35 n.2, 2000. 04. 

  7. Hee Yeon Lee, The Application of Planning Support System for the Urban Growth Management, Journal of Korea Planners Association, v.42 n.3, 2007. 06. 

  8. Kyu Il Kim, Chang Hyo Yi, Seung Il Lee, A Scenario Analysis on Transport Energy Consumption and Carbon Emission Using DELTA, Journal of Korea Planners Association, v.45 n.6, 2010. 11. 

  9. Busan Metropolitan Corporation, Traffic Impact Assessment and Reform Measures for Industrial Park in Busan New Port Area International Industry & Logistics City(1st stage), 2009. 

  10. Dong Chan Jang, Commentary of Building Codes, Kimundang, 2005. 

  11. Gun Hyuck Ahn, District Unit Planning, Urban Design Institute of Korea. 

  12. Ministry of Land /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Annual Report(3rd Year) of R & D Project for Region-based Technology : Residential Performance Evaluation System, 2008. 

  13. Hak Yong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Urban Form and Energy Consumption, Hanyang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